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CT 및 종합
-엔에이치엔에듀(NHN Edu, 대표 여원동, 이하 NHN에듀)와 유니티가 교육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을 위해 서로 협력한다. 양사는 7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에 위치한 NHN 사옥에서 송민석 유니티 코리아 본부장과 조광현 NHN에듀 원더버스사업본부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교육 콘텐츠 및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에 대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는 ▲NHN에듀의 교육용 메타버스 플랫폼과 유니티의 에디터 등 각 사가 보유한 기술 및 주요 IT 인프라를 활용하여 교육 콘텐츠를 기획 및 개발하고, ▲메타버스 활용 교사의 교원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제반 업무를 함께 하는 등 다방면에서 상호간 적극 교류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궁극적으로는 NHN에듀의 교육 메타버스 플랫폼 내에 유니티의 기술과 연계하여 개발된 3D 저작도구를 제공, 학생 및 교사의 실시간 3D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것이 목표다. 학생과 교사들이 직접 창작 및 제작한 결과물을 메타버스와 현실의 교육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한다.
![]() |
-3D가상공간 기업 올림플래닛(대표 권재현)은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세계 환경의 날인 6월 5일부터 한 달간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플로깅(Plogging) 캠페인'을 펼친다. 플로깅은 ‘이삭을 줍는다’는 스웨덴어 ‘plocka upp’과 ‘달리다’라는 영어 ‘jogging’이 결합한 합성어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환경 보호 활동을 의미한다.
올해 처음으로 열리는 '플로깅 캠페인'은 환경을 달을 맞이해 일상 속 환경보호를 실천하는 습관을 갖자는 취지로 마련됐다. 올림플래닛 임직원들은 출퇴근 길, 산책 시, 주말 등을 이용해 언제 어디서든 쓰레기를 줍고 현장 사진으로 인증해 캠페인에 참여할 수 있다. 올림플래닛은 이번 캠페인 기간에 임직원들이 환경보호에 더욱 관심을 갖고 즐겁게 캠페인에 동참할 수 있도록 참여 임직원 전원에게 아이스 아메리카노 등 소정의 선물을 제공할 예정이다.
-원유니버스는 한국마이크로소프트와 메타버스 솔루션 기술 협력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사옥에서 진행된 이번 협약식에는 고세준 원유니버스 대표이사, 고광범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엔터프라이즈 커머셜 사업 부문장 등 양사 핵심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번 협력을 통해 두 기업은 ▲메타버스 인프라 내 인공지능(AI) 기술 적용 ▲클라우드 기반의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 ▲이용자 데이터 분석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솔루션 구축 등 전반적인 메타버스 솔루션에 대해 협력한다.
■ 신제품 출시
-인텔이 인텔 아크 프로 A 시리즈 전문가용 GPU의 신제품으로 아크 프로 A60 및 아크 프로 A60M을 공개했다. 신제품은 인텔 아크 프로 제품군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켰다. 최대 12GB의 비디오 메모리(VRAM)를 지원하며, HDR(High Dynamic Range) 및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최대 4개의 디스플레이에 연결 가능한 전문가용 워크스테이션용으로 설계됐다.
인텔 아크 프로 A60 GPU는 레이 트레이싱 하드웨어와 그래픽 가속 및 머신 러닝 기능을 내장했다. 이외에도 기존 단일 슬롯 팩터에서 최신 시각화 기술 및 풍부한 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유동형 뷰포트(fluid viewports)를 통합했다.
![]() |
-디앤디컴(대표: 여인우, 이하 디앤디)은 게인워드 특유의 올-블랙 바디와 깔끔한 화이트 LED로 블랙 디자인 PC에 가장 잘 어울리는 게인워드 지포스 RTX 4060 Ti 고스트 D6 8GB 그래픽카드를 공식 출시한다.
게인워드 지포스 RTX 4060 Ti 고스트 D6 8GB 그래픽카드는 GPU 온도가 50도 이하 시 쿨링팬 작동을 멈춰 소음이 나지 않도록 하는 제로 RPM 팬이 적용되어 웹서핑은 조용하게, 게이밍 시에는 빠른 발열을 해소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최적화된 속도로 최대의 풍량을 제공하는 95mm의 대형 듀얼 쿨링팬이 장착되어 보다 조용하고 빠른 쿨링 성능을 제공한다.
