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저작권 분쟁 중인 ‘다크 앤 다커’, 토렌트로 배포하는 ‘촌극’ 벌여

기사승인 2023.04.17  11:41:15

공유
default_news_ad2

넥슨과 저작권 분쟁 중인 아이언메이스의 ‘다크 앤 다커’가 테스트를 진행하기 위해 클라이언트 파일을 토렌트로 배포하는 촌극을 벌이고 있다. ‘다크 앤 다커’ 디스코드 페이지에 올라온, 베이스64 방식으로 암호화된 문자열을 해독하면, 토렌트 파일을 받을 수 있다.

아이언메이스의 ‘다크 앤 다커’는 기존에 PC 플랫폼 스팀을 통해 테스트를 실시해왔다. 그런데 지난 3월 말에 넥슨이 스팀에 넣은 저작권 신고가 받아들여졌고, ‘다크 앤 다커’는 스팀에서 삭제됐다. 현재 한국에서는 아이언메이스에서 근무하는 개발자에 대한 경찰 수사도 진행 중이다. 이 정도로 분쟁이 진행된 만큼, 기존에 계획됐던 5차 테스트가 정상적으로 진행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아이언메이스는 ‘다크 앤 다커’의 클라이언트를 토렌트로 배포하는 것으로 5차 테스트를 추진했다. (5차 테스트는 한국에서는 진행되지 않는다.) 처음에는 ‘다크 앤 다커’ 디스코드 페이지에 토렌트 파일을 받을 수 있는 바로가기를 올렸지만, 토렌트 파일로 이어지는 바로가기를 허용하지 않는 디스코드 정책에 따라서 해당 게시글을 내렸다. 그리고 토렌트 파일을 받는 바로가기를 트위터에 올렸다. 하지만 트위터에 올라간 바로가기도 곧 삭제됐다.

결국 아이언메이스는 테스트 클라이언트를 배포하기 위한 궁여지책을 내놨다. 디스코드 페이지에 베이스64 방식으로 암호화된 문자열을 올렸고, 테스트에 참여하길 원하는 유저가 베이스64 방식으로 이 문자열을 해독하면, 토렌트 파일을 받을 수 있는 바로가기가 나오는 식이다. 게임 테스트를 하기 위해, 개발사가 올린 암호화된 문자열을 해독해서 토렌트 파일을 받아야 하는 ‘촌극’이 벌어진 것이다.

<사진=베이스64>

이런 ‘궁여지책’으로 진행되고 있는 5차 테스트의 지표는 지난 테스트에 비해 낮을 것으로 전망된다. 무엇보다, 테스트에 참가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리고 기존에 인기를 끌었던 게임 방송 플랫폼 ‘트위치’에서도 그렇게 큰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다. 기존에는 트위치 한국 방송인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았지만, 저작권 분쟁이 본격적으로 진행된 지금은 트위치 한국 방송인들 입장에서도 이 게임 테스트에 참가하는 것이 굉장히 부담스러운 상황이다.

한편, 넥슨은 미국에서 '다크 앤 다커' 개발사인 아이언메이스, 아이언메이스 대표, 아이언메이스 직원을 상대로 저작권 침해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소송이 접수된 곳은 미국 워싱턴 주의 서부 지방 법원이다. 아무래도 '다크 앤 다커'가 해외 유저를 상대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보니, 넥슨도 '다크 앤 다커'의 해외 서비스에 제동을 걸기 위해서 미국에서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