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현장] 홍진표 마브렉스 대표, "기회 많은 블록체인, 사업 다각화 추진"

기사승인 2024.05.31  14:59:54

공유
default_news_ad2

홍진표 마브렉스 대표가 '2024 인디크래프트'의 '국제 게임산업 컨퍼런스' 둘째 날 첫 번째 연사로 나서 다양한 노하우를 참석자들에게 공유했다.

31일 오후, 판교에 위치한 경기 창조 경제 혁신 센터에서 글로벌 인디게임 축제인 '2024 인디 크래프트'의 첫번째 행사 '2024 국제 게임산업 컨퍼런스'의 2일차 행사가 진행됐다. 다양한 강연자들이 연단에 올라 게임업계 전반에 관련된 이야기를 나눴다.

둘째 날 첫 번째 연사로는 홍진표 마브렉스 대표가 나섰다. 홍진표 대표는 ‘Web3를 통한 콘텐츠 사업성 강화’라는 주제를 통해 게임과 블록체인 산업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들을 현장 인원들에게 전했다. 

마브렉스는 넷마블의 블록체인 전문 자회사로, 4개의 관련 게임을 운영 중이다. 이들은 모두 블록체인 생태계를 도입해 지난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뒀다. 'A3: 스틸 얼라이브' 같은 경우에는 블록체인 도입으로 매출 7배, DAU 6배 상승을 만들어냈다. 

4개의 게임을 통해 마브렉스는 글로벌 시장의 2400만명 유저들을 모으는데 성공했다. 특히 '니노쿠니'는 2022년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블록체인 게임에 선정되는 등의 성과를 거두면서 긍정적인 모습들이 이어졌다.

현재 블록체인 시장은 여전히 관심이 높다. 비트코인 ETF 승인이 이뤄지며 사상 최대치인 1억원을 달성하기도 했으며, 최근에는 이더리움 ETF까지 도입되면서 제도권 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마브렉스는 2024년에도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 총 3가지 측면에서 새로운 접근을 이어갈 계획이다. ▲ Web3 기반의 마케팅 플랫폼 접근 ▲ NFT 기반 IP 사업 ▲ 개편을 통한 게임 생태계 강화 등을 추진해 나간다.

홍 대표는 최근 치열해진 게임 마케팅 시장 속에서 블록체인 기술이 더욱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바라봤다. 최근 게임 시장은 모바일 게임 시장의 둔화세로 게임 대결보다 마케팅 대결이 격화되는 추세다.

특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비롯해 리워드형을 넘어 정산 방식의 마케팅까지 더욱 세분화 되고 복잡해지고 있다. 여기에서 Web3 기반의 마케팅 플랫폼 접근을 활용하면 인플루언서와 유저, 게임사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생태계 구성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안을 내놨다.

마브렉스는 블록체인의 가장 큰 강점인 정산의 자동화를 앞세우겠다는 목표다. 블록체인을 활용하면 정산 숫자의 제한이 없고, 마케팅을 넘어 게임에 기여한 유저들에게도 보상 프로그램을 연계해 정산이 가능하다. 현재 이러한 방식들을 활용할 수 있게 개발을 진행 중으로, 하반기에 구체적인 내용을 선보일 예정이다.

두번째로 내세운 NFT 기반 IP 사업은 지난해의 성공적인 사업 성과를 발판으로 더욱 확장해 나간다. 마브렉스는 2023년 마블러십 시즌1을 운영해 NFT 5천개를 5분만에 판매해 약 80억원의 가치 창출에 성공했다. 올해는 IP 콜라보를 앞세운다. 

2024년 마브러십은 애니멀즈로 개편 확장해 총 16만개의 NFT를 판매했다. 넷마블의 '쿵야 레스토랑즈'와 콜라보를 펼쳤으며, 앞으로 최종 빌런에 대항해 나간다는 컨셉을 핵심으로 내세워 다양한 IP 콜라보를 진행, 사업을 넓혀 나갈 예정이다.

마지막으로 마브렉스는 MBX 개편을 통한 게임 생태계 강화에 나선다. 현재 MBX는 개별 토큰을 관리하는 구조로 운영을 이어가고 있다. 총 4개 게임에 각기 다른 토큰 운영 방식을 선택해 선보였으며, 장점도 얻었고 단점도 발견됐다.

이제 MBX는 싱글 레이어 체인으로 개편을 추진한다. 기존의 MBX의 단점이었던 유틸리티성을 강화해 나간다는 목표다. 올해는 MBX의 게임 토큰인 gMBX 토큰을 출시해 다수의 유저 트렌젝션을 소화할 수 있도록 대응한다.

이와 함께 신작 '포켓 걸즈'를 출시해 연계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간다. '포켓 걸즈'는 방치형 키우기 게임으로, PvP 경쟁전에서 유니크한 재화를 얻도록 만들고, MBX에서 교환 가능한 창구를 개설해 유저들에게 동기 부여를 제공할 예정이다. 

홍진표 마브렉스 대표는 "블록체인은 현재 치열해지고 있는 게임 마케팅 부분과 연계 사업에 있어서 강점이 있을 것이다"며 "우리는 자체적인 사업 확장 외에도 다양한 분들과 협업을 기대하고 있다. 현장에 있는 관심 있는 분들의 많은 연락 부탁드린다"고 말하며 세션을 마쳤다. 
 

김지만 기자 kda@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