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NC문화재단 및 카카오 소식 외

기사승인 2023.03.20  17:36:49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및 종합

-NC문화재단(이사장 윤송이)은 지난 3월 18일, 미국 매사추세츠공과대학(MIT) 미디어랩의 학과장이자 ‘미국의 가장 혁신적인 작곡가’라 불리는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토드 마코버와 함께 음악 창작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NC문화재단의 대표 사업, '프로젝토리’의 첫 외부 전문가 협력 워크숍으로 프로젝토리 청소년 멤버 및 운영 크루 30여 명이 참여했다. 토드 마코버가 설립한 비영리단체, 뉴하모니라인(New Harmony Line)과 협력하여 기획된 이번 워크숍은 창의성 함양에 대한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청소년에게 창작 과정을 통한 창의적 사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음악으로 그려낸 나의 일상’이라는 제목으로 열린 이번 프로그램은 참가자들의 일상 이야기를 소재로 삼아 음악으로 표현해 보는 시간으로 구성되었다. 종이와 필기구를 사용하여 일상의 모티브를 스케치한 후, 하이퍼스코어(Hyperscore)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곡을 만드는 순서로 진행됐다. 하이퍼스코어는 토드 마코버가 AI 기술을 접목하여 개발한 작곡 프로그램으로 전문 지식 없이도 누구나 쉽게 음악을 만들 수 있도록 제작된 툴이다. NC문화재단은 청소년 창의 공간 ‘프로젝토리’를 통해 앞으로도 청소년 멤버들의 창의적 사고 발현을 위한 새로운 워크숍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나아가 창의 교육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더 많은 전문가들과의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사진> NC문화재단, MIT 미디어랩 토드 마코버와 음악 창작 워크숍 개최

-카카오의 자회사 케이앤웍스(대표 : 신석철, 이종원)와 디케이테크인(대표 : 이원주)은 쇼핑 전용 CS 챗봇인 ‘챗봇나우’의 베타버전을 카페24 스토어에 오픈했다고 20일 밝혔다. 챗봇나우는 상품을 주문한 고객이 해당 쇼핑몰의 공식 카카오톡 채널 채팅방에서 취소, 교환, 반품 등을 손쉽게 접수하고, 사전에 입력해둔 130여 개의 CS 답변을 토대로 문의사항에 대한 응답을 제공 받을 수 있게 도와주는 쇼핑몰 사업자 전용 CS 챗봇이다.  

구매한 상품에 대해 취소, 교환, 환불 등을 희망하는 고객은 쇼핑몰 카카오톡 채널 채팅방에서 주문건을 선택한 뒤 해당 버튼을 눌러 사유를 입력하면 된다. 접수된 건은 쇼핑몰 상담원이 확인 후 어드민 페이지에서 승인을 통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고객은 상담원 연결에 소요되는 과정이 없어 시간을 아낄 수 있으며, 상담원은 고객의 주문 정보를 확인할 필요없이 쉽고 빠르게 대응이 가능하다. 실제로 챗봇나우 베타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종합 쇼핑몰 ‘세컨박스’는 “기본 CS 문의 유형 뿐 아니라 고객의 발화 내용과 맥락에 맞춰서 다양한 문의 유형에 즉각 답변 처리되어 좋다”고 말했으며, 건강식품 쇼핑몰 ‘자연공유’는 “단돈 10만 원에 든든한 CS 직원을 한 명 더 채용한 것 같다”며 챗봇나우에 대한 높은 만족도를 표현하기도 했다. 

-메타버스 기업 올림플래닛(대표 권재현)이 메타버스 SaaS 플랫폼 엘리펙스를 통해 여자프로배구단 AI페퍼스의 홈구장인 페퍼스타디움을 메타버스 시트맵으로 선보인다고 밝혔다. 메타버스 페퍼스타디움 시트맵은 탐색석, 푸마존, 페퍼스존, 이디야커피존, 크레이지페퍼스존, AI존(A), AI존(B), ESG존, 패밀리존, 일반석 등 페퍼스타디움 좌석이 그대로 구현되어 실제 경기장에 온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메타버스 시트맵을 통해 관람객들은 가상공간에서 경기장을 미리 경험해보고 다양한 위치의 좌석에서 경기장 뷰를 확인한 뒤 좌석을 선택할 수 있다.
 
AI페퍼스는 2021년에 페퍼저축은행이 데이터 기반의 경기력 분석 시스템을 활용해 최고의 배구단으로 도약하고자 창단한 여자프로배구단이다. 페퍼스타디움(PEPPER STADIUM)은 페퍼저축은행 AI PEPPERS 배구단의 홈 경기장으로 지상 5층에 총 8,5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실내 체육관이다. 올림플래닛 양용석 상무는 "메타버스 페퍼스타디움 시트맵을 통해 스포츠 분야의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이 더욱 더 활성화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앞으로 스포츠팬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결되는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엘리펙스를 통해 다양한 메타버스 공간을 선보일 예정이다"라 전했다.


■ 기타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 글로벌 웹툰 불법 유통 대응 TF팀이 지난해 인도네시아 집중 단속 성과를 발표했다. 불법 유통을 뿌리뽑고자 업계 최초로 전문 TF팀을 결성한 이후 국내외 단속 성과 및 노하우를 망라한 제 1, 2차 불법 유통 대응 백서 발간, 불법 사이트 고소 등 연이은 활약 중인 카카오엔터가 국내와 영미권, 중화권에 이어 인니에서도 소기의 성과를 거둬 주목을 모은다.

카카오엔터 P.CoK팀은 작년 한 해 동안 인도네시아에서 불법물 총 15,607건 수동신고 및 차단, 총 206개 텔레그램 그룹 폐쇄, 13개 대형 불법 번역 그룹 중단 및 연계된 32건의 도네이션 채널을 폐쇄했다고 밝혔다. 인터넷 유저의 63%가 불법 콘텐츠를 이용할 만큼 저작권 인식이 낮은 인니에서 작년 7월부터 진행한 ‘글로벌 불법 유통 근절 캠페인’을 통한 인식 개선과 현지 출장 및 잠입 수사 등을 통한 ‘정성적 침해 대응’을 병행해 이뤄낸 성과다. 특히 ‘정성적 침해 대응’ 성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불법 사이트 운영 특성에 있다. 불법물 대부분이 폐쇄형 커뮤니티에서 유통되고, 시시각각 변하는 은어를 통해 공유되기 때문에 AI 등 자동화 툴로는 대응에 공백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암호화된 그룹을 뚫고 폐쇄형 커뮤니티에 잠입하고, 은어의 맥락까지 파악하려면 각 언어권별 전담인력을 통한 체계적 대응이 필수적이다.

-제닉스에서 출시한 게이밍의자 아레나 풋레스트 발받침의자가 지난 3월 6일, 네이버 쇼핑 게이밍의자 부분 1위를 달성했다고 전했다.

아레나 엑스 풋 레스트 게이밍의자는 기존의 의자에서 고객들이 더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기능성과 편안함을 완비한 새로운 기준의 게이밍의자로 자유로운 길이 조절이 가능한 접이식 발 받침대가 추가되어 더욱 편안한 자세로 의자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