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오위즈에서 출시한 ‘P의 거짓’은 무기 조합 시스템이 차별화 포인트다. 탐험으로 얻은 무기를 합쳐 다양한 방식으로 쓸 수 있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아무 무기나 조합한다고 해서 성능이 높아지는 건 아니다. 잘못된 조합은 성능을 떨어뜨리기도 한다.
‘P의 거짓’의 무기는 크게 일반 무기와 보스 무기로 나눌 수 있다. 이 중 무기 조합 시스템이 적용되는 건 일반 무기다. 설명에 분기 가능이라고 표시된 무기다. 두 개의 무기에 날과 손잡이를 합쳐서 새로운 무기를 만들 수 있다. 날은 공격력과 사정거리에 관여하는 부위다. 손잡이는 능력치(스테이터스) 보정과 공격 모션, 공격 속도를 결정한다.
무기 조합은 챕터1에서 당나귀 광인을 잡고, 스토리를 진행하면 할 수 있다. 이후 필드에서 얻는 29개의 무기를 자유롭게 조합하면 된다. 크라트 호텔의 NPC 유제니와 대화해 무기 강화, 조합, 손잡이 변형 등을 할 수 있다.
무기의 특징을 살리려면 몇 가지를 주의해야 한다. 선택한 능력치에 맞는 보정을 가졌는지를 살펴보는 게 첫 번째다. 보정 대상은 동력, 기술, 진화 세 가지다. 선택한 능력치 보정이 높은(S가 가장 높다) 손잡이를 써야 제대로 된 성능이 나온다.
다음으로 볼 것은 공격 유형이다. 공격 유형은 베기와 찌르기로 나뉜다. 무기 조합 화면에서 등호(=) 표시가 나오는 게 궁합이 좋다. 찌르기 공격 유형을 가진 손잡이에 베기 공격 날을 합치면 성능이 떨어질 수 있다. 이런 패널티를 고려하고 무기를 조합하는 것도 게임을 즐기는 하나의 방법이다.
날과 손잡이를 골랐다면 보정 능력을 바꾸는 것을 검토하자. 진행하며 얻은 동력, 기술, 진화의 크랭크로 해당 능력치 보정을 한 단계 높이는 강화 시스템이다. 예를 들어 기술 보정이 B인 손잡이에 기술의 크랭크를 쓰면 보정이 A로 오른다. 이때 동력 보정이 한 단계 낮아지니 참고하자. 이 보정은 보스 무기에도 통용된다.
동력과 기술 모두 50을 넘겼다면 진화의 크랭크로 손잡이를 변형하는 게 좋다 |
진화의 크랭크는 진화 보정만 오른다. 동력과 기술 모두 50~60을 찍었다면 진화의 크랭크를 쓰는게 좋다. 일반 무기는 속성 대미지 보정을 받지 못한다. 이때 진화의 크랭크 보정을 하면, 속성 대미지를 높일 수 있어 강적을 상대할 때 유용하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