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트위터 API 유료 전환 임박, 모바일 게임 트위터 계정 주의보

기사승인 2023.02.07  17:46:03

공유
default_news_ad2

트위터가 9일부터 트위터 API를 유료로 전환한다. 이에 다수의 모바일 게임 업체들은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하는 유저들에게 다른 서비스의 계정과 추가로 연동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다른 계정과 연동을 진행하지 않으면, 최악의 경우에는 로그인이 안될 수도 있다고 한다.

트위터 개발팀은 최근 자신들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미국 현지 시각으로 오는 9일부터 트위터 API를 전면 유료로 전환한다고 밝힌 바 있다. 트위터 API(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는 앱 개발자들이 사용하는 도구로, 다른 앱에서 트위터 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거나 트위터 계정을 다른 앱 계정과 연동할 때 사용된다. 이외에도 트윗 게시, 답글, 쪽지, 광고 같은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그런데 트위터 API가 전면 유료로 전환되면, 해당 비용을 내지 않은 업체는 회원들에게 트위터 계정 로그인 기능을 제공할 수 없게 된다.

이는 트위터 계정 로그인을 지원하고 있는 수 많은 모바일 게임도 마찬가지다. 만약 해당 게임 업체가 트위터 API를 유료로 사용하지 않는다면, 해당 게임은 트위터 계정 로그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된다. 그리고 게임 업체가 트위터 API를 유료로 사용할 의지가 있다 하더라도, 이를 위해 준비할 시간이 많지는 않다.  

현재 시점에서 트위터 계정으로 모바일 게임에 로그인하고 있는 유저 입장에서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다른 계정과 추가로 연동하는 것이다. 한국에서는 카카오톡, 구글, 페이스북 계정 연동이 많이 사용된다. 보통 설정 메뉴에 있는 계정 연동 항목에 해당 모바일 게임이 지원하는 계정이 표시된다. 계정을 연동하는 과정도 그렇게 오래 걸리지 않는다.

트위터 로그인을 지원하는 다수의 모바일 게임은 공식카페나 공식 커뮤니티 공지사항을 통해 이 사실을 알리고 있다. 넷마블의 ‘제2의 나라’는 “현재 트위터 API 서비스 유료화 전환이 확인되어 게임 내 트위터 연동 계정 로그인에 대한 영향과 대응 방안에 대해 확인하고 있습니다. 해당 영향으로 트위터 연동 서비스가 종료될 수 있으며, 종료 후에는 로그인이 불가할 수 있으니 추가 계정 연동을 꼭 진행해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전했다. 요스타가 한국에 서비스하는 ‘명일방주’는 “만일의 상황에 대비하여 계정 데이터가 유실되지 않도록 YOSTAR 계정과 연동할 것을 강력히 권장해 드립니다”라고 전했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