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유니티 및 멜론 소식 외

기사승인 2022.11.09  15:55:56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및 종합

-넥슨(대표 이정헌)은 라이크코퍼레이션(대표 최강배)과 손잡고 자사 메타버스 플랫폼 ‘메이플스토리 월드’를 기반으로 한 공식 교육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넥슨과 라이크코퍼레이션은 친숙한 IP의 ‘메이플스토리 월드’를 이용해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는 각종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운영하는데 협업한다. 이를 기반으로 ‘메이플스토리 월드’의 크리에이터를 발굴하고 플랫폼 내 신규 콘텐츠 제작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력으로 양사는 다양한 기관과 연계한 교육 과정을 개설했으며, 앞으로도 ‘메이플스토리 월드’를 활용한 교육 사업을 지속적으로 펼치게 된다. 먼저 10월 한 달간 한국콘텐츠진흥원의 메타버스 플랫폼 콘텐츠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을 비롯해 경북테크노파크의 경북 게임인 양성 프로그램, 인천테크노파크의 인천 XR 전문인력 양성 과정을 공동 진행했다. 11월에는 경북테크노파크에서 경북 게임인 해커톤을 개최해 게임인재 양성에 기여한다.

-위메이드(대표 장현국)는 코스모스테이션(대표 이정훈)과 위믹스3.0 노드 카운슬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고 40 원더스 합류를 확정했다. 코스모스테이션은 NCP 고유번호 20번을 선택했다. 2018년 설립된 코스모스테이션은 다년간 블록체인 산업에서 쌓아온 방대한 데이터와 전문성을 기반으로 전략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서비스분야에서 국내 탑 티어(Top Tier) 수준의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인터체인 생태계를 위한 게이트웨이로써 전세계 50여개가 넘는 프로토콜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은 물론, 이를 통해 개발자와 이용자 모두 편의성을 대폭 향상시켰다. 현재, 바이낸스, 오케이엑스, 크립토닷컴 등 글로벌 탑 거래소와 국내 유명 거래소와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기술서비스를 지원 중이다.

-유니티가 지난 2일, 진행된 ‘유니티 포 휴머니티 서밋 2022’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9일 밝혔다. 유니티 포 휴머니티 서밋은 전 세계 크리에이터들이 사회와 지구에 긍정적이며 의미 있는 영향을 주는 경험을 어떠한 방식으로 구현하고 있는지 소개하는 온라인 무료 컨퍼런스로, 올해는 배우이자 사회 활동가인 로사리오 도슨이 서밋에 키노트 연설자로 참가해 기술과 커뮤니티의 미래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공유하는 세션을 진행했다. 도슨은 기술의 놀라운 잠재력과 크리에이터들의 영향력에 힘입어 새로운 미래가 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올해 서밋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소셜 임팩트 크리에이터들의 혁신적인 실시간 3D 프로젝트와 실제 적용 사례를 공유하는 ‘영향과 영감: APAC 크리에이터 프로젝트 쇼케이스’를 최초로 선보였다. 한국의 김강 캥스터즈(Kangsters) 대표를 비롯해 서울신가초등학교 왕경은 교사, 진천상산초등학교 이상민 교사 등이 실시간 3D를 활용한 사례를 소개했다.

-카카오(대표 홍은택)의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가 11월 9일(수) 전통시장 소상공인의 디지털 전환과 소통을 돕는 ‘우리동네 단골시장’ 대상을 전국 전통시장 10곳으로 확대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카카오는 소상공인 및 지역 파트너를 대상으로 5년간 총 1,000억원의 상생 기금을 집행할 것이라 밝히고, 소신을 가지고 사업을 운영하는 전국 상인들을 지원하는 ‘카카오 소신상인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우리동네 단골시장’은 소신상인 프로젝트 내에서 진행되는 사업 중 하나로, 카카오임팩트와 카카오, 소상공인진흥공단이 손잡고 전통시장 상인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기 위해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카카오임팩트는 지난 8월 29일부터 9월 23일까지 전국 시장을 대상으로 프로그램 참가 신청을 받았으며, 접수 완료 후 심사 과정을 거쳐 총 10개 시장을 최종 선발했다.

-한국레노버(대표 김윤호)가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열리는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G-STAR) 2022’에 참가한다. 서비스 및 솔루션 제공 선도 기업 한국레노버는 지난해 이어 올해도 글로벌 PC 제조사로서는 유일하게 참가,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인벤과의 협업을 통해 레노버 리전 체험존을 마련하고 ‘리전(Legion)’ 7세대 라인업을 전시하여 레노버가 모두를 위한 더 스마트한 기술로 사람들이 삶과 여가를 즐기는 방법을 어떻게 바꾸고 있는지 보여줄 예정이다.

-넵튠의 자회사인 XR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맘모식스(대표 유철호)가 개발한 생태 관광 메타버스 '카멜리아 VR(CAMELLIA VR)'이 오는 13일까지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 중인 '13차 람사르 총회' 현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다. 

‘카멜리아 VR’은 제주 동백동산 습지센터를 관광할 수 있는 VR 생태 관광 메타버스 콘텐츠다. 실제 습지 지역과 동일한 3D 공간과 생태 정보를 제공하는 가이드 시스템이 적용돼, 환경을 훼손하지 않고 습지를 탐방하고 생태계 보존 활동의 중요성을 학습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제주 동백동산 먼물깍 습지는 지난 2011년 람사르 협약사무국을 통해 람사르 습지로 등록되었으며, 그 자체로 중요성과 보전 가치가 있음이 증명된 지역이다.


