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그라비티 ‘라그나로크X’, “상상 이상의 자유도 보여줄 것”

기사승인 2022.12.20  15:11:41

공유
default_news_ad2

그라비티의 신작 모바일 게임 ‘라그나로크X : Next Generation’(이하 ‘라그나로크X’)가 오는 2023년 1월 5일 한국에 출시된다. 그라비티는 이 게임에 대해서 “상상 이상의 자유도를 보여주겠다”라고 전했다.

‘라그나로크X’는 PC 온라인 게임 ‘라그나로크’를 소재로 개발된 모바일 MMORPG로, 대만, 홍콩, 마카오, 동남아시아에 먼저 출시되어 좋은 성과를 거뒀다. 한국에서는 지난 11월 3일에 사전예약이 시작됐고, 오는 2023년 1월 5일 출시된다.

그라비티가 강조한 것은 높은 자유도다. 그라비티 유 준 총괄은 “자유도 높은 커뮤니케이션, 모험, 거래소 등  PC에서 느꼈던 자유도를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했다”라고 말했다. 한국에서의 목표에 대해서는 “매출 상위권을 목표로 하는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순위를 정하진 않았다”라고 전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사진> 좌측부터 유 준 총괄, 신택준 운영 총괄, 윤상윤 사업 팀장, 선상웅 사업 PM

Q. 기존에 출시된 ‘라그나로크’ 소재 모바일  MMORPG와 다른 점은 무엇인가?

유 준 총괄: ‘라그나로크X’는 기존작과는 포지션이 다르다고 생각한다. 상대적으로 넓은 오픈 필드와 자유도 높은 콘텐츠를 통해 유저분들이 숙제를 한다는 기분보다는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아기자기한 콘텐츠들을 즐기면서 힐링을 할 수 있는 쪽으로 방향을 잡았다. 또한 ‘라그나로크’ 스토리를 선호하는 유저분들에게는 새로운 스토리와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또 다른 ‘라그나로크’의 매력을 선사하려고 한다.

Q. 개발 과정에서 가장 신경 쓴 점과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지?

유 준 총괄: 자유도 높은 MMORPG라는 것에 가장 큰 초점을 뒀다. 자유도 높은 커뮤니케이션, 모험, 거래소 등 PC에서 느꼈던 자유도를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했다. 또한 가이드가 너무 불친절하면 유저들이 쉽게 길을 잃고 재미가 반감될 수 있는 장르가 MMORPG이기 때문에, 적당한 가이드와 자유도를 지키기 위한 밸런싱에 초점을 두고 개발에 임했다.

Q. 게임 내 일반 거래소와 유료 거래소의 차이점과 공개 경매·비밀 경매·PK 경매 시스템 차이는?

유 준 총괄: ‘라그나로크X’에서 가장 자랑거리인 콘텐츠이다. 1차적으로 정해진 가격에 많은 유저들이 A 아이템을 입찰하고, 2차적으로 입찰한 유저들 간의 비공개로 입찰을 다시 시작한다. 2차 경매로도 끝나지 않으면, 최종 3차 경매가 진행된다. 3차 경매는 월드 서버에 방송으로 라이브되며 다른 유저들이 실시간으로 경매가 진행되는 것을 시청할 수 있다.

Q. ‘라그나로크’를 잘 알지 못하는 신규 유저 입장에서는 기존 MMORPG와 큰 차별점을 느끼지 못할 듯 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기존과 다른 재미를 제공하기 위해 고안한 부분이 있다면?

유 준 총괄: 라그나로크를 처음 접하는 유저들에게 보다 색다른 인상을 남기고자 노력했다. 라그나로크의 장점 중 하나인 '자신만의 캐릭터 육성'에 걸맞게 주로 올리는 스탯에 따라 직업을 뛰어넘는 능력을 발휘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전사 계열 로드나이트를 공격 속도와 대미지를 올려서 딜러의 역할을 한다던가, 방어와 체력을 올려 탱커의 역할을 하는 등 다양한 방향의 육성이 가능하다. 직업도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스탯 분배를 통해 본인만의 특색있는 캐릭터를 육성하며 무한한 가능성을 느낄 수 있다.

