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펄어비스 '검은사막' 일본 장기흥행 비결, 소통과 업데이트

기사승인 2024.01.25  15:16:21

공유
default_news_ad2

일본은 한국 온라인게임이 유독 성공하기 힘든 시장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3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에서 일본의 한국 게임 플레이 시간(주중/주말)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 시장은 세계 3위로 한국 PC 게임들이 노크하고 있지만, 좀처럼 좋은 성과를 내지 못하고 있다.

하지만, 펄어비스에서 서비스 중인 '검은사막'이 일본 지역에서 9년 동안 인기를 유지하며 명실상부 글로벌 게임으로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2023 해외 시장의 한국 게임 이용자 조사'에 따르면 ‘검은사막’은 일본 이용자가 많이 즐기는 한국 게임으로 발표됐다. ‘검은사막’은 2015년 5월 일본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현재까지 안정적인 서비스를 유지하고 있다.  

‘검은사막’은 일본 최대 게임 웹진 4GAMER(포게이머)에서 93점의 평점을 받으며, 일본에서 서비스 중인 MMORPG 중 높은 순위를 유지했다. 최근 주말을 맞아 '검은사막'에서는 ‘길드 박람회’에 많은 모험가가 몰리며 성황을 이뤘다. ‘길드 박람회’는 길드 가입을 원하는 신규 및 복귀 모험가들을 돕고자 일본 GM들이 마련한 인게임 이벤트다.  

길드원 모집을 원하는 길드들이 간판을 들고 각 길드를 홍보해 가입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이벤트에는 40여 개의 길드가 참여했으며, 많은 모험가가 질서 정연하게 입장을 기다렸다. 아울러, 즉석연주 및 댄스를 즐기는 모험가들로 축제 분위기가 연출됐다.   

2019년 선보인 ‘검은사막’ 인기 클래스 ‘샤이’는 일본 이용자의 마음을 홀렸다. 이용자들은 ‘샤이’ 클래스를 이용해 한 곳에 모여 옷을 맞춰 입고 자체적으로 스크린샷을 촬영하는 등 현재도 높은 인기를 유지하고 있다.  

‘검은사막’은 PC 외에도 콘솔을 통해 일본에서 인기리에 서비스 중이다. ‘검은사막 플레이스테이션4’는 글로벌 론칭 초반 높은 인기를 얻었다. 플스의 본고장이라 불리는 일본 지역에서 플레이스테이션 스토어 7일 연속 공식 랭킹 1위에 오르는 등 콘솔 시장에서도 유의미한 성과를 이뤄냈다.  
 
일본 지역에서의 인기를 바탕으로 ‘검은사막 콘솔’은 2020년 ‘플레이스테이션(PS) 파트너 어워드 2020 재팬 아시아'’에서 한국 MMORPG 역사상 최초로 ‘파트너 어워드’를 수상한 바 있다.

 
■ 모험가들과 꾸준한 스킨십, 현지 마케팅 주효...글로벌 각지 생일맞이 예정

‘검은사막’의 인기 비결엔 이용자 소통과 빠른 업데이트가 있다. 펄어비스는 매주 업데이트를 통해 게임 콘텐츠를 개선하고 있다. 또한 일본 모험가들을 지속해서 만나는 다양한 이벤트와 현지 마케팅도 주효했다.  

펄어비스 도쿄 오피스(TKO)에서는 도쿄를 비롯한 일본 주요 도시에서 모험가들을 직접 만나 ‘검은사막’에 대해 얘기하고 소통하는 'Voice Of Adventurers Seoul(보이스 오브 어드벤처러스) 행사를 지속해서 열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중단됐던 모험가들과의 만남을 코로나 팬데믹이 종료된 이후 더욱 강화했다.

국내에서 ‘껌은사막’, ‘김은사막’, ‘검은사각’ 등 검은사막 네이밍을 재치 있게 바꾼 이색 제휴 마케팅을 일본 현지에서도 진행했다. 21년 고등어 통조림 ‘검은사막 고등어캔(블랙 페퍼 맛)’을 선보였다. 기존 제품 이름은 ‘사바?(Cava?)’로 ‘검은사막’의 일본식 발음인 ‘쿠로이 사바쿠’와 고등어 ‘사바’를 활용한 재치 있는 네이밍이 돋보이는 제품이다. 덕분에 일본 내 종합 온라인샵 ‘RAKUTEN ICHIBA’에서 고등어 통조림 종합세트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인기를 얻었다.

또한, 지난 2020년 12월에는 ‘노바’ 업데이트를 기념해 일본 인기 뮤지션이자 한국에서도 유명한 ‘나카시마 미카’와 ‘눈의 꽃 2020 검은 사막 Ver’ 콜라보레이션 음원과 뮤직비디오를 공개하기도 했다.

일본 등 글로벌 시장서 활약하고 있는 ‘검은사막’은 한국 서비스 10주년 이벤트를 시작으로 권역별 생일맞이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지난 1월 25일 대만, 홍콩, 마카오 지역 서비스 7주년과 오는 3월 3일 북미, 유럽 지역의 서비스 8주년을 앞두고 있으며, 오는 7월 12일에는 남미 서비스 7주년, 12월 6일 튀르키예 서비스 7주년 등 기념 이벤트를 준비하고 있다.

장용권 기자 mir@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