![]() |
■ 기타
-넷마블(대표 권영식, 도기욱)은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MNB, 대표 배민호)가 ‘쿵야 레스토랑즈’의 카카오톡 이모티콘 2탄 <쿵야들은 매일 바뻐>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쿵야들은 매일 바뻐>는 최근 MZ세대 사이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쿵야 레스토랑즈>의 ‘양파쿵야’와 ‘주먹밥쿵야’의 재치있는 멘트를 담아낸 총 32종의 이모티콘으로 구성됐으며 카카오톡 이모티콘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다. '쿵야 레스토랑즈’는 엠엔비에서 전개하는 IP로 ‘쿵야’의 스핀오프 브랜드다. 지난해 2022년을 사는 쿵야들의 이야기를 담은 ‘쿵야 레스토랑즈’를 인스타그램을 통해 선보인 이후 현재 채널 개설 1년만에 팔로워 12만 명을 기록하며 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 |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의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은 빌보드의 데이터관리 업체 루미네이트와 계약을 통해 7일부터 멜론의 음악감상 데이터를 미국 빌보드 차트에 제공한다고 밝혔다.
멜론의 데이터가 반영되는 빌보드 차트는 한국 지역 차트인 ‘South Korea Songs’, 미국을 포함한 200개 이상 국가를 집계하는 글로벌 차트 ‘Billboard Global 200’, 미국 제외 글로벌 차트 ‘billboard Global Excl. US’ 등 3개이다. 모두 디지털 기반의 차트로 멜론은 음악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데이터를 제공한다. 500만 유료회원을 지닌 멜론의 데이터 반영으로 K-POP이 빌보드 차트에서 지니는 위상도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메타크래프트(대표 유정석)는 자사의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의 누적 가입자 수가 200만 명을 달성했다고 7일 밝혔다. 2021년 2월 출범한 ‘노벨피아’는 지난해 4월 가입자 수 100만 명을 기록한 데 이어, 7일 기준 200만 명을 돌파했으며 2021년 대비 지난해 연 매출 106%가 증가하며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노벨피아’는 타 웹소설 플랫폼과 차별화된 조회수당 정산 시스템을 도입, 500억 원 정산금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약 239억 원을 지급했다. 또한 다양한 공모전을 개최해 우수한 작품과 작가들의 창작 환경을 지원하고 있다. 매년 주기적인 공모전 개최를 통해 약 1만 5천 개 이상의 작품을 발굴했으며, 지급된 총상금은 8억 원에 이른다.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가 카카오 공동체의 AI 기술과 정책을 소개하는 매거진 ‘Tech Ethics’를 첫 발간했다고 7일 밝혔다.
Tech Ethics는 작년 7월 신설한 기술윤리 논의 기구인 ‘카카오 공동체 기술윤리위원회'가 매월 새로운 주제를 선정해 발행한다. 매월 카카오 공식 홈페이지와 카카오 정책산업 연구 브런치스토리를 통해 매거진을 공개할 계획이다.
-미투젠(대표 손창욱)의 자회사 웹툰, 웹소설 콘텐츠 플랫폼 기업 ‘미툰앤노벨(대표 정현준)’이 웹툰 제작사 ‘케나즈’와 공동으로 제작한 현대 판타지 웹툰 '하수도'를 카카오페이지에 독점으로 매주 월요일 연재한다고 7일 밝혔다.
'하수도'는 환락의 도시에서 하수도를 타고 다니는 거대 괴물과 가족을 잃은 주인공 천도철이 대결을 벌이고, 이외 각 계층을 대표하는 주인공들을 내세워 증오와 치유의 이야기를 담은 현대 판타지 스릴러 장르 웹툰이다. 론칭 이후 웹툰 평점 9.8점 및 카카오페이지 내 신작 랭킹 TOP 5를 기록하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공동제작사인 케나즈는 웹툰 전문 창작 스튜디오로 웹툰의 사전제작 시스템을 도입, 높은 작화 퀄리티와 탄탄한 스토리 라인을 중심으로 한 웹툰 제작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특히 애플 북스의 메인 CP사로, 오리지널 웹툰을 제작•개발하고, 애플 북스에 한국 웹툰 콘텐츠를 공급한다.
![]() |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