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라인넥스트 및 콘진원 소식 외

기사승인 2022.11.14  17:10:58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및 종합

-카카오가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 피해 보상 및 지원을 위해 외부 전문가와 민간단체가 참여하는 ‘1015 피해지원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14일 밝혔다. 협의체는 카카오를 비롯해 소비자, 소상공인 등을 대표하는 단체 및 학계 전문가들로 구성된다. ▲소상공인 대표로 ‘소상공인연합회’,▲학계 대표로 공정 거래-소비자 보호 전문가, ▲산업계 대표로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이용자 및 소비자 대표로 ‘한국소비자연맹’이 참여한다. 각 단체의 참석자는 첫 회의를 거쳐 확정한다.   

카카오는 지난 10월 19일부터 11월 6일까지 총 19일간 서비스 장애 피해 사례 접수를 받았다. 기존 피해 접수 기간은 11월 1일까지였으나, 더 많은 이용자들의 피해 사례 접수를 위해 마감일을 6일까지로 연장했다. 또, 공식 카카오톡 채널(친구 수 약 2,900만 명)과 카카오 비즈보드 등을 활용해 가능한 많은 이용자들이 피해 접수 기간을 인지 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 협의체는 접수된 피해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충분한 논의를 거쳐 전문성과 객관성, 타당성 등을 토대로 합리적인 기준과 정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태국 콘텐츠산업 진흥을 담당하는 2개 공공기관과 지난 11일 서울 코엑스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한태 양국 간 교류 확대를 통해 콘텐츠산업 발전 및 진흥에 이바지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날 콘진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태국 콘텐츠산업 진흥기관은 문화부 산하의 타이미디어펀드와 디지털경제사회부 산하의 디지털경제진흥원(Digital Economy Promotion Agency, 이하 depa) 2개 기관이다. TMF는 방송 ․ 영화산업 지원 등을 위해 2015년 설립됐으며, 콘진원은 TMF와 ▲안전하고 창의적인 미디어 제작 촉진 ▲한태 양국 콘텐츠의 제작경험 및 정보교환 촉진 등 분야에서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게임, e-스포츠 지원 등을 위해 2017년 설립된 depa와는 ▲게임산업 및 게임문화 분야 성장․발전 지원 ▲캐릭터 IP 라이선싱 활성화 ▲애니메이션 교류 확대 등을 위해 공동협력 해나갈 계획이다. 

-올림플래닛이 14일 오후 2시, '월간 「SPACE(공간)」'의 발행사 CNB미디어 공간연구소와 삼성동에 위치한 올림플래닛 본사에서 엘리펙스(ELYPECS)를 통한 메타버스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행사에는 올림플래닛 권재현 대표와 CNB미디어 공간연구소 황용철 대표 이사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미디어 콘텐츠 분야’ 메타버스 사업 활성화를 위해 중장기적으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 먼저 올림플래닛은 메타버스 사스 플랫폼 엘리펙스를 통해 CNB미디어 공간연구소와 메타버스 공간을 빌드할 예정이다. CNB미디어 공간연구소는 월간 「SPACE(공간)」의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를 위한 콘텐츠를 지원하고 인프라를 공유할 예정이다.

-컴투스홀딩스 등 컴투스 그룹은 FTX 거래소와 관련해 직접 투자한 바가 없어서 재무적 손실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또한, 컴투스홀딩스가 주도하는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가 최근 발생한 FTX 사태와 관련해 다양한 지원책을 검토하고 있다. XPLA 팀은 공식 SNS 채널을 통해 FTX 거래소에 최종 마이그레이션된 XPLA(티커: XPLA) 코인이 안전하게 보관되어 있으며 출금이 원활히 이뤄질 수 있도록 FTX에 최대한 협조를 요청하고 있다고 공지했다. 특히, FTX 사태 관련 XPLA 투자자들의 보호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다양한 지원책을 논의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XPLA 투자자에 대한 신속한 보호를 위해 자체적인 대안도 마련하고 있다. 검토 중인 방안은 'Governance Proposal' 승인을 거쳐 예비 항목으로 배정된 XPLA 리저브 물량을 FTX 내의 XPLA 투자자들에게 우선 지급하는 방안이다. XPLA 팀은 출범 당시 비상사태 발생 가능성 등을 전제로 전략적 대응을 위해 리저브 물량을 배정한 바 있다. 다만, XPLA 투자자들의 소유 증명과 지급 방식에 대한 법률, 기술적 검토 등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정 부분 시간이 소요되거나 진행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라인의 글로벌 NFT(Non-Fungible Token, 대체 불가능한 토큰, 이하 NFT) 플랫폼 자회사인 라인 넥스트(LINE NEXT Inc., 대표: 고영수)가 글로벌 NFT 플랫폼 DOSI의 웹3(Web3) 게임 플랫폼 ‘게임 도시(GAME DOSI)’의 정식 런칭에 앞서 11월 14일 첫 브랜딩 페이지를 오픈했다.

