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메이드의 신규 가상자산 서비스 ‘위믹스 페이’가 본격적으로 출범 준비에 돌입했다.
위메이드는 최근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인 위믹스 플레이의 리뉴얼을 위한 사전등록을 시작했다. 이를 통해 5만 명의 회원에게 플레이 포인트를 지급하고, 친구 초대 시 100만 플레이 포인트를 받을 수도 있다. 이 플레이 포인트는 향후 플레이 토큰과 1:1로 교환할 수 있는 만큼 가치가 높다.
그리고 위메이드는 사전등록 시작과 더불어 위믹스 페이를 통해 선보이는 플레이 토큰과 프라임 포인트에 대해 자세한 정보를 공개했다. 참고로 위메이드는 지난 7월 ‘위믹스 데이’ 행사를 통해 게임 토크노믹스를 확장하기 위한 새로운 결제 수단인 ‘위믹스 페이’를 발표했다. 위믹스 페이는 ‘프라임 포인트’ 와 ‘플레이 토큰’ 등 2가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플레이 토큰은 게임이라는 현실과 밀접한 세계의 유용성을 가지고 있고, 위믹스 페이라는 결제 수단을 통해 경제적 기반에 의해 발행되다. 또한 자체적인 안티 인플레이션 메커니즘을 통해 인플레이션이 억제된다. 말 그대로 위믹스 플레이에서 놀면서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이라고 할 수 있다.
플레이 토큰의 공급 규칙은 직관적이다. 위믹스 페이 이용자의 결제 금액 1달러 당 0.01의 비율로 플레이 토큰이 공급된다. 만약 이용자가 100달러를 결제하면, 1개의 플레이 토큰을 얻을 수 있다. 위믹스 페이의 결제 금액을 기반으로 공급되는 만큼 플랫폼의 성장과 직접적으로 연결되며, 안정적으로 토큰이 공급되고 견고한 토큰 기반을 토대로 운영된다.
플레이 토큰은 초기에 300만 개를 발행하고 위믹스 달러와 플레이 토큰의 스왑풀 조성, 리플렉트 토큰과의 교환, 그리고 위믹스 플레이 생태계 참여자 및 기여자에 대한 보상으로 지급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위믹스 플레이에서 프라임 포인트와 함께 위믹스 페이의 이용을 촉진시켜, 별도 사용처를 통해 순환하는 경제를 그리며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또한 플레이 토큰은 독립된 사용처를 갖는다. 게임이 출시되기 전이나 게임의 스왑풀이 열리기 전에 게임 토큰과의 변환을 통해 게임 토큰의 획득이 가능하다. 이는 먼저 게임을 플레이하고 싶거나, 게임에서 상위 랭커가 되고 싶은 유저들에게 이롭게 작용할 전망이다.
다음으로 각 게임에서 독립적인 인게임 아이템, NFT 등을 플레이 토큰으로 구매, 유용성과 지속적인 수요가 보장된다. 플레이 토큰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게임 내 아이템이 있는 만큼, 이를 획득하기 위해 게이머들이 플레이 토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질 수 있다.
또 플레이 토큰은 다양한 사용처에서 쓸 수 있으며, 인플레이션 방지를 위한 장치들이 있는 만큼 보유 안정성을 유지할 수 있다. 위믹스 페이를 이용자는 자연스럽게 인게임 등의 사용처에서 사용할 수도 있고, 토큰의 교환 등 다른 선택을 할 수도 있다.
프라임 포인트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디지털 자산은 아니지만, 새롭게 도입되는 위믹스 생태계 속 마일리지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프라임 포인트를 사용하면 레벨이 오르고, 레벨에 따른 혜택이 적용된다. 마치 게임 캐릭터과 함께 성장하는 느낌을 경험하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혜택은 VIP패스, NFT 에어드랍, 게임 사전 접속 등이 고려되고 있다.
박상범 기자 ytterbia@gamev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