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블리자드 ‘하스스톤: 전장’, “새로운 시스템 ‘퀘스트’로 다양성을 더했다”

기사승인 2022.08.31  17:28:37

공유
default_news_ad2

‘하스스톤: 전장’이 31일 시즌2 업데이트를 진행했다. 새로운 영웅과 하수인이 추가됐고, ‘퀘스트’라는 새로운 시스템도 적용됐다.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하스스톤: 전장’에 역대급으로 큰 업데이트가 진행된 것이다. 게임 전체적으로는 ‘룬석’이라는 새로운 재화도 도입됐다.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는 ‘하스스톤: 전장’ 시즌2 업데이트를 맞아 개발자 서면 인터뷰를 진행했다. 서면 인터뷰에는 알리샤 코넬리아 선임 게임 프로듀서, 젠 스테이시 선임 게임 디자이너, 도미닉 캘코쉬 게임 디자이너, 미첼 로웬 게임 디자이너가 참가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Q. 이번 업데이트의 주 목표는 무엇인가?

게임플레이 업데이트로 좁혀 보자면 퀘스트 보상에 가장 많이 집중했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수백 가지의 아이디어를 탐구하고, 또 가장 마음에 드는 아이디어를 찾을 때까지 플레이 테스트를 여러 차례 진행했습니다. 이번 패치에서는 다채로운 전략들과 수많은 방식으로 더욱 강력해질 수 있는 퀘스트와 보상을 통해 전장에서 벌어지는 모든 게임에 다양성을 더하고자 했습니다!

Q. 한 시즌의 기간은 대략 어느 정도가 될 예정인가?

약 4개월 정도 될 것 같습니다.

Q. 전장에 새로운 퀘스트 시스템이 도입되었다. 선택 옵션에 따라 다양한 변수 창출 등이 기대되는데, 해당 시스템의 기획 의도가 궁금하다.

전장의 새로운 퀘스트 시스템의 경우 ‘하스스톤’의 다른 게임 모드에 있는 퀘스트에서 영감을 받았는데요.  퀘스트는 많은 사랑을 받았고, 게다가 부가 퀘스트와 퀘스트 전개 등 다양한 형태로 발전하기도 했습니다.

전장에 퀘스트를 도입할지 논의할 때 가장 큰 목표는 매 판이 새롭도록 게임에 다양한 요소들을 추가하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퀘스트 시스템의 초기 단계에는 퀘스트 턴을 2번 부여했었습니다. 두 개의 퀘스트를 완료해 두 개의 보상을 얻을 수 있었고, 첫 퀘스트는 게임 초반에, 두 번째 퀘스트는 게임 후반에 나타나도록 기획했었습니다. 하지만 플레이 테스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퀘스트 의존도가 너무 강해 단일 퀘스트보다 덜 재미있다는 결론에 도달했습니다. 하지만, 대영주 데나트리우스로 플레이할 때만큼은 보상을 두 개 얻을 수 있습니다.

Q. 새로운 시스템 ‘퀘스트’는 4턴부터 사용할 수 있다. 4턴이라는 시점은 어떻게 정해진 것인가?

저희는 플레이 테스트 단계에서 3턴, 5턴, 심지어 1턴 등 다양한 턴을 실험했습니다. 퀘스트 턴을 너무 늦추면 퀘스트를 완료하거나 보상을 충분히 즐길 시간이 부족했고, 1턴은 아직 하수인 기반이 없는 상황에서 퀘스트를 선택해야 했습니다. 4턴은 게임이 어느 정도 진행되어 상황에 맞는 퀘스트와 보상을 고를 수 있고, 퀘스트를 완료하고 보다 강력해질 시간도 충분했습니다.

