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규 캐릭터 바드가 추가된 넥슨의 대규모 PVP '워헤이븐'이 근접 전투의 쾌감을 알리며 인기몰이에 나섰다. 바드의 참전으로 총 7명의 캐릭터가 등장하면서 캐릭터 선택의 폭도 상당히 넓어졌다.
캐릭터 중 창을 사용하는 스파이크는 수평 공격이 없어 조작 난도가 높은 캐릭터에 속한다. 창을 사용한 모든 공격은 찌르기 위주로 구성됐다. FPS 게임을 하듯이 크로스헤어에 적을 놓고 타격을 줘야 하는데, 좁은 영역으로 인해 처음에는 적을 맞추기가 어렵다.
대신 스파이크는 긴 사정거리를 가지고 있다. 덕분에 다른 캐릭터보다 더 긴 거리에서 공격 기회를 가져갈 수 있다. 이를 통해 창을 이용한 여유로운 공격이 가능해 장단점이 뚜렷한 캐릭터다.
찌르기의 달인, 스파이크 |
특성은 <연속 창! 신속, 연속 창! 치명, 잠정 회복 강화> 조합의 경우 연속 창의 공격력 상승과 함께 재사용 시간 단축, 처치 시 생명력 회복까지 갖췄다. 연속 창에 특화됐기에 공격 루트는 연속 창으로 가져가는 편이 좋다.
<찔러 창! 쾌속, 찔러 창! 신속, 잠정 회복 강화> 조합은 찔러 창!을 주 기술로 사용할 때 좋은 세팅이다. 일반적인 찔러 창! 보다 더 늘어난 공격거리를 가진다. 게다가 충전 시간 단축 효과가 더해져 찔러 창!을 더 자주 사용할 수 있다.
충전용 기술 찔러 창!은 스파이크를 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하는 기술이다. 최대 3단계까지 충전되는데, 2단계부터는 전방으로 빠르게 이동하면서 공격을 펼친다. 전방으로 빠르게 이동하는 것이 부담된다면 뒤로 이동하면서 사용하면 되는데, 이럴 경우 제자리에서 공격하게 된다.
찔러 창! 충전 중 원형 게이지가 붉게 변하는 타이밍에 공격을 들어가면 상대의 방어를 해제하고, 늘어난 사거리와 함께 관통 효과까지 줄 수 있다. 대신, 찔러 창! 충전 중에는 창이 붉게 변해 상대방이 찔러 창!이 들어올 것을 미리 알 수 있다. 이를 전략적으로 이용하여 충전 중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취소할 수 있다.
원형 게이지가 붉게 변할 때 들어가는 공격은 방어 해제 효과가 더해진다 |
스파이크는 앞서 언급했듯이 다른 병사와 달리 수평 및 수직 공격이 없으며, 창을 사용한 찌르기 공격에 특화됐다. 따라서 적을 맞추기가 그만큼 어렵다. 마치 슈팅 게임을 하는 감각처럼 크로스헤어에 적을 맞춰 놓고 공격을 펼쳐야 하므로 초반에는 많은 연습이 필요하다. 또한, 크로스헤어의 중심을 적의 몸통보다는 머리 쪽에 두고 공격하는 편이 더 높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주로 몸통과 머리를 겨냥해 공격을 넣는 것이 기본 |
연속 창!은 빠르게 연속으로 세 번을 찌르는 기술이다. 첫 공격을 맞춘 후 크로스헤어를 계속 상대방에게 잘 겨누어 있어야 두 번째 공격에 이어 세 번째 공격까지 들어가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피격당한 상대방의 움직임과 크로스헤어에 집중하면서 최소 두 번째 공격까지는 맞추는 데 노력하자.
난전에서는 다른 병사보다 우월한 긴 사거리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굳이 앞에 설 필요가 없다. 주로 전방에는 방어가 좋은 가디언이 서므로 그 뒤에 서서, 찔러 창!의 긴 사거리를 이용해 적들에게 지속해 데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게임을 풀어나가자.
장용권 기자 mir@gamev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