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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라그나로크' 원작으로부터 100년전, 그라비티 신작 인터뷰

기사승인 2023.11.16  17:29: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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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라비티는 지스타 2023 현장에서 미디어를 대상으로 신작 '라그나로크 비긴즈'와 '뮈렌: 천년의 여정'에 관한 인터뷰를 16일 진행했다. 인터뷰이로는 정진화 PM, 최현진 PD, 이희수 팀장이 참석했다.

'라그나로크 비긴즈'는 기존 '라그나로'크 시리즈와 다르게 원작으로부터 100년 전의 세계관을 채택했다. PC와 모바일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는 멀티 플랫폼 게임으로 논타게팅 기반의 전투와 횡스크롤 기반의 설계가 특징이다.

'라그나로크 비긴즈'는 오는 12월 7일 한국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다.

'뮈렌: 천년의 여정'은 현재 개발 단계에 있는 게임으로 방대한 세계관과 색다른 스토리가 특징인 수집형 턴제 RPG다. 5명의 주인공 캐릭터와 일종의 소환수인 '성흔'이 존재하며, 주인공 캐릭터와 성흔으로 파티 구성이 가능하다.


아래는 그라비티 측과 미디어 간의 일문일답이다.

 

[라그나로크 비긴즈]

Q 전작에서 파티 던전의 중요성을 강조했는데, 유저들에게 숙제처럼 느껴지기도 했다. 이번 타이틀에서는 이러한 부담이 덜어졌을지 궁금하다.

숙제처럼 느껴진다는 건 일정 횟수를 돌아야 하는 것 때문에 그럴 수 있다. 하지만, '라그나로크 비긴즈'에는 플레이 횟수 제한이 있어 본인의 성장 수준 등에 맞춰 즐길 수 있다.

 

Q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한다. PVP 콘텐츠 등에서 PC 유저와 모바일 유저 간 콘트롤 차이가 있지 않을까?

A 실제로 그 부분을 많이 고려하고 있다. 다만, '라그나로크 비긴즈'의 모바일 콘트롤이 어려운 편이 아니고, 오히려 모바일이 더욱 콘트롤이 쉬운 부분도 있다. 직업에 대한 숙련도가 더욱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 

 

Q 이번 지스타에서 어떤 부분에 중점을 두고 이용자 피드백을 받고 있는지 궁금하다.

A 현재 게임 전반의 완성도를 유저들이 어떻게 평가하는지 집중적으로 평가하고 있고, 게임 내 성장 동선, 기타 버그 등도 유심히 살펴보고 있다.

 

Q 코스튬 각인 능력치가 있는 거 같은데, 과금을 유도하는 요소로 보이지 않을지? 북미 유저들의 반응은 어땠는지? 또한 발할라 쟁탈전의 경우, 실제 플레이 유저가 많지 않아 보이는데, 국내 서비스에서 문제 없을지 궁금하다.

A 한국 버전에서는 전면 리뉴얼이 됐다. 코스튬 각인 능력치는 별도로 없으며, 이름은 각인으로 남아있지만 계정 공유를 위한 시스템으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 아울러 발할라 쟁탈전은 실제로 출시 초기에 이용률이 저조했다. 이후 매칭 타임에 대해 수정이 이루어졌으며, 상위권 유저들이 애용하는 콘텐츠로 거듭났다.

 

Q 크로스 플레이를 지원하는 게임은 아무래도 플레이어가 플랫폼을 옮겨가며 플레이를 하는 경우가 잦은데, 오류 대처는 어떻게 하고 있나?

A 아직까지 크로스 플레이를 통한 데이터 유실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

 

[뮈렌: 천년의 여정]

Q 5명의 주인공 모두 여자인 이유는 무엇인가? 또, 유사 장르인 '붕괴: 스타레일'과 비교했을 때 장점은 무엇인가?

A 현재는 여성 캐릭터 위주로 구성됐지만, 남성 캐릭터를 아예 배제한 것은 아니다. 추후 추가될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붕괴: 스타레일'을 비롯한 라이벌 게임들과는 깊이 있는 스토리로 차별화를 꾀했다.

 

Q 서로 다른 5개의 언어가 특징이라 했는데, 실제 게임에서 이걸 어떻게 풀어나갈지 궁금하다.

A 기본적으로 한국어 더빙이 준비되어 있으나, 5개의 다른 언어에 대해선 인게임 텍스트로 표현될 거 같다.

 

Q 캐릭터에 대한 몰입이 중요할텐데, 이를 어떻게 유도할 것인가?

A 캐릭터와의 대화뿐만 아니라, 캐릭터 간의 관계에 따라 달라지는 스킬 등으로 캐릭터에 대한 몰입을 유도했다.

 

Q 개발사가 어디인지 궁금하다.

A 호요버스 출신 등 실력있는 구성원으로 이루어진 신생 개발사에서 개발이 이루어졌다.

 

Q 어떤 매력을 보고 퍼블리싱 결정을 했는지 궁금하다. 그리고 현지화 작업이 중요할 거 같은데,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가?

A '뮈렌: 천년의 여정'은 다른 서브컬쳐 게임에 비해 스토리가 크게 매력적이라 느꼈다. 매력을 오롯이 전달하기 위해 번역에 크게 공을 들이고 있다.

 

Q 한국 전용 성흔이나 코스튬 출시 가능성도 있는지?

A 충분히 고려하고 있다.  

 

Q 서비스 일정 및 BM은 어떻게 되는가?

A BM에 대해선 아직 구체적으로 결정된 바가 없다. 성흔에 관해 BM이 적용될 가능성이 있지만, 게임을 오래 할 수록 높은 등급의 성흔을 얻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같이 마련하고자 한다. 아울러 서비스는 내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원동현 기자 press@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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