Q. ‘라그나로크X’의 엔드 콘텐츠는 무엇인지?

유 준 총괄: 엔드 콘텐츠는 크게 2가지로 볼 수 있다. 먼저 PVE 엔드 콘텐츠는 MVP 필드 보스 레이드로 유저들이 MVP 필드 보스를 함께 공략해 다른 곳에서 얻을 수 없는 매우 희귀한 아이템을 파밍 하는 것이다. 보스의 공격 패턴을 분석해야 하기 때문에 파티원들끼리의 단합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PVP 엔드 콘텐츠는 공성전과 길드전이 메인이며 길드에 들어가 다양한 전쟁을 경험할 수 있다.

Q. 앞으로 다른 직업이 추가될 계획이 있는지?

유 준 총괄: 국내 론칭 스펙에는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국내 서비스를 진행해 나가면서 유저들이 원하는, 유저들에게 인기 있는 다양한 직업군을 추가하는 것을 적극 검토할 예정이다. 향후 업데이트 계획을 자세히 말씀드리기는 다소 어렵지만 지속적으로 직업군을 추가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므로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Q. 한국 버전과 해외 버전은 콘텐츠가 동일한지, 아니면 한국은 늦게 시작하는 만큼 별도 빌드로 따로 서비스가 되는지 궁금하다.

유 준 총괄: 별도 빌드로 국내 서비스를 준비 중에 있으며, 해외 빌드와 비교했을 때 콘텐츠나 직업 등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서비스의 경우 한국에만 존재하는 코스튬, 이벤트 등을 진행할 예정이며 해외 버전과 업데이트 플랜을 똑같이 맞춰 진행하지는 않는다. 한국 서버에서만 느낄 수 있는 이벤트와 콘텐츠로 차별화를 둘 계획이다.

Q. 핵심 BM으로 어떤 것을 계획하고 있는지?

윤상윤 사업총괄: 패키지는 최소화했다. 대신 플레이 기반의 보상인 배틀 패스와 게임 내 다양한 편의성을 제공하는 회원권 등이 있다. 패키지를 구매해서 강해지는 Pay to Win을 벗어나 MMORPG의 본질적인 아이템 파밍과 거래를 통해 성장해가는 느낌을 받았으면 좋겠다.

Q. 라그나로크 IP를 기반으로 다수의 게임을 선보이며 소기의 성과를 거둬왔다. 특히 국내에서 라그나로크 IP가 차지하는 위치는 현재 어느 정도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발전시키고 싶은지 궁금하다.

윤상윤 사업총괄: 현재 국내 게임사장에서 지속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인기 IP 게임 중 라그나로크도 있다고 생각한다. 정확히 라그나로크 IP의 위치가 어느 정도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라그나로크를 계속해서 사랑해 주시는 유저가 존재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2000년대 초반부터 사랑해 주셨던 유저분들께서 현재는 대부분 3040세대이신데, 최근 출시하는 신규 타이틀의 이용 유저 연령대를 보면 20대 분들도 많아 젊은 층에게도 확실하게 어필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Q. 향후에 암호화폐나 NFT를 게임에 적용할 계획은 있는지?

유 준 총괄: 현재 내부적으로 시장을 모니터링 하고 있다. 다만, 아직 결정된 사항은 없다.

Q. ‘라그나로크X’를 기다리고 있는 국내 유저들에게 한마디 부탁한다.

유 준 총괄: ‘라그나로크X’에 많은 관심을 보내며 론칭을 기다리고 계시는 국내 유저분들에게 먼저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 ‘라그나로크X’의 플레이를 통해 다른 MMORPG와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한다. 현재 국내 론칭을 위한 막바지 준비 중이며 보다 재미있는 게임을 서비스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준비하겠다.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