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조이시티 및 제닉스 소식 외

기사승인 2022.11.23  16:53:07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및 종합

-조이시티(대표 조성원)는 ‘2022 구글 애드몹(AdMob) 앱 서밋 행사’에 연사로 초청받아 자사의 마케팅 전략 노하우를 공유했다고 23일 밝혔다. 구글 애드몹은 앱 혹은 게임 내에 광고를 도입해 부가적인 수익을 창출하도록 돕는 모바일 광고 플랫폼이다. 최고가를 제시하는 입찰자에게 노출 권한을 부여하는 공개 입찰 시스템을 적용해 수익 극대화가 가능하다. 

조이시티는 2021년 구글 애드몹 공개 입찰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 광고 수익이 200%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IAP(In-app Purchase, 인앱 구매) 매출액을 그대로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매출원을 발굴하는 데 성공했으며, Retention(이용자 잔존율)과 LTV(Lifetime Value, 사용자 평생 가치) 모두 유의미하게 상승했다. 구글 애드몹 도입 이후 뚜렷한 성과를 거두며, 조이시티 마케팅 전략이 구글 애드몹 우수 성공사례로 채택됐다. 조이시티는 강연을 통해 IAA 수익화 여정 설계 노하우를 공개했다.

<사진> 조이시티 ‘2022 구글 애드몹(AdMob) 앱 서밋 행사’

-스마일게이트 희망스튜디오(이하 ‘희망스튜디오’)와 모바일 게임 개발사 어썸피스는 사각지대 경계선지능 아동 지원 사업 기부금을 조성했다고 23일 (수) 밝혔다. 희망스튜디오는 기부금 사이트를 오픈해 양사 구성원들과 유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경계선지능 아동이란 지능지수(IQ)가 71~84 사이에 있는 아동을 일컫는다. 국내 약 80만 명으로 추산된다. 양사는 지난 22일 (화) 서울특별시 아동공동생활가정지원센터에 기부금을 전달했다. 기부금 전달식에는 어썸피스 김재우 대표, 서울특별시 아동공동생활가정 지원센터 박자영 센터장, 아모그린텍장미가정 유명한 시설장, 희망스튜디오 박재희 팀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사업은 사각지대 경계선지능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중점을 뒀다. 양사는 이번 사업을 위해 서울특별시 아동공동생활가정 지원센터와 파트너십을 맺고 서울시 내 7개 그룹홈을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한다.이번에 전달된 기부금은 사각지대 경계선지능 아동들이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에 사용된다. 개인 맞춤형 치유 프로그램은 룰론 경계선 지능 아동들이 일반 아동들과 어울릴 수 있도록 돕는 공동체 프로그램과 IT기기 등 교육 인프라 지원 사업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카카오(대표 홍은택)는 12월 7일부터 9일까지 금융부터 모빌리티, 웹툰, 게임, AI까지 전 산업을 아우르는 개발자 컨퍼런스 ‘이프 카카오 데브 2022(if kakao dev 2022, 이하 ‘이프 카카오’)’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는 올 한 해 부족했던 부분을 솔직하게 되돌아보고, 기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다시 새롭게 나아가는데 중점을 두고 세션을 구성했다. 키노트 연설을 시작으로 카카오 공동체 소속 개발자 120여 명이 연사로 나서 △1015 데이터센터 화재 회고 △AI △백엔드 △클라우드 △데브옵스 △블록체인 △데이터 △프론트엔드 △모바일 △ESG △문화 △General로 이루어진 12개 트랙에서 총 106개 발표 세션을 진행한다. 

행사 첫날에는 남궁훈, 고우찬 카카오 비상대책위원회 재발방지대책 공동 소위원장, 이확영 원인조사 소위원장(그렙 CEO), 이채영 기술부문장 총 4명이 키노트 발표에 나선다. 키노트에선 지난 10월 15일 판교 SK C&C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서비스 장애의 원인을 분석하고, 인프라 투자 계획 등을 담은 재발방지대책을 공개한다. 카카오는 안정된 서비스 제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원인 규명, 모든 영역에 다중화 조치 적용, 투자와 엔지니어링 혁신 노력 등을 설명할 예정이다.

