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웹젠 및 하바 소식 외

기사승인 2022.11.15  18:21:24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및 종합

-인터체인 플랫폼 하바(HAVAH)는 블록버스터랩과 온보딩 파트너십을 맺고 세계 최초의 Web3 게임 런처 ‘퍼플레이(Perplay)’를 통해 NFT와 게임 생태계를 공략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온보딩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하바의 메인넷, 마켓플레이스와 퍼플레이의 플랫폼을 결합해 전 세계 모바일게임 생태계를 공략할 계획이다.

하바는 여러 체인에서 발행된 NFT를 한 곳으로 모아, NFT의 다양한 유틸리티를 부여해 활용할 수 있는 인터체인 플랫폼이다. 다양한 체인에서 게임, 아트, 소셜 등의 목적으로 발행된 NFT를 체인에 관계없이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들은 하바에서 바이낸스나 클레이튼 체인에 있는 NFT를 게임 및 소셜 활동에서 활용하고, 체인에 관계 없이 NFT 교환도 가능해진다. 퍼플레이는 유저가 어떤 게임을 하든 NFT를 장착하고 게임을 플레이하면 토큰을 마이닝할 수 있는 Web3 게임 런처다.  유저는 평소 자신이 즐기는 게임을 퍼플레이 앱에 등록하거나 앱 마켓에 있는 게임을 내려받아 플레이하면 손쉽게 토큰 보상을 얻을 수 있다.

-웹젠(대표 김태영)의 코딩 교육 프로그램 ‘청소년 코딩공작소 with 웹젠’에서 성남지역 고등학생들의 창의성을 겨루는 '챌린지 프로젝트'를 개최하고 수상작을 선정했다. 웹젠과 성남시청소년재단이 공동으로 주최한 이번 ‘챌린지 프로젝트’에는 웹젠의 코딩 교육 사회공헌 사업 '청소년 코딩공작소 with 웹젠' 프로그램을 수료한 성남지역 고등학교 소프트웨어 동아리의 11팀, 83명의 학생들이 참여했다.

‘챌린지 프로젝트’는 올해 처음 시작되는 교육 수료 경연대회로 첫 경연 심사 주제는 “생활 속 불편함”으로 정했다. 청소년들이 ‘생활 속 불편함’에 대해 직접 고민하고, ICT를 기반으로 이를 해결해 보는 아이디어와 실제 제품 설계/제작 및 그 과정에 대한 심사점수를 집계했다. 심사에는 인사이드 특허법률사무소의 윤중곤 대표변리사를 초빙해 전문성을 더했다.
대상에는 야탑고등학교 학생들이 출품한 ‘Systematic Traffic Light’이 선정됐다. 보행자와 주행 차량의 유무를 IR센서로 감지하고, 교통상황에 따라 보행자가 즉시 횡단보도 교통신호를 바꿀 수 있는 보행자 중심의 안전 횡단보도를 제시한 아이디어 작품이다.

웹젠, 성남지역 청소년 ICT 동아리 개발 경연대회 ‘챌린지 프로젝트’ 주최

-KT(대표이사 구현모)가 서울대학교 오정석 교수 연구팀과 함께 초소형 안테나 기술인 RIS(지능형 반사 표면)의 개발과 검증에 성공했다고 15일 밝혔다. KT와 서울대학교가 공동 개발한 RIS 기술은 투명한 필름 또는 패널 형태의 초소형 안테나를 건물 유리나 벽면에 부착해 신호를 전파하는 기술이다. 초저전력으로 안테나의 물질 특성을 제어해 전파의 투과 및 반사 방향을 조정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KT는 서울시 서초구 KT 연구개발센터에 이번에 개발한 RIS 기술을 적용해 사옥 내 5G 신호가 약한 음영 지역에서의 무선 통신 품질을 개선하는데 성공했다. KT의 RIS 기술은 기존과 달리 구축 환경과 사용자의 동선 변화에 따라 전파의 방향을 바꿀 수 있어, 무선망 기지국이나 중계기 장치를 구축하기 어려운 지역의 무선망 커버리지를 확장하는데 용이하다. 글로벌 이동통신 표준화 단체(3GPP)가 차세대 무선망 기술 중 하나로 RIS 기술을 주목하는 만큼, KT도 무선망 진화와 6G 기술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RIS 기술을 비롯해 5G 진화 기술과 6G 요소 기술을 지속해서 발굴할 계획이다.

