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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종합] 유니티 및 위메이드플레이 소식 외

기사승인 2024.02.01  16:5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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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뉴스

-네이버클라우드(대표 김유원)의 AI 번역 서비스 ‘파파고’는 아랍어 번역을 신규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파파고가 지원하는 언어는 총 16개로 확대됐다.

아랍어는 ▲텍스트 번역 ▲음성 번역 ▲대화 번역에서 우선 지원되며, 연내 이미지 번역에도 적용될 계획이다. 아랍권 지역을 방문하는 국내 이용자들뿐만 아니라, 한국을 방문하는 아랍어 사용자들에게도 활용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파파고는 자체 인공신경망 기계번역 기술(NMT)과 번역 품질평가 모델 등을 기반으로, 정확하고 맥락에 맞는 번역 결과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언어의 문화적 특징도 번역에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양질의 학습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확보해 번역 품질을 고도화하고 있다.

-위메이드플레이(대표 이호대)의 웹3 전문 자회사 플레이토즈가 웹3 기반의 제휴 커뮤니티 ‘토즈 유니버스’를 선보인다고 1일 밝혔다.

이르면 12월 애니팡 IP를 활용한 위믹스3.0 기반의 웹3 커뮤니티 게임 ‘애니팡 월드’의 오픈을 준비 중인 ‘토즈 유니버스’는 개설과 함께 자체 개발한 3D NFT 방식의 PFA(프로필 아바타, Profile Avatar) ‘팸(FAM)’ 서비스를 선보였다. 첫 선을 보인 PFA ‘팸’은 토즈 유니버스에서 다양한 이용자 활동을 통해 성장, 레벨이 올라가는 세계 최초의 성장형 NFT 아바타다. NFT 팸은 성장에 따라 파츠(장식물)가 개방되어 3천 430조 개의 조합을 통한 이용자만의 희소성 높은 아바타를 만들 방대한 확장성이 특징이다. 이용자가 육성하는 팸은 애니팡 월드의 기축 통화인 토즈 토큰과 함께 가상 세계의 일상을 영위하는 아바타로 이용자들에게 성장에 대한 가치와 즐거움을 전하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글로벌 블록체인 메인넷 ‘XPLA(엑스플라)’는 2024년 로드맵을 발표했다고 1일 밝혔다. XPLA 로드맵의 비전은 ‘로드 투 윈(Road to WIN)’이다. ‘윈(WIN)’은 ‘Widely Integrated Network’의 약자로, ‘넓게 연결되는 네트워크로의 진화’라는 의미를 담았다. 

올해 XPLA 메인넷은 대형 콘텐츠 온보딩에 중점을 두고 생태계 확장을 추진한다. 온보딩 리스트에는 지난해 XPLA 단독 온보딩 소식을 알린 카보네이티드의 작품 등 3개의 트리플A 게임과 컴투스 그룹을 포함해 다양한 글로벌 탑티어 제작사의 게임들이 추가될 전망이다. 또한 NFT의 활용성을 향상시키고 토크노믹스를 고도화하며 XPLA 토큰 홀더 대상 혜택을 확대하는 등 더욱 다양한 웹3 경험을 제공할 계획이다. 웹3 생태계 통합에도 박차를 가한다. EVM(이더리움 가상머신)과 IBC(Inter-Blockchain Communication Protocol)를 활용해 웹3 생태계간 연결을 강화하고 메인넷 코어의 개선으로 더욱 심리스(seamless)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글로벌 위상이 높은 레이어1, 레이어2 체인과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XPLA 참여자 층을 확대할 계획이다.   

-탈중앙 크립토 뱅크 서비스 네오핀은 친환경 경제운전을 하면 리워드를 획득할 수 있는 D2E(Drive to Earn) 앱 그리버(GREEVER)의 개발사 ‘(주)그리버’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블록체인 시티 부산을 거점으로 블록체인의 글로벌화 및 대중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그리버의 윤인규 대표는 현 부산정보기술협회 이사이자 2021년 부산시 특화형 블록체인 연수교육 설계 총괄자로 활동한 바 있다.

