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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형택의 콘텐츠 이야기, 매력적인 아이돌과 패스트 팔로워

기사승인 2024.06.17  21:3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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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아이돌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한다. 솔직히 관심이 적다. 내가 멤버를 전부 기억하는 아이돌은, 이제는 원로가수 취급을 받는, 데뷔 20년이 넘은 HOT, SES, 핑클 정도 수준이다. 이슈가 되는 소수의 멤버를 기억하거나, 업무상 필요로 공부를 한 그룹 정도를 제외하면, 개인적인 관심을 가지고 팬이라고 할 만한 아이돌이 없다. 그런 내가 최근 관심이 생긴 그룹이 있다. 2022년에 데뷔한 일본인 7명으로 구성된 XG라는 아이돌 그룹이다.

내가 그룹 XG에 관심을 가진 이유는 2가지이다. 첫째, 일본인으로 구성되었지만, 너무 한국적인 그룹이라는 점이다. XG 그룹의 노래나 춤 등이 한국적이냐는 것에 관해서는 이견이 있을 수 있다. 모든 가사는 영어로 이루어져 있고, 랩이나 춤도 미국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다는 평가가 있기도 하다. 그러나, 나의 개인적인 평가는 연습생을 육성하고 팀을 구성하는 방식, 팬들과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전략, 다양한 영상에서 보여주는 움직임이나 화면 연출 등 기존 K-pop의 영향을 받은 부분이 많은 한국적인 그룹이라고 생각한다.

한국은 산업적으로 많은 분야에서 일본을 모방하며 성장했다. 전자, 화학, 철강 등 다양한 분야에서 앞서간 일본 기업의 성공을 분석하여, 선도 기업의 실수와 성공을 배우고, 빠르게 모방하여 따라잡는 패스트 팔로워 전략을 구사하여 빠른 성장을 이룩하였다. 내가 20대였던 시절 처음 일본 대중문화가 개방되었다. 나 역시 많은 일본 문화를 접하며 좋아했다. 이와이 슌지 감독의 “러브레터”를 좋아했고, 지브리 스튜디오 애니메이션의 팬이 되었다. 많은 J-pop 음악도 국내에 알려졌고, 엑스재팬, 엘가든, 라크시엘 같은 그룹을 좋아했다. 암암리에 일본 음악을 모방하는 국내 가수들도 있었고, 일본 음악 번안곡을 부르는 가수도 있었다. 그리고 불과 20년 남짓에 일본이 한국을 모방하는 전략을 보여주는 것 같은 아이돌이 등장한 것이다.

두 번째는 각 멤버들이 무척 개성이 강하고, 매력적이지만, 전통적인 아이돌 미인형과는 조금 거리가 있다는 점이다. 미에 대한 기준은 개인마다 차이가 있고, 지역이나 세대에 따라 다른 부분이 많다. 그러나, 예쁜 외모로 주목받고 있는 다른 아이돌 그룹의 멤버들과 비교하면, 필자의 주관이 많이 들어있다고 할지라도 더 예쁘다고 평가하기는 어렵다. 그럼에도 각 멤버들의 움직임이나, 비주얼, 노래와 연결하여 보여주는 춤선 등은 무척 매력적이다. 다양한 해외 차트에서 좋은 실적을 보여주고 있으며, 최근 새로운 싱글을 발매하기도 했다.

나는 자주 염색을 한다. 그리고 많은 사람이 내가 어려 보이고 싶어서 염색을 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는 내 나이가 자연스럽고 좋다. 내가 염색을 하는 이유는 유전의 영향으로 흰머리가 무척 지저분해 보이게 자라기 때문이다. 어려 보이고 싶은 것이 아니라 지저분해 보이는 것이 싫은 것이다. 그래서 가끔은 완전 백발이 되었으면 더 좋겠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엔터테인먼트 관련 산업에 있는 사람들과 이야기하다보면, 가끔 대중이 예쁘고, 잘생긴 아이돌만 좋아한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다. 그래서 때로는 외모를 우선으로 멤버를 구성하는 경우도 보게 된다. 그러나 대중은 매력적인 아이돌을 좋아한다. 매력은 예쁘고, 잘생긴 외모에서도 올 수 있지만, 다른 형태의 외모에서도 올 수 있고, 보여지는 이미지나 행동, 춤, 목소리 등 다양한 면에서 나타날 수 있다. 일본인으로 구성된 한국 스타일의 아이돌이 부르는 강렬하고, 파워풀한 노래와 개성 넘치는 이미지는 충분히 매력적이다.

우리는 수 십년 전부터 일본 게임을 해왔다. 한국의 많은 게임 제작사도 일본 게임을 모방하면서 성장하였다. 아직도 많은 게임 제작사는 일본풍의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그리고 캐릭터를 예쁘게 만들기 위하여 많은 제작비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게이머는 예쁜 게임을 좋아하는 것이 아니다. 게이머는 매력적인 게임을 좋아한다. 예쁜 캐릭터가 게임의 매력이 될 수도 있지만, 캐릭터가 예쁘지 않아도 매력적인 게임은 얼마든지 있다. 많은 국내 제작사가 매력적인 게임을 만들고, 한국의 게임들이 글로벌에서 인정받았으면 한다. 그리고 언젠가 일본의 게임 제작사가 한국 게임을 모방하면서 한국풍이라고 설명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

펄어비스의 검은사막에서 구현된 '아침의 나라' 세계관, 검사 캐릭터
펄어비스의 검은사막에서 구현된 경희루

 

 

박형택 칼럼니스트 aceand@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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