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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AI 및 네이버 기술력 주목하는 해외 비즈니스 리더들 소식 외

기사승인 2023.12.01  10:38: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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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더 똑똑해지는 검색… 네이버, 생성형 AI 검색 ‘큐:’ 통합검색에 적용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는 30일부터 네이버 통합검색에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큐:는 네이버가 지난 9월부터 시범 운영중인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로, 쇼핑과 로컬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 연계로 높은 편의성을 자랑하고, 네이버 지식베이스 등을 통해 구축한 신뢰도 높은 정보로 고품질의 최신 답변을 제공한다. 특히 ‘사람처럼 검색(Human-like searching)’하는 과정을 통해, 큐: 스스로 질문의 의도와 맥락을 고려해 사용자가 여러 번 검색하며 얻어야 했던 정보를 한번에 찾아준다. 

큐:는 네이버 검색을 더욱 정확하면서 빠르고 유용하게 만들 전망이다. 기존 검색에서는 사용자가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어를 선정하고 검색된 문서들을 확인하고 검색어를 수정하는 과정을 반복해야 했다면, 이제는 검색창에서 사람에게 말하듯이 자연스럽게 입력해도 만족할 만한 검색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통합검색에 적용된 큐: 는 사용자가 입력하는 질의의 유형에 따라 유동적으로 노출된다. 주로 구체적인 의도를 가진 긴 대화형 질의에는 검색 결과 상단에서 큐: 답변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해줘’, ‘~알려줘’, ‘~추천해줘’, ‘~뭐야?’ 등 추천이나 제안이 필요한 질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와 특성을 포함해 검색어를 입력하거나, 구체적인 맥락을 포함하여 질의할 경우 효과적으로 답한다.  

예를 들어, ‘크리스마스에 예약 가능하고 주차되는 성수동 맛집 찾아줘’ 라는 질의에 기존 검색에서는 각각의 정보를 하나씩 확인해야 했다면, 큐:가 통합된 네이버 검색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 조건에 부합하는 장소를 네이버 플레이스 정보와 예약 시스템을 연동하여 검색 결과 상단에서 한번에 찾을 수 있다. 상품, 레시피, 장소 검색으로 시작해 쇼핑, 장보기, 예약 등 서비스와 연계해 별도의 추가 검색 없이 액션까지 연결되도록 편의를 높인 것이다.

큐:는 정보 검색에서도 신뢰도 높은 정보를 제공한다. '서울 축제 알려줘'라는 질의에 웹 상에 있는 정보들을 가져와 답변을 하는 것이 아니라, 지식베이스와 연동된 데이터베이스(DB)를 활용하여 현재 진행 중이거나 진행 예정인 축제 관련 정보를 기반으로 답변한다.

이 밖에도 자동완성 서비스 하단에 제공되는 큐: 추천 질의와, 사용자가 큐: 답변을 선택해서 볼 수 있는 옵션을 통해 보다 풍부하고 확장된 검색 경험이 가능해진다. 네이버는 큐:를 통합검색에 적용하며 사용자가 검색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AI를 체감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인터페이스를 구현했다.

큐: 베타 서비스 사용자는 별도 서비스 페이지 방문 없이 통합검색에서 바로 이용 가능하다. 현재 PC 버전에서 제공 중이며, 내년에는 모바일로도 확대할 계획이다.

네이버 서치 CIC 김광현 대표는 “큐:가 검색에 적용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검색 결과에 더 쉽고 빠르게 도달 할 수 있게 됐다”며 “네이버는 콘텐츠와 서비스를 모두 가진 전세계 유일무이한 플랫폼으로서 생성형 AI 기술의 장점을 더해 한층 경쟁력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최수연 대표, 같은 날 이화여대서 주한 캐나다 대사와 차세대 IT 기술 리더십 주제로 대담 진행

[사진] 30일 네이버 1784를 방문한 페레 아라고네스 카탈루냐 주지사 일행

캐나다 기술 산업의 비즈니스 리더들이 지난 30일, 첨단기술의 집합체이자 미래형 친환경 공간인 네이버 1784를 방문해 팀네이버의 미래 기술 역량을 살폈다.

IT·클린테크·헬스테크 분야의 여성 CEO로 구성된 사절단과 APF 캐나다·주한 캐나다 대사관 관계자 일행은 아시아 지역과 캐나다 간의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방한 중, 첨단 기술 접목 사례 등을 직접 체험하기 위해 네이버 제2사옥 1784를 방문했다.
 
캐나다 여성 CEO 사절단 일행은 수력·태양광·지열 등 재생에너지를 복합적으로 사용하는 친환경 사옥 네이버 1784 곳곳에 적용된 첨단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또한, CEO 사절단은 사내 부속의원인 네이버케어(NAVER CARE)에서 활용되는 디지털 헬스 케어 기술을 비롯한 AI 기술력과 사우디 시장 진출을 비롯한 네이버의 글로벌 파트너십 전략에도 관심을 표했다.            

