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GAMER 편집부
지난 9월 26일부터 9월 29일까지 일본 치바현 마쿠하리 멧세에서 개최된 '도쿄게임쇼 2024'의 레벨 인피니트 부스에서는 펀컴(Funcom)과 NUKKLEAR가 공동으로 개발한 '듄: 어웨이크닝'(Dune: Awakening)가 전시되었다.
이 MMORPG는 2021년 파트 1, 2024년 파트 2가 공개되며, 큰 인기를 끈 영화 시리즈로 잘 알려진 프랭크 허버트의 SF 서사시 소설 "Dune: Planet of the Sands"를 기반으로 한다. 거대한 아트가 인상적이었던 'TGS 2024'에서 게임 트레일러 상영이 있었다.
'TGS 2024' 행사장에서 이 영화의 프로듀서인 닐스 리보그(Nils Ryborg)를 인터뷰했다. 론칭을 앞두고 개발 현황에 대해 물었다.
4Gamer: 원작 소설은 이야기의 복잡함과 무게감으로 인해 '시각화하기 어렵다'고 전해진다. 2021년에 개봉한 동명의 영화는 비주얼의 아름다움을 비롯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게임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 팬이 많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부담감은 없을까요?
닐스 리보르: 우선, 저는 이 영화의 성공에 기뻐하는 팬 중 한 명입니다. 그래서 팬들이 영화를 본 후 게임을 기대하고 있을 거라고 상상할 수 있고, 저희도 그 기대에 부응하고 싶어요.
물론 '듄: 플래닛 오브 더 샌즈'에 대한 접근 방식은 영화와 게임마다 다릅니다. 영화는 내러티브와 시각적 표현을 통해 관객에게 어필하는 매체이지만, 게임은 영화보다 오랜 시간 동안 플레이어가 능동적으로 세계를 움직이고 접하기 때문에 영화와는 다른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사막에서 플레이어는 이야기가 진행되는 가혹한 환경에 직면할 뿐만 아니라 그곳에 서식하는 다양한 생물과 사막 자체를 경험합니다. 또한, 영화 속 캐릭터와 달리 이 게임은 보다 개인적인 접촉과 관계 구축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에 원작 소설과 영화의 팬에게는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4Gamer: 멀티플레이어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많은 플레이어가 모이는 MMO입니다. 혼자서도 참가를 즐길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습니까? 아니면 친구들과 함께 완성해야 할 콘텐츠가 많습니까?
닐스 리보르: 이 게임은 각계각층의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확장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별을 지배하거나 힘으로 파벌을 만들고 싶다면 다른 플레이어와 길드를 형성하고, 기지를 갖고 분대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한편, 혼자 플레이하고 싶은 경우는, 자신의 집을 짓거나, 캐릭터를 점점 커스터마이즈하는 등, 「이 세상에서 살아남기」를 테마로 플레이하면 됩니다.
PvE와 PvP도 지역으로 나뉘어 있어 플레이어가 원하는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Deep Desert라는 위험한 지역에서 플레이어는 많은 양의 귀중한 자원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기 위해 귀중한 자원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하게 됩니다. 다른 플레이어와 협력하거나, 다양한 기계와 전술을 사용하여 혼자서 힘든 생존에 도전할 수 있습니다.
4Gamer: 메인 스토리 외에 출시 때 구현할 다른 콘텐츠는 무엇인가요?
닐스 리보르: 우선, 메인 스토리에서도 다양한 장소가 많아서 환경이나 NPC와의 상호작용으로 세계를 충분히 즐길 수 있습니다. "계약"이라고 하는 퀘스트 스타일의 요청도 있습니다. 스토리 관련 것부터 하위 퀘스트까지 다양합니다.
스토리텔링에 대해 말하자면, 캐릭터를 만드는 데 도움을 줄 멘토(편집자 주: Dune: Planet of the Sands의 고급 인간 컴퓨터)를 선택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요청을 완료함으로써 요청 내용과 관련된 능력을 자신의 캐릭터에 반영하는 등의 캐릭터를 육성할 수 있습니다.
멘토는 선택할 수 있는 스킬 트리 중 하나이며, 멘토는 다양한 스킬 트리를 가르치는 트레이너입니다. 소드마스터인 베네 게세리트(Bene Gesserit)를 위한 멘토가 있지만, 멘토링 능력에 대한 멘토도 있습니다. 요컨대, 멘토는 본질적으로 교사입니다. 반면에 멘토는 멘토의 능력만 가르치는 특수 교사입니다.
여기서 말씀드린 것은 출시 시점에 구현할 계획인 콘텐츠이며, 출시 후 더 많은 콘텐츠를 추가할 계획입니다.
4Gamer: 맞아요. 그건 그렇고, 이것은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일 수 있지만 현재 완료율은 몇 %입니까?
닐스 리보르: 말씀하신 것처럼,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입니다(웃음). 현재 글로벌 테스트를 통해 플레이어들이 실제로 게임을 플레이하도록 하는 과정에 있으며, 그 과정에서 피드백을 수집하고 있습니다. 메인 스토리는 거의 완성되었지만 일부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내년 초에 출시를 예정하고 있기 때문에, 출시 단계에서 품질이 만족스러울 수 있도록 가능한 한 피드백을 반영하여 조정을 하고 싶습니다.
4Gamer: 스팀 페이지는 현재 업데이트되지 않았지만, 일본어 지원은 진행되고 있나요?
닐스 리보르(Nils Ryborg): 지금은 계획하고 있지만, 출시 시점에는 현지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음성 해설은 없고 대화는 자막이 있지만 게임의 텍스트도 번역되어 있기 때문에 모두 일본어로 즐길 수 있습니다. 일본의 게임 팬, 원작 소설과 영화를 통해 듄의 세계에 매료된 분들이 보다 개인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세계인 우리의 게임에 모이기를 바랍니다.
4Gamer: 감사합니다.
<인터뷰는 4GAMER에서 진행했으며, 한국은 공식 미디어 파트너사인 게임뷰가 단독으로 배포합니다.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