-보라네트워크(대표 송계한)는 23일, 글로벌 NFT 마켓 플레이스 매직에덴(Magic Eden)과 Web 3.0 게임 및 NFT 분야에서의 협업을 위한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이번 파트너십은 올 6월 BORA가 폴리곤과 발표한 크로스체인 확장 전략의 실질적인 첫 성과로, BORA의 Web 3.0 게임 관련 NFT를 폴리곤 생태계에서 선보이는 시발점이 될 전망이다.

이번에 BORA, 폴리곤과 파트너십을 맺은 ‘매직에덴’은 솔라나 기반의 NFT 마켓플레이스로 올 6월 시리즈 B 투자 라운드에서 약 1700억원 상당의 투자금을 유치하며 2조원 가치의 유니콘 기업으로 거듭난 바 있다. 매직에덴과의 협업을 통해, BORA는 오픈씨(OpenSea) 및 보라 포털 등 기존 마켓뿐만 아니라, 폴리곤 기반 매직에덴 마켓플레이스로까지 WEB3 게임 NFT 유통 채널을 확장 및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유니티가 멀티플레이어 게임에 대한 수요와 선호도를 쉽게 파악할 수 있는 ‘2022년 유니티 멀티플레이어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52%)이 현재 게임을 플레이하고 있으며, 게이머의 대부분(77%)이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게임 구매와 참여를 결정할 때 사회적 요소가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드러났다. 유니티는 최근 게임 서버 호스팅과 매치메이커를 출시해 모든 규모의 스튜디오가 멀티플레이어 게임의 개발 속도를 높이고 향상된 커넥티드 게임 경험을 구현하는 기초 제작 툴을 사용할 수 있게 했다. 

2022년 유니티 멀티플레이어 보고서에 따르면 게임을 선택할 때 ‘장르’ 다음으로 가장 많이 고려되는 것이 ‘친구들이 이미 플레이 중인 게임(34%)’과 ‘게임 안에서 친구와 채팅 가능(31%)’인 것으로 밝혀졌다. 게임을 즐기는 데에 중요한 요인으로는 ‘참여할 게임 빠르게 찾기/빠른 매치메이킹(35%)’과 ‘실력 수준에 맞는 상대를 찾아 주는 매치메이킹(33%)’으로 드러났다.

-올림플래닛(대표 권재현)이 메타버스 기업 최초로 메타버스 특화 CX팀을 꾸리고 메타버스 플랫폼 엘리펙스의 고객 경험 강화에 나선다. 올림플래닛은 기업과 개인 소비자를 모두 만족시키는 B2B2C 기업으로, 엘리펙스를 필요로 하는 기업 고객은 물론 엘리펙스를 경험하는 일반 고객 모두의 만족도를 높이고 엘리펙스를 고도화시킬 계획이다.

엘리펙스는 메타버스 도입부터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글로벌 NO1. 메타버스 SaaS 플랫폼이다. 엘리펙스를 통해 메타버스를 보다 더 쉽게 구축, 운영할 수 있고 별도의 설치 없이도 PC와 모바일로 접속할 수 있어 간편하다. 올림플래닛은 다가오는 시대를 디지털 전환을 넘어서는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시대라 전망하고 2015년부터 관련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엘리펙스를 통해 2차원 정보를 3차원의 메타버스로 전환하는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건설, 미술관, 커머스,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고 있다.

■ 기타

-제닉스가 사무용 메쉬 컴퓨터의자 'OVVICE SD10', 'GT10'의 출시했다고 밝혔다. '오비스 SD10' 체어는 헥사 구조의 에어메쉬 등받이로 인체 발열과 습기를 외부로 분산시켜 쾌적한 피부 오도를 유지하게 도와주며 피부에 닿아도 불편하지 않은 촉감과 체중 분포에 따라 섬세하게 무게를 분배해준다. 

