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라이엇게임즈, “올해 시즌 성공적, 프리시즌 지표도 긍정적”

기사승인 2022.11.22  15:19:01

공유
default_news_ad2

라이엇게임즈는 23일, LoL 생태계 전반을 점검하고 새로운 시즌을 소개하는 개발자 세션 행사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진행했다. 이 행사는 라이엇게임즈 매튜 릉-해리슨 게임플레이 디자인 리드와 크리스 로버츠 게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가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지난 16일 업데이트된 2023년 프리시즌 패치는 다양한 변화가 포함됐다. 가장 큰 변화는 정글 사냥 방식이다. 여러 이유로 기피되는 정글 사냥꾼(정글러)을 늘리는 조치가 대거 반영됐다. 사냥과 운영 방식 및 체계를 직관적으로 바꿔 진입장벽을 낮춘다는 취지다.

<사진> 프리시즌에 대해 설명 중인 라이엇게임즈 크리스 로버츠(오른쪽)과 매튜 릉-해리슨

먼저, 정글러 전용 아이템은 새끼 화염발톱, 새끼 바람돌이, 새끼 이끼쿵쿵이로 대체됐다. 또한, 강타(스마이트) 주문에서 회복 효과를 빼고, 정글 몬스터 처치할 때에 체력과 마나가 회복되도록 바꿨다. 챔피언의 유지력 향상과 상대 정글에서 사냥하는 카운터 정글 플레이에 대한 부담을 늘렸다.

효과는 긍정적이다. 발표에 따르면 프리시즌 패치 이후 정글러를 선택한 유저는 약 12.5%가 증가했다. 게임에 미치는 영향력도 높아졌다. 아이템과 경험치가 조정된 탑 라인(상단 라인 담당) 유저도 패치 이후 17.2% 늘었다. 이에 두 개발자는 프리시즌에 도입한 변화가 긍정적인 지표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운영 측면에서도 변화를 꾀한다. 가장 먼저 언급된 것은 공정한 경쟁환경 만들기다. ‘생배’와 ‘낮듀’ 등 비정상적인 플레이를 통해 MMR(매칭 점수)을 막는 지속적인 조치가 먼저 언급됐다. 생배는 생 배치고사를 줄인 말로, 배점이 높은 배치고사를 마친 계정을 부르는 용어다. 낮듀는 낮은 점수 듀오의 준말로, 내 계정보다 한 티어 낮은 사람과 팀을 꾸려 경쟁 난이도를 의도적으로 낮추는 행위를 뜻한다. 

이에 라이엇게임즈는 듀오(2인 플레이)에 MMR 제한 등을 빠르게 도입했다. 이후 국내 7개 프로 팀 대상 선물을 진행한 결과 관련 팀을 만나는 일이 70% 이상 줄었다고 한다. 여기에 닷지(게임 매칭 회피)를 줄이기 위해 소환사(유저)명을 가리는 조치를 프리시즌 패치에 포함시켰다. 장기적으로는 듀오와 솔로 랭크를 분리하는 방식을 도입할 수 있다고도 했다.

크리스 로버츠 게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닷지는 급한 개인 사정, 챔피언 선택 오류 등을 피하라고 만든 기능이다. 팀원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닷지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2022년 시즌 패치의 밸런스는 긍정적이었다고 자평했다. 생존력 패치로 흥미진진한 경기가 많이 탄생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월드 챔피언십(롤드컵) 경기는 역대급 명경기가 속출한 볼거리 많은 대회로 평가됐다. 데이터를 살펴보면 총 162명의 챔피언 중 109명이 경기에서 쓰였다. 챔피언 선택과 금지(밴픽)에서 100%를 달성한 챔피언도 없었다.

매튜 릉-해리슨 게임플레이 디자인 리드는 “롤드컵 환경은 전반적으로 성공적이었다. 다양한 챔피언이 선택됐고, 고도로 전략적인 플레이가 속출해 대회가 훨씬 재미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두 개발자는 한국 유저의 지속적인 사랑에 감사인사를 전했다. 매튜 릉-해리슨 게임플레이 디자인 리드는 “한국 유저의 창의적인 빌드와 플레이에 많은 영감을 얻고 있다”라고 말했고, 크리스 로버츠 게임 프로젝트 매니지먼트는 “한국 유저가 보내준 헌신에 감사인사를 전한다. 앞으로도 사랑받는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