-컴투스홀딩스가 주도하는 글로벌 메인넷, XPLA는 웹3 인프라 기업 ‘사가(SAGA)’와 웹3 게임 사업 협력을 위한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사가는 게임, 엔터테인먼트, 디파이 기술 중심의 웹3 인프라 기업이다. 주로 웹3 개발을 위한 자체 전용 블록 공간을 지원하고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편리하게 구축할 수 있는 인프라를 제공한다. 올해 9월에는 웹3 개발자 도구인 ‘안드로메다(Andromeda)’를 런칭해 주목받았다. 안드로메다는 높은 호환성과 시스템 효율성을 확보해 이상적인 멀티 체인을 구축하는 첫번째 단계로 평가된다. XPLA는 사가와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협업을 진행한다. 특히 사가의 기술을 XPLA에 통합해 수준 높은 웹3 인프라를 구축하는 등 기술 혁신을 이뤄나갈 계획이다. 또한 XPLA와 사가는 공동으로 각종 웹3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기술 워크샵을 진행하는 등 구체적인 로드맵을 실현해갈 예정이다.  

-엔비디아가 SC22에서 엔비디아 옴니버스 데모를 선보였다고 밝혔다. 해당 데모는 데이터 센터의 배후에서 개방형 개발 플랫폼을 사용해 복잡한 슈퍼컴퓨팅 시설의 설계 및 개발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보여준다. 전 세계 700만 데이터 센터를 지원하는 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덕분에 IT 조직은 최신 기술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 데이터를 처리하면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시뮬레이션과 디지털 트윈은 데이터 센터 설계자, 건설자, 운영자가 매우 효율적이고 높은 성능을 갖춘 시설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준다. 하지만 AI 슈퍼컴퓨팅 시설의 모든 구성 요소를 정확하게 나타낼 수 있는 디지털 트윈을 구축하는 것은 거대하고 복잡한 작업이다. 이번 데모에서는 옴니버스를 통해 사용자가 실시간 모니터링 및 AI에 연결된 가속 컴퓨팅, 시뮬레이션 및 운영 디지털 트윈의 힘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시연한다. 이를 통해 시설 설계를 간소화하고 건설 및 배포를 가속화하며, 지속적인 운영을 최적화할 수 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지난 15일 중소벤처기업부가 주최하는 ‘2022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유공 포상 시상식’에서 중기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동반성장 유공 포상은 매년 대·중소기업 간 상생협력을 통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하고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에게 시상하고 있다.
 
콘진원은 ▲콘텐츠 가치평가 제도 개발 및 우대보증 지원을 통해 콘텐츠산업 맞춤형 투융자 연계로 콘텐츠 중소기업의 성장 기반을 제공했다. 또한 ▲콘텐츠 스타트업의 성장 주기별 원스톱 창업 지원으로 기업 생애주기 전반의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대기업과 창업기업의 협업 기회를 제공했다. ▲게임, 애니메이션, 빙송, 음악 등 장르별 제작 및 수출지원과 ▲중소 콘텐츠기업의 해외진출 지원 확대를 통해 중소 콘텐츠 기업의 제작 및 수출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했다. 이로써 함께 성장하는 콘텐츠 산업 환경을 조성하며 지금의 K-콘텐츠의 성장을 견인한 공적을 인정받았다. 

 

■ 기타

-국내 대표 아트페어 '2022 부산 국제블루아트페어'가 올림플래닛(대표 권재현)의 엘리펙스로 메타버스 갤러리를 선보인다.
블루아트페어 운영위원회와 부산도슨트협회, 대구도슨트협회 주최,주관으로 개최되는 본 행사는 오프라인으로는 11월 24일(목)~11월 27일(일) 동안 시그니엘 부산 호텔 9층, 10층에서 진행되며 총 26명의 작가가 참여한 가운데  67여 개의 작품이 전시될 예정이다. 또, 오프라인 전시관에서도 메타버스 특별전 부스에서 출품작을 실물로 감상할 수 있다.