Q. 새롭게 추가될 ‘퀘스트’가 제공하는 보상 효과가 상당히 강력한 편이다. 그래서인지 일부 영웅에는 몇몇 퀘스트나 보상이 제공되지 않는다는 표기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몇 가지 예시를 소개해줄 수 있나?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특정 영웅과 특정 보상의 조합이 너무 강했습니다. 예를 들어, 브루칸은 하수인들에게 죽음의 메아리를 너무 쉽게 줄 수 있어서 '의식용 단검'을 얻을 수 없습니다.  같은 이유로, 무역왕 갤리윅스와 밀하우스 마나스톰은 '령 청탁'이나 '요리책 요리'를 받을 수 없습니다.  '비밀 죄악석'의 경우, 몇몇 영웅은 시너지가 좋아 잘 활용했지만, 대부분의 영웅들은 그 효과가 매우 제한적이었습니다.  그래서 '비밀 죄악석' 보상은 티케투스, 실라스 다크문, 엘리스 스타시커, 여군주 바쉬, 여왕 아즈샤라, 위대한 제피르스, 알렉스트라자, 요리사 쿠키, 그리고 스캡스 커터버터만 얻을 수 있도록 제한했습니다. 그만큼 이 영웅들을 플레이 하시면 보다 희귀하면서도 흥미진진한 경험을 드리리라 믿습니다.

Q. ‘퀘스트’ 시스템은 시즌2에만 적용되나 아니면 다음 시즌에도 적용되나?

지금으로서는 시즌2에만 적용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정말 재밌다는 의견을 주신다면, 언젠가 다시 돌아올 수도 있겠지요.

Q. 이번에 새로운 화폐인 ‘룬석’이 추가된다. 기존의 화폐인 ‘배틀 코인’과는 어떤 차이가 있나?

‘룬석’의 가장 큰 장점은 유료 아이템을 개별 또는 소규모로 제공드릴 수 있다는 점입니다. 실제 화폐로 유료 아이템을 직접 구매하는 방식에서는 수수료로 인해 제공 드리지 못했던, 보다 저렴한 제품을 제공드릴 수 있습니다.

Q. 예전에 있던 ‘전우’라는 요소를 삭제했던 이유를 알려줄 수 있나?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할 때는 전장에 신선한 즐거움을 더하면서도 신규 플레이어에게 부담스럽거나 기존 콘텐츠의 영향력이 감소하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또한, 콘텐츠가 변경됨에 따라 모든 영웅을 위해 새로운 전우를 만들고 전우별 밸런스를 꾸준히 맞추는 일은 그 이외의 밸런스를 맞추거나 새로운 콘텐츠 및 요소를 개발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을 쓰는 데에 제약이 되기도 했습니다. 

전우 시스템을 선보이기 이전부터 저희는 이미 영웅과 콘텐츠를 추가로 개발하고 있었기에, 전우의 전망에 대해 아직 확신을 가지기 어려운 상황 속에서 앞으로 추가될 영웅들의 전우를 계속 만들지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이 전우를 즐기고, 또 전우를 원하는 것을 보면서, 임시 이벤트 등을 통해 전우를 다시 선보이고, 전우가 없는 영웅들의 새로운 전우를 만드는 계획도 논의하고 있습니다. 지금으로서는 말씀드릴 수 있는 계획이 없지만 여러분이 원하신다면, 전우를 다시 데려올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Q. ‘하스스톤’에 존재하는 다양한 모드(콘텐츠)에 대한 앞으로의 전반적인 업데이트 방향성이 궁금하다.

아직 공개되지 않은 콘텐츠에 대한 스포일러를 드리고 싶지는 않지만, 하스스톤 전역에서 흥미로운 계획이 진행 중입니다. 전장에서는 시즌 별 주요 콘텐츠와 더불어 시즌 도중에도 소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주요 콘텐츠는 시즌마다 바뀔 수 있으며, 이번 퀘스트와 같은 새로운 시스템이 될 수도 있고, 나가와 같은 새로운 하수인 종족이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기존 하수인 종족을 개편할 수도 있고, 아니면 이전에 없었던 새로운 내용일 수도 있습니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