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네이버 스포츠, 한국프로야구로 커뮤니티 서비스 흥행 이어간다
카타르 월드컵, 월드베이스볼클래식 등 국제 대회에서 커뮤니티 서비스의 잠재력을 증명한 네이버가 올해 한국프로야구에서 팬들의 폭발적인 반응을 이어갔다.
네이버는 지난 13일 막을 내린 ‘2023 신한은행 SOL KBO리그’의 경기당 최고 동시 접속자 평균이 전년대비 12.6% 증가한 6.1만 명, 누적 재생은 평균 27.5% 증가한 약 61만 회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더불어 올해 3월 10개 구단과 협업해 선보인 KBO 구단별 공식 오픈톡 누적 방문은 약 1,273만 건을 넘었다.
네이버는 18년간 이어온 프로야구 생중계와 함께 하이라이트 영상, 숏폼 콘텐츠, 각 구단 팬들이 모일 수 있는 오픈톡으로 야구 팬들에게 새로운 재미를 선사하고 있다.
11월 10일에 진행된 한국시리즈 3차전(LG트윈스 대 kt 위즈) 경기는 최고 동시 접속자 약 41만 명, 누적 재생 약 291만 회를 달성했다. 응원톡도 한국시리즈 기준 경기당 약 11만 건이 등록되어 뜨거운 관심을 증명했다.
또한 경기 시작 30분 전부터 경기 페이지에서 발급받을 수 있는 마이티켓 서비스는 응원팀 스킨 적용, 경기 라이브 응원톡 중 응원팀 로고 표시 등의 기능을 제공해 야구 팬들에게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다. 지난해 첫 선을 보인 KBO리그 마이티켓 서비스는 지난 시즌 대비 13.3% 증가한 약 3,500만 건 이상이 발급되었고, 특히 우승 팀 LG트윈스는 약 568만 건으로 올 시즌 가장 많은 발급수를 달성했다.
네이버는 기존 개인 팬들이 운영해온 오픈톡 이외에 올 시즌 개막에 맞춰 입장 인원 제한 수가 없는 구단별 공식 오픈톡을 열었고, 응원팀 팬들끼리 함께 생중계 같이 보기 기능을 활용해 호평을 받았다. 3월 27일 오픈 이후 구단 공식 오픈톡은 1,273만 건의 누적 방문, 약 375만 건의 누적 채팅이 오갔으며, 특히 롯데자이언츠와 LG트윈스는 각각 200만 건 이상의 누적 방문을 기록했다.
이밖에도 네이버의 숏폼 서비스 ‘클립’에서 KBO리그 야구 영상 재생수가 1억회를 돌파할 정도로 스포츠 콘텐츠의 인기는 꾸준하다.
네이버 스포츠 주건범 리더는 "네이버는 스포츠 팬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꾸준히 제공하고 있고, 앞으로도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를 비롯해 축구, 농구, 배구 등 다양한 종목 팬들이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 기능을 더욱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 이제 건강 관리도 네이버앱으로… 풍부한 건강 정보 가득한 건강판과 네이버 만보기로 건강한 습관 만들어 보세요!
네이버는 생활 밀착형 건강 콘텐츠를 한데 모은 ‘건강판’을 모바일과 PC 메인에서 7일부터 제공하고 있다. 건강판에서는 매월 특정 주제를 선정해 일상 속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새롭게 선보인 ‘네이버 만보기’를 통해 사용자들의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에 도움을 줄 예정이다.
건강판에는 서울대병원 등 100여 개의 건강 및 의학 분야 전문 채널이 참여하여 신뢰성 높은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된다. 또한, 건강판에서만 볼 수 있는 특집 콘텐츠도 제공된다. 정선근 서울대 재활의학과 교수의 '허리와 목 건강 지키는 법'을 비롯해 정신과 의사 유튜버 '뇌부자들'과 함께 만든 마음 건강 콘텐츠, 전문 트레이너의 감수를 받은 운동법 콘텐츠 등을 건강판에서 확인할 수 있다.
건강판 최상단에는 일상 속 운동량을 확인할 수 있는 만보기 기능도 제공되며 네이버는 사용자들이 네이버 만보기를 통해 건강한 걷기 습관을 만들 수 있도록 해피빈 콩 이벤트와 네이버페이 이벤트를 진행한다. 해당 이벤트는 사용자가 직접 설정한 걸음 수 목표를 달성하며 건강한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됐다. 12월 14일까지 네이버 만보기에 일일 걸음 수 목표를 설정하면 1만 명을 추첨하여 해피빈 기부 콩을 제공하며, 12월 18일까지 6천 보 이상의 걸음 수 목표를 설정한 후 달성하면 건강판에서 매일 스티커를 받을 수 있다. 스티커를 많이 모을수록 응모 가능한 상금이 높아지며 최대 5만 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추첨을 통해 받을 수 있다.
네이버 메인 콘텐츠 김현숙 리더는 “사용자들의 건강한 일상을 지원하고자 건강판에 더 많은 전문 정보와 기능을 추가해 나갈 예정”이라며 “건강판에서 제공되는 풍부한 건강 콘텐츠와 만보기 기능을 함께 활용하여 사용자 건강 관리에 유용한 서비스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코인 노래방도 이젠 네이버페이로…TJ미디어,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 결제 도입
네이버페이는 국내 노래방 업계 매출 1위 기업인 TJ(티제이)미디어와 제휴해, TJ노래방 결제 시스템에 네이버페이 결제 서비스를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네이버페이 사용자들은 TJ노래방 결제 시스템이 설치된 노래방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다. TJ노래방 결제 시스템은 카드 결제 단말기가 설치된 TJ 노래방 솔루션으로, 노래방 TV 화면에서 결제 금액을 선택한 후, 화면에 나오는 QR코드를 네이버페이 앱·네이버앱의 QR바코드 스캔 기능을 활용해 촬영하면 바로 결제가 이뤄진다.
이번 제휴를 기념해, 12월 11일까지 TJ노래방 결제 시스템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로 3,000원 이상 결제 시 500원의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벤트는 종료기간까지 매주 1회 참여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 측은 “앞으로도 생활 속 다양한 결제처에서 네이버페이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