한편, 네이버 최수연 대표는 같은 날 이화여자대학교에서 APF 캐나다가 주최한 ‘2023 대한민국·태국 캐나다 여성 경제사절단 서울 심포지엄’에 참석해 타마라 모휘니(Tamara Mawhinney) 주한 캐나다 대사와 차세대 IT 리더십에 관한 대담을 진행했다. 독립 비영리단체인 APF 캐나다(Asia Pacific Foundation of Canada)는 아시아와 캐나다 사이의 국제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연구 및 자문을 수행하고 있다. 
 

■ 중동 이어 유럽에서도 네이버 기술력 주목 … 스페인 주지사 ‘테크 컨버전스 빌딩’ 1784 방문

[사진] 30일 네이버 1784를 방문한 페레 아라고네스 카탈루냐 주지사 일행

페레 아라고네스 스페인 카탈루냐 주지사 일행이 30일 팀네이버의 기술이 집약된 네이버 1784에 방문해 미래 기술에 대한 관심을 표했다.

스페인 카탈루냐 주 정부는 ICT 산업을 카탈루냐 주의 전략 산업 중 하나로 지정하는 등 첨단 디지털 기술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 일환으로 페레 아라고네스(Pere Aragonès i Garcia) 주지사와 오리올 알코바(Oriol Alcoba) 산업국 국장 등 카탈루냐 주요 관계자가 ‘테크 컨버전스 빌딩’ 1784에 방문해 AI, 디지털 트윈, 로봇, 자율주행 등 다양한 기술을 직접 체험했다. 네이버와 카탈루냐 정부 관계자는 이번 방문에서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 X’와 디지털 트윈 제작 솔루션인 ‘어라이크(ALIKE)’ 등 네이버의 글로벌 기술력 및 카탈루냐의 디지털·컨텐츠 산업 전략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한편, 압둘라 알스와하 사우디 통신정보기술부장관, 압둘라 빈 투크 알 마리 UAE 경제부장관 등 중동 주요국 정부 관계자가 올해 네이버 1784를 방문해 기술 협력 가능성 등을 논의한 바 있다. 네이버 관계자는 “중동, 유럽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팀네이버의 기술 역량에 대한 관심이 점차 확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 MBC 금토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오픈톡에서 본방 사수부터 톡담회까지 함께해요!

시공간을 뛰어넘는 금쪽같은 계약 결혼 스토리를 그린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배우들이 네이버톡에서 팬들과 실시간으로 채팅을 나누는 특별한 경험을 선물한다.

12월 1일(금) 저녁 8시, 드라마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오픈톡에서 이세영, 배인혁, 주현영, 유선호 4명의 배우들이 팬들이 남긴 다양한 질문에 직접 답변하고 실시간으로 소통할 예정이다. 톡담회를 위해 배우들이 직접 준비한 촬영장 비하인드 스토리와 톡담회 현장 사진도 공개된다. 이번 톡담회는 톡담회 이후 밤 9시 50분에 시작되는 열녀박씨 계약결혼뎐 3회 본방송까지 함께 시청하며 대화하는 색다른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8월 처음 선보인 오픈톡 톡담회는 콘텐츠 업계에서 새로운 작품을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이벤트로 주목받고 있다. 톡담회는 배우가 얼굴을 드러내는 방송보다 장소 및 시간적 제약이 없어 부담 없이 언제 어디서든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앞서 11월 6일 진행된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톡담회에서는 시리즈의 주연배우인 박보영, 연우진, 장동윤, 이정은 배우가 직접 참여해 팬들과 다양한 주제로 소통했으며, 1시간 동안 5만 2천 명이 방문하며 톡담회 당일 오픈톡 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또한 톡담회 이후 시리즈와 배우들을 응원하는 오픈톡이 생겨나며 시리즈에 대한 관심을 이어가고 있다.

한편, 네이버톡은 콘텐츠 업계에서 시청자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시청자 반응을 확인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오픈톡은 검색을 통해 사용자가 유입되는 경우가 많아 드라마나 시리즈 등 실제로 콘텐츠를 시청하거나 관심도가 높은 사용자들이 모이기 때문에 순도 높은 커뮤니티가 형성되어 실제 시청자들의 건설적인 피드백을 얻기 용이하다는 평가다. 또한 네이버톡 내 ‘지금 핫한 톡’ 탭을 통해 사용자들의 관심이 집중되는 인기 오픈톡들을 확인할 수 있고, 콘텐츠 별 대표 오픈톡의 방문자 수와 좋아요 등 상호작용 지수들을 확인할 수 있어 콘텐츠의 인기도를 판단하는 척도가 되고 있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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