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ICT 및 종합
-엔씨소프트(대표 김택진, 이하 엔씨(NC))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한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 3차 대회에서 우승을 차지했다. '인공지능 그랜드 챌린지’는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국내 최고 권위의 인공지능 챌린지 경진대회다. 참가자들이 제시된 문제에 대한 자발적인 사전 연구를 바탕으로 문제해결 능력을 겨루는 대회다.
엔씨(NC) AI Center 산하 Vision AI Lab(출전 팀명 VARCO)은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인공지능과 로보틱스를 활용한 복합 재난 상황의 다양한 임무 해결’을 주제로 열린 3차 대회에 참여했다. 총 175팀, 935명이 참가했고 4년 동안 단계별로 문제해결 능력을 겨뤘다. 엔씨(NC)는 2019년부터 2021년까지 3년 연속 입상 후 2022년 최종 결선에서는 1위를 차지하며 국내 최고 수준의 Vision AI 기술력을 증명했다. 결선 과제로 제시된 ‘재난 상황에서 드론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에서 높은 문제해결 능력을 인정받으며, 게임 외 실제 환경에서의 활용 가능성도 제시했다.
-NHN Cloud가 ‘호스팅서비스와 클라우드’를 주제로 고객이 웹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필요한 안정적인 인프라 운영 팁 등을 공유하는 웨비나를 오는 12월 1일 오후 2시부터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시대의 호스팅 서비스’ 웨비나는 NHN클라우드의 자회사 NHN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호스팅사업팀 이재한 책임이 연사로 나선다. 발표에서는 ▲NHN 호스팅 서비스 설명 ▲클라우드 전환 사례 분석 ▲최신 호스팅 기술 동향 등을 발표한다.
-위메이드(대표 장현국)는 세계적인 가상자산 시장의 데이터 인텔리전스 플랫폼 쟁글의 운영사인 크로스앵글(공동대표 이현우, 김준우)과 노드 카운슬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고 40원더스 합류를 확정했다. 크로스앵글은 NCP 고유번호 5번을 선택했으며, 오는 2023년 1월 1일부터 NCP로 정식 참여할 예정이다. 크로스앵글은 데이터 기술, 투자, 연구 및 가상자산 분야의 전문가들이 이끄는 가상자산 정보플랫폼 전문기업이다.
특히, 크로스앵글이 운영하는 쟁글의 공시는 가상자산의 다트(DART, 전자공시시스템)라고 불리며 각종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들의 정보공시 문화를 구축하고 있으며, 쟁글의 공시는 해당 프로젝트의 대외 신뢰도의 척도로 활용될 정도로 영향력이 강하다.
■ 기타
-스마일게이트는 오는 12월 16일, 개막하는 인디게임 페스티벌 ‘버닝비버 2022’에서 강연에 나설 연사들과 전시 참여팀을 홈페이지에 공개했다. 공개된 명단에 따르면 스마일게이트 스토브 한영운 대표, 유튜브 채널 G식백과로 잘 알려진 김성회 크리에이터 등 24명이 페스티벌 기간 동안 다양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버닝비버 2022에 참여하는 80개 팀은 오프라인과 온라인 모두에 전시하며, 59 개 팀은 순수 온라인으로 전시한다.
-엔에이치엔(대표 정우진, 이하 NHN)은 한국ESG기준원(KCGS)의 2022년 ESG 평가에서 전년 대비 한 단계 상승한 통합 A등급을 획득했다고 25일 밝혔다. 한국ESG기준원은 국내 주요 ESG 평가기관 중 하나로, 매년 국내 상장회사를 대상으로 환경, 사회, 지배구조 부문의 지속가능경영 수준을 평가해 ESG 등급을 발표하고 있다.
이번 평가에서 NHN은 사회(S)와 지배구조(G) 부문에서 지난해와 동일한 A등급을 받았으며, 환경(E) 부문은 전년보다 두 단계 높은 B+등급을 획득했다. 환경 부문 등급 상향에는 환경경영 이행을 위한 전담 조직 신설과 환경·에너지경영시스템 인증 획득을 통한 전사적 환경경영 체계 구축, 임직원 참여를 유도한 친환경 캠페인 및 교육 운영 등이 주효했다.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와 (재)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정문섭, 이하 진흥원)은 부산지역 ICT 기업, 취업준비생의 간의 교류와 채용을 지원하는 『2022 부산디지털혁신카데미 잡페어(이하, BDIA 잡페어)』를 오는 12월 8일(목) ~ 9일(금), 양일간 벡스코 제2전시장 4D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시와 진흥원이 운영하고 있는 ‘부산디지털혁신아카데미’ 사업의 일환으로, 부산디지털혁신아카데미는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등 4차산업혁명 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다.
BDIA 잡페어는 BDIA 자체 교육생을 비롯해서 지역 ICT분야 취업준비생을 취업과 교류를 지원하고 올해 처음 마련됐다. 행사는 크게 ICT분야 취업지원을 위한 △‘인재매칭 프로그램’과 취업 성공 경험, 테크닉·기술 트렌드 공유를 위한 ‘테크 컨퍼런스’가 함께 열린다. 특히, 롯데정보통신, BNK시스템즈, 솔리데오스 시스템즈, 알서포트, 글로벌리어 등 40여개의 부산 및 수도권 등 주요 ICT 기업이 참가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뮤직플랫폼 멜론은 ‘MMA2022 Presented by 카카오뱅크’(멜론뮤직어워드)를 오는 11월 26일 오후 6시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또한 MMA2022에서는 그 동안 볼 수 없었던 특별한 무대들이 연이어 펼쳐진다. 소연과 슈화가 각각 솔로 랩과 솔로 댄스 퍼포먼스를 준비중이며, IVE (아이브)는 ‘ELEVEN’, ‘LOVE DIVE’, ‘After LIKE’ 등 올해의 히트곡들을, 퍼포먼스 강자 LE SSERAFIM (르세라핌)은 카즈하의 솔로 무대와 런웨이를 군무화한 대형 퍼포먼스를 펼칠 예정이다. 뉴진스는 힙합 스타일 군무 퍼포먼스를 처음으로 선보이며, 임영웅은 신곡 ‘Polaroid’와 ‘London Boy’ 라이브 퍼포먼스를 최초로 공개한다.
-넷마블의 자회사인 넷마블힐러비(대표 이응주)가 컨템포러리 아트&뷰티 브랜드 ‘V&A 뷰티(V&A Beauty, 이하 V&A)’ 론칭 1주년을 맞아 고객 감사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0월 론칭한 V&A는 영국 빅토리아 알버트 박물관과 단독 글로벌 뷰티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탄생한 아트&뷰티 브랜드다.
넷마블힐러비는 V&A 1주년 기념으로 11월 28일부터 30일까지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전 품목 1+1 혜택을 비롯해 MD 추천 제품의 경우 한정적으로 2+3 혜택을 제공한다. V&A는 다양한 활동으로 온·오프라인에서 빠르게 성장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에는 롱 웨어 쿠션 파운데이션 래디언트 단일 제품으로 W컨셉 전체 카테고리 1위를 기록했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