게임 도시는 블록체인 기반 글로벌 웹3 게임 플랫폼으로서, ‘게이머 퍼스트, 웹3 넥스트’라는 슬로건 아래, 웹3나 블록체인을 알지 못해도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게임 콘텐츠를 통해 유저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 라인 넥스트는 게임 도시를 통해 개발사가 쉽게 블록체인 게임을 개발할 수 있는 플랫폼을 지원하여, 유저가 디지털 재화를 소유하고 자유롭게 거래하며 즐길 수 있는 웹3 게임을 선보일 계획이다. 게임 도시는 기존 블록체인 게임 개발사들이 직면했던 어려움들에 대한 솔루션을 올인원 플랫폼으로 지원한다. ▲손쉬운 웹3 게임 개발 및 운영 기능 제공 ▲각종 규제 관련 컨설팅 지원 ▲마케팅 및 프로모션 지원 ▲게임 토큰 설계 지원 ▲커뮤니티 연동을 위한 시스템 지원 등 라인의 노하우가 담긴 체계적인 서포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사는 게임 도시에서 게임 출시를 위한 개발 및 운영 과정 전반에서 라인 넥스트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 기타

-넥슨재단(이사장 김정욱)이 청소년 프로그래밍 저변 확대를 위해 일반 고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하는 코딩 대회 ‘2022 학교 친구 프로그래밍 챌린지’(School Friends Programming Challenge, 이하 SFPC)’를 후원한다고 14일 밝혔다. 'SFPC’는 한국정보교사연합회(회장 정웅열)가 주관하는 행사로, 기존 청소년 코딩 대회에 일반 고등학교 학생 참가 비율이 낮다는 점에 주목해 청소년들의 코딩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자 마련됐다. 일반고 정보 수업에서 기른 프로그래밍 역량만으로도 도전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며, 지난 1월 제주대학교에서 개최된 첫 번째 대회에는 전국 일반고 학생을 중심으로 총 500여명이 참가했다.  

넥슨재단은 매년 ‘넥슨 청소년 프로그래밍 챌린지(NYPC)’ 개최와 함께 무료 코딩 학습 플랫폼 ‘비브라스 프로그래밍(가칭)’ 개발 등 코딩 저변 확대에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청소년을 위한 코딩 교육 지원의 일환으로 이번 ‘SFPC’ 후원을 결정했다. 'SFPC’는 전국 일반고 학생이라면 누구나 참가할 수 있고, 중학생과 특성화 및 특목고 등의 학생, 교사(예비교원 포함)도 시범 참가자로서 참여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오는 12월 14일까지 한국정보교사연합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대회는 참가 학생 3명과 소속학교 교사 1명으로 팀을 구성해 진행되며, 내년 1월 12일부터 13일까지 양일간 안동대학교 및 줌(ZOOM)을 통해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된다.

<사진> 넥슨, 2022 학교 친구 프로그래밍 챌린지 후원

-메타휴먼 아티스트 YuA(한유아)가 신곡 ‘너의 외로움이 날 부를 때’싱글을 발매한다고 14일 밝혔다. YuA(한유아)의 이번 음원은 가수 장필순의 ‘나의 외로움이 널 부를 때’를 답가 형식으로 리메이크 한 곡이다. 지난 1997년 첫 선을 보인 원곡은 포크팝의 수작으로 평가 받는다. 그 동안 YB, 성시경 등 많은 가수들이 리메이크해 부르며 대중적으로 많은 사랑을 받아 온 곡이다. 특히 ‘한국대중음악 100대 명반’ 11위(2018)에 선정되며 명반의 반열에 오른 바 있다.

‘너의 외로움이 날 부를 때’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전하는 한 통의 위로 편지로, 원작사 조동희가 개사에 참여했다. 변한 현실 속에서 추억을 회상하는 원곡과는 다르게, 모든 것이 변하는 차가운 세상 속에서도 늘 곁에 있어 주겠다는 YuA(한유아)의 메시지를 담았다. 호소력 짙은 피아노 선율을 중심으로 한 드라마틱하고 웅장한 스트링 편곡으로 감성을 자극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YuA(한유아)의 이번 싱글 작업을 위해 세계적인 아티스트들이 참여한 점도 주목할 만 하다. 영국 런던 애비 로드 스튜디오의 마일스 쇼웰 엔지니어 등이 참여해 세계적 수준의 음악성을 선보인다. 애비 로드 스튜디오는 비틀즈, 핑크 플로이드의 노래를 비롯해 영화 <스타워즈>의 OST 등을 녹음한 유서 깊은 음악 스튜디오다. 또 글로벌 음원 유통회사 사운드 리퍼블리카도 YuA(한유아)의 신곡 제작에 참여했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