■ 기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LG전자와 협업을 통해 LG 스마트TV용 멜론 앱을 론칭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LG 스마트TV와 LG 스탠바이미, LG 시네빔 등에서 멜론의 방대한 콘텐츠를 바로 이용할 수 있다. 멜론은 최근 LG전자의 스마트TV용 독자 소프트웨어 플랫폼 ‘웹OS(webOS)’에 탑재되었다. 2018년부터 출시된 모든 LG 스마트TV의 콘텐츠 스토어에서 멜론 앱을 다운로드하여 사용 가능하다. 더불어, LG전자의 이동형 스크린 ‘LG 스탠바이미’와 웹OS 4.0 이상을 지원하는 ‘LG 시네빔’ 프로젝터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멜론을 이용할 수 있다.

이번 제휴로 멜론 회원들은 스마트폰과 PC 등에서 쓰던 기존의 멜론이용권 그대로 LG 스마트TV에서 간편하게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멜론에 신규가입하거나 새로 결제하는 고객에게는 론칭 기념으로 이용권 할인혜택이 주어진다.

-원스토어가 경기콘텐츠진흥원(원장 민세희, 이하 경콘진)과 함께 경기도 내 게임 개발자 대상 무료 컨설팅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의 참가자를 오는 23일까지 모집한다. 이번 컨설팅은 게임을 개발하는 중에 직면하는 다양한 궁금증에 대해 현업 전문가들의 생생한 피드백을 제공하고자 경콘진 경기글로벌게임센터와 원스토어를 비롯한 ‘그린 프렌즈’가 함께 마련했다.

그린 프렌즈는 지난 5월 20일 게임 산업계의 대·중·소 상생 무드 조성을 위해 ‘GGC Green Friendship 업무협약’을 체결한 중·대형 게임사 및 게임 관련 서비스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번 컨설팅에는 ▲원스토어, ▲네오위즈, ▲NHN, ▲웹젠 등 4개사의 현업 전문가가 참여한다. 또한 이번 컨설팅에는 경기글로벌게임센터의 대표 인디게임 지원사업인 경기게임오디션 우승팀과 경기게임아카데미 멘토도 현업 전문가로 참여할 예정이다.

-카카오모빌리티의 운송가맹사업 자회사인 케이엠솔루션(대표 안규진)이 ‘2022 대한민국 디지털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플랫폼 기반 임시 택시운전 자격 운영'에 대해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디지털 이노베이션 어워드’는 정보통신기술 분야의 대표적 정부 시상식으로, 디지털 융합 및 활용을 통해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한 기업, 기관, 유공자들을 매년 선정해왔다. 올해에는 20개 단체와 13명의 유공자가 수상자로 참석한 가운데, 지난 3일 성남시 판교 스타트업캠퍼스에서 진행됐다. 

-콘텐츠랩블루(대표 고영토)가 내년 상반기 론칭을 목표로 일본 게임사 드리콤(Drecom)과 손잡고 글로벌 웹툰 제작에 돌입한다고 9일 밝혔다. 콘텐츠랩블루 일본 현지 법인과 공동 제작에 나서는 드리콤은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키라라 판타지아’, ‘아이돌마스터 샤이니 컬러즈’ 등 유명 스마트폰 게임을 개발하고 운영해 온 대표적인 일본 게임회사로, 최근에는 출판업과 미디어 사업, 애니메이션 제작 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공동 제작도 웹툰 사업 확장을 위한 것으로 상대적으로 부족한 웹툰 제작 인력과 경험을 콘텐츠랩블루 도쿄를 통해 얻고 매력적인 IP를 제공하는 윈윈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됐다. 콘텐츠랩블루 도쿄는 올해 1월 설립 이후 우수한 제작 노하우와 한국-일본-태국을 잇는 자체 제작 프로세스 및 인력을 바탕으로 일본 웹툰 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 글로벌 웹툰 플랫폼 카카오웹툰 태국이 동남아 지역 최대 문화 행사 가운데 하나인 ‘타일랜드 코믹콘 2022’에 유일한 공식 웹툰 스폰서로 참가해 ‘K웹툰’의 인기를 알렸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10월 28일부터 3일간 태국 방콕 시암 파라곤홀에서 열린 ‘타일랜드 코믹콘 2022’ 행사에 카카오웹툰 태국이 공식 웹툰 스폰서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해 4년 만에 오프라인으로 열린 올해 행사는 디즈니, 빌리빌리, 반다이, 캡콤 등 글로벌 기업을 포함해 총 79개 콘텐츠 관련 기업이 참여했으며, 팬 7만여명이 행사장을 찾았다. 부스는 카카오웹툰 브랜드와 대표 IP를 다채롭게 체험할 수 있는 형태로 꾸려졌다. 올해 참가한 K웹툰은 전 세계 142억뷰를 기록한 슈퍼 IP ‘나 혼자만 레벨업’과 대형 로맨스 판타지인 ‘악역의 엔딩은 죽음뿐’과 ‘접근불가 레이디’ 총 세 작품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IP 속 등장인물 코스프레를 한 팬 등 총 3,000여명의 시민들이 카카오웹툰 태국 부스를 다녀갔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