그리버는 부산국제금융센터(BIFC) 8층에 조성된 부산 블록체인 기술혁신 지원센터(BITC) 입주사다. 지난해 9월, 국내 최초 친환경 경제운전 블록체인 서비스 그리버를 출시했다. 그리버는 안전운전을 기반으로 친환경 경제운전을 하면 리워드를 지급하는 보상형 앱이다. 걸으면서 보상을 획득하는 M2E(Move To Earn)의 운전자 판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안전운전에 보상이 더해진 시스템인 만큼 블록체인 서비스의 대중화 및 국내외 친환경, 안전운전 효과를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네이버 VIEW(뷰) 검색 결과가 사용자의 다양한 검색 의도에 맞춰 더 쉽고 빠르게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있도록 고도화한다.

네이버(대표 최수연)는 1일(목)부터 ‘인기글’ 스마트블록을 새롭게 선보이고, 네이버 통합검색 내 VIEW 영역의 검색 결과를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네이버 검색은 기존 VIEW 영역을 스마트블록으로 통합하고, 사용자의 검색 의도를 더욱 세분화하여 주제에 따른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검색 결과를 개편한다. 그 동안 통합검색 결과에 사용자 관심사 기반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해온 흐름에 따라 VIEW 영역을 통해 노출되던 블로그, 카페 출처의 콘텐츠를 보다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도록 맞춤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위치 기반 라이프플랫폼 카카오맵이 백화점 및 아울렛, 대형 쇼핑몰 등 국내 주요 복합상업시설 100여 곳에 대한 실내지도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31일 밝혔다.

카카오맵 실내지도 서비스는 넓고 복잡한 쇼핑몰에서 길을 헤매거나 원하는 매장 정보를 찾기 어려웠던 이용자들을 위해 공간정보 AI 기술기업 다비오(Dabeeo)와 협업해 개발했다.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이용자들은 각 점포의 웹 사이트나 앱, 전용 키오스크로 파악해야했던 실내 정보를 카카오맵 앱에서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맵 앱(버전 5.15.0) 업데이트 후 백화점, 아울렛, 대형 쇼핑몰 등을 검색하면 입점 매장 정보와 위치를 층별로 상세하게 볼 수 있다. 특히, 화장실,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계단 등 편의시설 정보를 모아서 제공함으로써 편의성을 높였다.

-유니티(NYSE: U)가 1일, ‘비전OS(visionOS)’에 대한 지원을 정식으로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제 유니티의 유연한 제작 워크플로, 강력한 XR 툴, 크로스 플랫폼 호환성을 통해 개발자들은 애플 비전 프로(Apple Vision Pro)를 위한 독창적인 공간 경험을 제작할 수 있게 됐다. 유니티의 비전OS 지원에는 개발자가 유니티의 폴리스페이셜(PolySpatial) 기술을 사용해 디지털 콘텐츠와 실제 세계를 매끄럽게 혼합하는 몰입형 경험을 제작할 수 있도록 템플릿, 샘플 및 기타 리소스가 포함되어 있다.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지난 해 1년 동안 택시, 대리, 퀵, 도보배송 기사  2천여 명 대상으로 긴급 의료비와 생활비 등 20억원 규모에 해당되는 혜택을 제공했다고 1일 밝혔다. 해당 지원은 카카오 T 이용 이력과 관계없이 업계 종사자 모두에게 적용됐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모빌리티 종사자들의 진정한 건강권 보장을 위해서는 실질적인 비용 마련이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 아래, 건강검진비∙의료비∙치료 기간 동안의 생업 유지에 필요한 생활비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이를 바탕으로 ▲질병, 사고로 과도한 의료비가 발생한 택시기사를 돕는 ‘의료생계 안심지원’ 사업과 ▲대리, 퀵, 도보배송 기사들을 대상으로 안전보건공단 자기부담금 등을 지원하는 ‘플랫폼 종사자 건강보호 지원 사업’을 진행해왔다.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의 대화형 AI 서비스 클로바X(CLOVA X)가 지난 30일 진행된 서비스 업데이트를 통해 리테일 테크 서비스 ‘컬리’, AI 매칭 채용 플랫폼 ‘원티드’, 초개인화 여행 플랫폼 ‘트리플’과의 스킬(Skill) 연동을 시작했다.

스킬은 각 서비스의 최신∙전문 정보를 클로바X와 연동해 AI가 더 정확하게 답변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이다. 이번 업데이트로 클로바X는 네이버 자체 서비스인 네이버쇼핑과 네이버 여행뿐만 아니라, 지난해 11월 추가된 모빌리티 플랫폼 쏘카 스킬에 이어 한층 다양한 외부 서비스와 연계를 확대했다. 특히 새롭게 연동되는 외부 서비스들은 일상에서 클로바X의 사용성을 더욱 높일 것으로 전망된다. 예를 들어, 나에게 맞는 최신 채용 정보를 빠르게 확인하고 싶을 때, ‘원티드’ 스킬을 활성화한 클로바X 대화창에 “5년차 UX 디자이너인데, 지금 지원할 만한 회사 찾아줘.”처럼 질의를 입력하면 클로바X가 원티드 플랫폼의 정보를 기반으로 직무와 연차에 맞는 채용 공고를 한눈에 정리해서 보여준다.