엘리펙스로 구현한 2022 부산 국제블루아트페어 메타버스 갤러리는 11월 18일, 서울 옥션 블랙랏 기획전에서 오프라인보다 먼저 공개될 예정이다. 올림플래닛은 호텔이라는 공간이 주는 더욱 고급스럽고 프라이빗한 느낌이 메타버스 갤러리에서도 느껴질 수 있도록 공간을 구현했다. 또, 시공간의 제약없이 누구나 간편하게 메타버스로 방문, 작품 감상은 물론 작품 구매도 가능해 관람객의 편의를 높였다. 작품 구매는 블랙랏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먼저 11월 16일부터 20일까지 프리뷰 경매 기획전을 통해 특별 할인가로 작품을 만날 수 있으며 소장한 작품이 메타버스에 전시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이어서 21일부터 27일까지는 부산 블루아트페어에서 전시 판매 기획전이 진행된다.

-넷마블의 자회사인 넷마블힐러비(대표 이응주)가 서울대 연구진과 함께 ‘피부 후성유전학과 3D피부칩의 적용’을 주제로 한 <피부 유전학적 효능 검증 컨퍼런스>를 지난 2일 사옥 지타워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넷마블힐러비는 후성유전학 및 3D 피부칩 연구를 더욱 강화하고 맞춤형 솔루션 플랫폼을 개발하기 위한 미래 가능성을 논의하기 위해 이번 컨퍼런스를 개최했으며, 서울대학교 전누리 교수, 김호영 교수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 연구 동향과 미래 발전 가능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넷마블힐러비는 컨퍼런스에서 자체 개발한 독자 성분의 피부 유전학적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자료에 따르면 넷마블힐러비의 화장품 독자 성분은 피부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콜라겐 생성 유전자(COL1A1)와 탄력섬유 생성 유전자(ELN)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기미, 주근깨 등 잡티가 생기는 원인 중 하나인 멜라닌 합성에 관련된 유전자(TYR, OCA2, MC1R) 발현을 감소시키는 등 유전자(DNA)에 효과가 있음을 검증했다. 후성유전학은 타고난 유전자 염기서열이 동일하지만, 살아가면서 환경 등 외부 자극에 따라 유전자가 다르게 발현하는 현상의 원인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넷마블힐러비는 ‘피부 후성유전학’ 연구를 통해 후천적으로 피부 특성을 바꿔나가고 개발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첨단 바이오 및 의공학 기술인 3D 피부칩을 접목한 다양한 피부 후성유전 연구와 피부 솔루션 플랫폼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중이다.

-크래프톤(대표 김창한)이 이영도 작가의 판타지 소설 ‘눈물을 마시는 새’의 연재 20주년을 기념해 마련한 아트북 ‘한계선을 넘다’가 주간 베스트셀러 1위에 올랐다. 아트북 ‘한계선을 넘다’는 15일 주요 인터넷 서점 주간 베스트셀러 순위 기준으로 알라딘에서 종합 1위, 교보문고에서 예술/대중문화 부문 1위, 예스24에서 예술 부문 1위를 차지했다. 11일 예약 판매 개시 4일만에 원작의 팬들과 독자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받으며 거둔 성과다.

현재 각 온라인 서점 예약 판매 페이지에는 ‘눈물을 마시는 새의 아트북이라니 너무 기대가 된다’, ‘예약 판매 알람을 받자마자 구매했다’, ‘아트북을 사본 적이 없는데 순전히 애착심에 구매했다’ 등 아트북에 대한 기대가 담긴 다양한 구매평이 등록되어 있다. 이번 아트북은 지금까지 소설의 텍스트로만 만나볼 수 있었던 원작 속 세계관과 캐릭터들을 시각화된 이미지로 온전히 구현해냈다. 아트북에는 인물, 종족, 배경, 복장 등을 그려낸 300여 점의 일러스트를 비롯해 작품 줄거리와 상세한 해석이 담겨있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