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MS, 게임 행사에서 한국 위치 잘못 표시

기사승인 2023.06.30  18:56:20

공유
default_news_ad2

MS가 브라질에서 진행한 행사에서 한국 위치를 잘못 표시한 세계 지도를 사용했다. 최근 ‘스타필드’ 한국어 미지원과 게임 패스 가격 인상으로 MS에 대한 여론이 좋지 않은데, 불타는 여론에 기름을 부은 격이다.

MS는 30일 브라질에서 ID&Xbox라는 행사를 진행했다. 다양한 국가의 인디 게임 개발자를 상대로 MS의 구독 서비스 ‘게임 패스’ 입점에 대해 소개하는 내용이다. 이 행사에서 MS 관계자는 한국에 대해서 “PC 게임 패스 구독자 중 약 33%는 스트리밍 방식(클라우드 게임 서비스)으로만 게임을 즐긴다”라고 언급했다.

문제는 이를 설명하면서 공개된 세계 지도다. 세계 지도에서 한국의 위치가 일본의 남쪽 바다로 잘못 표시된 것이다. 특별한 악의는 없는 단순한 실수로 보이긴 하지만, 한 국가의 위치를 명백하게 잘못 표기했다는 점에서는 꽤 중대한 실수다. 반면, 다른 국가의 위치는 모두 정확하게 표시됐다.

이 지도를 제작한 사람이 실수를 할 수는 있었겠지만, 발표 자료를 검수하는 과정에서 이런 실수를 바로잡지 않은 것은 매우 아쉽다. 그리고 MS가 발표 자료에서 한국을 별도로 언급할 정도로 신경을 쓰고 있다면, 적어도 세계 지도에서 한국이 어디에 있는지는 제대로 표시하고 이야기하는 것이 앞뒤가 맞다.

이 내용은 트위터를 통해 퍼졌고, 이를 확인한 한국 게임 커뮤니티의 반응은 상당히 좋지 않다. 안 그래도 한국 유저들은 최근 MS의 행보에 상당히 화가 나 있던 상태였다. 대작 ‘스타필드’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고, 구독 서비스인 게임 패스의 가격은 인상됐기 때문이다. 게다가 Xbox 하드웨어 가격도 올라갔다. 이렇게 여론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MS는 한국의 위치를 잘못 표시한 세계 지도를 사용한 것이다.

사실 MS의 한국 푸대접은 콘솔 게임 유저들 사이에서는 어느 정도 익숙한(?) 일이다. 한국에서 구독자 수가 가파르게 증가한 게임 패스에서도 유독 한국어와 관련해서는 아쉬운 점이 많이 나오고 있다. MS가 진정으로 한국 시장을 의미 있게 생각한다면, 이런 사소한 것부터 고쳐나가야 한다. 그렇지 않고 “한국 시장은 중요하다”라는 말만 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