 

■ 신제품 출시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대표 김경진)는 1일, 시각적 편안함과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 고화질 프리미엄 업무용 모니터 2종과 QD-OLED 패널을 적용해 게이밍 경험을 극대화하는 게이밍 모니터 신모델 2종을 공개했다.

이번에 발표한 신제품은 ▲델 울트라샤프 40 커브드 썬더볼트 허브 모니터(U4025QW), ▲델 울트라샤프 34 커브드 썬더볼트 허브 모니터(U3425WE), ▲델 에일리언웨어 32 4K QD-OLED 게이밍 모니터(AW3225QF), ▲델 에일리언웨어 27 360Hz QD-OLED 게이밍 모니터(AW2725DF), 총 4종이다.

-AMD가 세계 최초로 전용 AI 엔진을 탑재한 데스크탑 프로세서 라이젠 8000G (Ryzen 8000G) 시리즈를 공식 출시했다.

라이젠 8000G 시리즈는 동급 최강의 내장 그래픽을 갖추고 있어 탁월한 전력 소비와 성능, 효율성을 제공한다. 특히 제품 라인업 중 최상위 프로세서는 라이젠 AI (Ryzen AI)를 활용해 AI 워크로드를 최적화하고, 새로운 차원의 AI 경험을 선사한다.

 

■ 기타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커머스CIC(공동대표 이효진, 양호철)가 삼성전자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삼성페이와 연계해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모바일 교환권 사용 편의성 및 카카오쇼핑 결제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고 31일(수) 밝혔다. 먼저, 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선물 받은 모바일 교환권을 삼성페이와 연동할 수 있다. 선물함에서 모바일 교환권 하단의 삼성페이 버튼만 누르면 삼성페이에 자동 저장된다.

이용자들은 카페, 식당, 영화관 등에서 삼성페이를 켜고 해당 모바일 교환권을 터치해 손쉽게 결제가 가능하다. 삼성페이 ‘쿠폰’ 화면에서 저장해 둔 여러 모바일 교환권을 모아 볼 수 있어 관리도 쉽다. 또한 카카오쇼핑 이용자들의 결제 편의성을 강화하기 위해 결제 수단에 삼성페이를 추가했다. 카카오톡 선물하기, 카카오톡 쇼핑하기, 카카오메이커스에서 상품 구매 시 삼성페이를 이용할 수 있다.

-스틸시리즈 (SteelSeries, CEO: 에티샴 라바니)가 FPS 전문 아카데미 ‘김규태 강의교실’의 코치진 전원에게 발로란트 전용 게이밍 키보드로 유명한 프리미엄 게이밍 기어를 지원했다고 밝혔다.

스틸시리즈와 김규태 강의교실은 ‘차세대 프로게이머 인재 양성’, ‘e스포츠 생태계 활성화’라는 공통된 목표로 게임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아이엠아이가 운영하는 국내 최대 아이템 거래 사이트 아이템매니아가 설 명절을 맞아 ‘설레는 매니아 즐기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1일부터 15일까지 설 연휴를 포함하여 약 2주간 진행된다. 어릴 적 설 명절을 가장 ‘설레게’ 했던 것은 바로 세뱃돈. 아이템매니아는 회원들이 설연휴 동안 게임도 즐기고 어릴 적 세뱃돈 모으기 추억도 떠올릴 수 있도록 이번 이벤트를 기획했다. 해당 세뱃돈을 모을 수 있는 방법은 총 세 가지다. 이벤트 기간 동안 아이템매니아를 3일 연속 출석하거나 3만원 이상 구매를 3번 완료하면 세뱃돈을 받을 수 있다. 세뱃돈과 함께 룰렛돌기기 기회도 각각 한번씩 주어진다. 해당 룰렛에는 최대 1000원의 세뱃돈 당첨 기회와 ‘꽝’ 또는 ‘출석초기화’ 결과까지 포함되어 있어 복불복의 아슬아슬한 재미까지 더했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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