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넷마블 '세븐나이츠 키우기' 매크로 이슈, 비정상 플레이 엄중 경고

기사승인 2023.10.25  11:56:04

공유
default_news_ad2

넷마블이 서비스 중인 방치형 RPG '세븐나이츠 키우기'에서 매크로 이슈가 발생했다. 이에 넷마블은 이에 대한 입장 발표와 함께 비정상 플레이에 대해서는 강경 조치를 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알려진 정보에 따르면 '세븐나이츠 키우기'에 적용된 매크로는 전투 리셋과 관련된 매크로다. 스테이지 전환 시 몬스터 초기화 현상을 고려, 밀집지역에서 전투를 펼친 후 스테이지 전환을 하고, 밀집지역에서 전투를 하는 것을 반복하는 것이다.

이처럼 특정 사냥터에서 다수의 몬스터를 계속해서 잡는 행위는 정수작(정수 연구)의 기본이다. 정수 연구는 주요 스탯을 올려 덱을 강화하고, 지역별 정수 연구 보상으로 레전드 영웅을 받아 무소과금 유저들에게 인기가 높은 콘텐츠다. 

보통 정수작은 온라인으로 접속해 직접 진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를 매크로로 처리하기 때문에 당연히 비정상 플레이에 해당한다.

공지사항에 따르면 이번 매크로 이슈는 많은 유저들의 제보로 알려졌다. 확인 결과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한 매크로 플레이가 상당수를 차지했다. 넷마블에 따르면 매크로 플레이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지만, 시스템의 허점을 이용해 과다한 보상을 수령하는 행위는 어뷰징 플레이에 해당함을 강조했다.

또 시스템을 악용해 과다 보상을 수령한 경우에는 운영정책에 의해 제재 대상임을 덧붙였다. 그리고 공지 시점부터 수정 점검 전까지 매크로를 이용한 과다 보상 수령은 운영 정책에 따라 제재할 수 있음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넷마블은 각종 어뷰징 행위와 불법 프로그램 사용 등 불공정한 환경을 조성하면 강력한 조치를 취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심하면 계정 영구 정지까지 가할 수 있다는 의미다.

이에 따라 현재는 시스템 개선 준비 막바지 단계로서, 완료됨과 동시에 임시 점검이 진행될 예정이다. 해당 공지는 23일 19시 36분에 등록됐으며, 조만간 임시 점검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번 임시 점검은 어뷰징 플레이를 포함해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는 유저들에게 충분한 효율성이 나올 수 있는 부분들까지 개선될 예정이다.

이번 매크로 이슈는 다행히 넷마블이 상황의 경중을 빨리 파악해 공지함으로써 일단락되는 분위기다. 다만, '세븐나이츠 키우기'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매크로 이슈 외에도 핵과 같은 비정상 프로그램에 대한 글들이 다수 보여 이에 대한 확인과 조치가 필요해 보인다.

<사진> 세븐나이츠 키우기

장용권 기자 mir@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