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즐게임 전문 개발사 위메이드플레이가 '애니팡 IP'를 활용해 신작 '애니팡 매치'를 글로벌 시장에 선보였다.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애니팡 매치'는 P&E 시장에 도전하기 위해 애니팡의 그래픽과 캐릭터를 게임 방식에 도입시켰다. 게임 방식은 기존의 '애니팡 4'를 기초로 개발했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애니팡 매치'는 다양한 스킬 블록을 활용해 스테이지를 클리어할 수 있다. 3매치 퍼즐에 따라 블록이 사라지고, 4개의 블록을 없애면 스킬이 좋은 스타 블록이 등장한다. 스타 블록은 원하는 위치에 이동을 시켜서 터트릴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문 블록은 4개의 블록을 네모 형태로 없애면 생성되며, 5개의 블록을 T자 형태로 없애면 선 블록 스킬도 생성된다. 선 블록은 주위에 2칸의 모든 블록을 사라지게 해서 최대 25개의 블록을 사라지게 한다.
강력한 디스코 블록과 빅뱅 블록도 존재한다. 5개의 블록을 일자로 없애면, 디스코 블록이 생성된다. 빅뱅 블록은 7개의 블록을 T자로 없애면 생성되는데 모든 블록을 사라지게 만든다. 이들 특수 블록 중 2개를 하나로 합치면, 각자의 기능을 강화한 스페셜 블록 콤보가 발생한다.
'애니팡 매치’의 메인 콘텐츠는 레벨 플레이다. 각 레벨마다 주어지는 목표를 수행하면 다음 레벨 플레이가 가능해지는 구조다. 특정 동물 블록을 없애거나 상자, 팝콘, 폭탄, 케이크, 음표 등 다양한 목표물을 없애면 된다.
그 밖에도 '애니팡 매치'는 다른 유저들과 겨루는 매치전을 즐길 수 있다. 1:1로 겨루는 매치 모드는 90초 동안 플레이를 해서 많은 점수를 얻는 유저가 승리하는 방식이다.
다양한 아이템도 등장한다. 그중에 날개 아이템은 게임을 플레이하면서 쌓인 날개 게이지가 100% 충전됐을 때 사용할 수 있다. 날개 아이템은 강력한 스킬을 갖고 있는데 화면의 모든 블록을 없애는 효과를 갖고 있다.
캐주얼 게임답게 아기자기한 옷장 메뉴도 있다. 애니팡 프렌즈들로 만들어진 아바타를 나만의 스타일로 꾸밀 수 있다. 여기서 룩북을 완성시키면, 게임에 반영되는 스킬을 얻을 수 있다. 또한, 기존의 퍼즐게임처럼 '애니팡 매치'도 레벨을 플레이하다 보면 에피소드 잠금이 해제된다.
'애니팡 매치'는 P&E 개념을 적용시킨 게임이다. 돈을 벌기 위해 게임을 하는 P2E가 아니라, 게임을 통해 쌓이는 재화로 돈을 버는 구조이다. 게임의 핵심 재화는 바로 RED PAW다. 다른 게임처럼 뭘 캐야 하는 방식이 아니라 레벨을 클리어하면 자연스레 재화가 쌓인다. 레벨 1부터 100까지는 1개씩, 101부터는 2개씩 지급하는 등 레벨이 일정 간격으로 높아질 때마다 주어지는 재화의 규모도 커진다.
RED PAW는 게임 내에서 룰렛을 돌려 추가로 RED PAW를 얻거나 하트를 얻는 등의 용도로 쓸 수 있는 것은 물론, 앞에서 언급한 매치 콘텐츠에서 입장료로 쓰인다. 그리고 P&E를 위한 기초 재화로 활용된다. 게임을 통해 얻은 RED PAW는 일정 비율을 적용해 BLUE PAW로 교환할 수 있다. 그리고 이렇게 확보된 BLUE PAW는 플레이 월렛을 통해 가상자산인 위믹스달러와 위믹스로 교환할 수 있고, 거래소를 통해 자산으로 바꿀 수도 있는 것이다.
위메이드플레이는 ‘애니팡 매치’ 외에도 2매치 퍼즐인 ‘애니팡 블라스트’와 슬롯 게임인 ‘애니팡 코인스’를 개발 중에 있다. 이들 게임에서 쓰이는 기초 재화도 RED PAW이기 때문에, ‘애니팡 매치’에서 확보한 RED PAW를 다른 게임에서도 활용할 수 있게 될 예정이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