'오비스 GT10' 체어는 풀메쉬로 된 사무용의자로 윈텍스사의 고탄력 에어 매쉬로 늘어남을 방지하고 쾌적한 착석감을 유지 시켜준다. 한편 제닉스는 컴퓨터의자 OVVICE SD10, GT10의 출시를 기념해 제닉스 본사 네이버 스토어에서 특가 이벤트를 진행한다. 

-카카오가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는 서울카페쇼 참여 브랜드들의 판로 확대를 적극 지원한다. 카카오(대표이사 홍은택)의 임팩트 커머스 카카오메이커스는 2022 서울카페쇼와 함께 ‘메이커스 X 서울카페쇼 온라인페어’를 30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21주년을 맞는 2022 서울카페쇼는 개최 사상 역대 최대 규모로 오늘부터 26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며, 글로벌 35개국, 672개 업체, 3533개 브랜드가 참가한다. 카카오메이커스는 참여 브랜드와 기업의 온라인 판로를 확보해 지원하고, 상품 소개와 마케팅 등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이번 온라인페어를 개최하게 됐다. 지난 9일부터 15일까지 카카오메이커스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사전 티징 이벤트에는 15,000명 이상이 참여하며 호응을 얻기도 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중소기업 전문 종합금융기관 신용보증기금(이사장 최원목, 이하 신보)과 ‘문화콘텐츠산업 투자지원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23일 체결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양사 간 최초로 대출, 융자 중심의 보증을 넘어 ‘투자’의 영역으로 중소기업 자금 지원의 범위를 확대하는 데 의의가 있다. 그동안 콘진원은 신보와 함께 ▲문화콘텐츠기업보증 ▲콘텐츠IP보증 ▲K콘텐츠혁신성장보증 등의 콘텐츠특화보증 및 문화산업완성보증 제도를 통해 콘텐츠기업의 안정적인 운전자금 및 제작·사업화자금 확보를 위한 보증부 대출을 지원해왔다.

양사는 지난 6월부터 투·융자복합금융 지원을 위한 ‘문화콘텐츠 프로젝트투자 지원 프로그램’을 신규 출시하여 운영하고 있다. 인건비와 시각특수효과(VFX), 대관비 등 재료비 상승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콘텐츠산업을 대상으로 투자와 융자를 복합 지원하여 원활한 제작자금 조달에 기여하고자 함이다. 이로써 신용보증을 이용 중이거나 예정인 콘텐츠기업은 투자용 콘텐츠가치평가를 통해 일정 등급 요건을 충족할 경우, 신보의 보증과 연계하여 추가 투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추천된다. 현재 영화, 방송(드라마 등), 공연(뮤지컬, 콘서트 등) 프로젝트에 한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점차 타 장르로 확대될 예정이다.

-메타크래프트(대표 유정석)는 국내 최대 규모의 공식 애니메이션·게임 행사인 ‘AGF 2022’에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기대작 ‘러브인 로그인’과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를 선보인다고 23일 밝혔다.‘AGF 2022’는 애니메이션과 게임을 주제로 다채로운 콘텐츠를 소개하는 페스티벌로, 오는 12월 3일, 4일 양일간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오는 12월 22일 출시를 앞둔 미소녀 연애 시뮬레이션 기대작 ‘러브인 로그인’의 데모 시연대를 마련, 그간 출시 소식을 기대해온 이용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해 줄 예정이다. '러브인 로그인’은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에서 누적 조회수 150만을 기록한 인기 웹소설 ‘게임 폐인 동거녀와 순애는 어떠신가요’을 원작으로 메타크래프트와 ‘러브딜리버리’ 개발사 온파이어게임즈가 공동 개발 중인 게임이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