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이노스TV 및 메타크래프트 소식 외

기사승인 2022.09.30  20:52:21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및 종합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카카오내비에서 제공하는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C-ITS) 서비스 지역을 울산광역시, 광주광역시까지 확대한다고 30일 밝혔다. 내비게이션 서비스 중 가장 먼저 C-ITS 적용 지역을 주요 광역시 4곳으로 확대한데 이어, 앞으로도 적용 지역을 지속해서 넓혀나가 카카오내비 이용자들의 안전하고 편안한 운행을 돕는다는 목표다.
 
차세대 지능형 교통시스템은 주행 중 운전자에게 차량 및 보행자 신호 잔여시간 등 주변 교통상황이나 사고 위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C-ITS 데이터를 내비게이션에 적용하면 운전자들이 신호등의 점등 색상과 잔여시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전방의 교통 신호 등을 미리 인지함으로써 교통사고 및 법규 위반을 예방하는 것은 물론, 운전자의 방어운전도 도울 수 있다.  

-이노스가 업계 최초로 SGI 서울보증 하자이행 보증증권을 발행했다고 30일 밝혔다. 하자이행 보증증권이란 SGI 서울보증에서 보증하는 계약 보증 증권의 하나이며, 납품자가 하자에 대한 정상적인 처리 과정을 이행하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보험회에서 발행하는 보증 증권이다.

이노스에서 발행하는 보증증권의 효력은 최대 10년간 유지되며, 하자 발생 후 납품자가 물품에 대한 제대로된 하자 처리를 진행하지 않을시 고객은 공공기관을 통해 하자를 처리할 수 있다. 발생한 손해액을 보험회사에 청구 후 해당 보험회사를 통해 고객은 손해액을 지급 받게된다. 하지이행 보증증권 발행은 최근 출시한 23년형 구글 TV 제로에디션 라인업에 적용되며 일반 구매 고객 대상이 아닌 사업자에게만 발행된다.

-넥슨(대표 이정헌)은 인기 트위치 스트리머 우정잉과 함께하는 코딩 교육 웹예능 콘텐츠 ‘헬로월드 (Hello, world)’ 1편을 자사 유튜브 채널 ‘넥넥’에 공개했다고 30일 밝혔다. '헬로월드’는 코딩에 대한 대중적인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코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자 기획된 웹예능이다. 코딩 초심자 우정잉이 버그로 인해 던전으로 변해버린 넥슨 사옥에서 퀘스트를 수행하며 코딩에 필요한 지식을 쌓아가는 내용으로 진행된다.

지난 29일 공개된 1편에서는 넥슨 코딩 던전으로 소환된 용사 우정잉이 퀘스트를 통해 블록코딩을 이해하고 던전을 정화해 나가는 모습이 그려졌다. ‘헬로월드’는 총 10개 에피소드로 제작되며, 재치 있는 입담과 순발력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하는 우정잉과 매회 새로운 컨셉의 NPC로 등장하는 자사 직원들의 모습이 다채로운 재미를 선사할 예정이다. 또한, 시청자들은 넥슨의 코딩 학습 프로그램에서 출제된 문제들을 함께 풀어보며 자연스럽게 코딩에 대한 개념을 습득할 수 있다. 넥슨이 평소 코딩 교육의 진입장벽을 낮추는데 다방면으로 노력해온 만큼 남녀노소 상관없이 흥미를 갖고 입문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마련했다.

-NHN PAYCO(엔에이치엔 페이코, 대표 정연훈, 이하 NHN페이코)는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 다이소와 매장 기반 배송 서비스인 샵(#)다이소에 페이코(PAYCO) 결제 서비스를 적용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번 페이코 결제 서비스 적용에 따라 전국 다이소 영업점(일부 매장 제외)에서 현금 혹은 실물카드 없이 페이코 결제가 가능해졌다. 다이소 이용자는 페이코 앱에 등록해둔 카드나 페이코 포인트를 통해 결제할 수 있다. 페이코 포인트 실물카드로도 결제가 가능하다. 매장 기반 배송 서비스인 샵(#)다이소에서도 페이코 주문이 가능해 이번 적용으로 온라인 및 오프라인 매장에서 모두 페이코로 결제가 가능해졌다. NHN페이코는 아성다이소 페이코 오프라인 결제 서비스 적용을 기념한 적립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오는 31일까지 다이소 오프라인 매장과 샵(#)다이소에서 페이코로 10,000원 이상 결제 시 4,000 페이코 포인트를 증정한다. 이벤트 기간 내 1회 참여 가능하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콘텐츠 기업의 투자유치와 성장 지원을 위한 ‘2022 찾아가는 케이녹(KNock) 투자유치 상담회(이하 찾아가는 케이녹 상담회)’의 첫 지역 행사를 지난 28일 청주 충북콘텐츠코리아랩에서 개최했다. 찾아가는 케이녹 상담회는 제작 초기 프로젝트나 비주류 장르 콘텐츠, 지역 스타트업 등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콘텐츠 기업을 직접 찾아가 전문 투자사와의 일대일 상담을 통해 투자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처음 지역에서도 열린 이번 상담회는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이 운영하는 충북콘텐츠코리아랩과 함께 에듀테크, 영상 콘텐츠, 콘텐츠플랫폼 등 충북지역 콘텐츠 기업들이 강점을 띈 특화 분야에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기획됐다. 충북지역 찾아가는 케이녹 상담회에는 ▲아카데미닥터 ▲픽스퀵 ▲위플레이 ▲문화예술기획살로메 등 지역 대표 콘텐츠 스타트업 총 10개 사가 참가했다. 이들은 ▲대교인베스트먼트 ▲스마트스터디벤처스 ▲다올인베스트먼트 ▲이크럭스벤처파트너스 등 콘텐츠 전문 투자사와 비즈니스 모델 구체화 방안을 비롯해 투자유치 전략 등 실무적인 일대일 상담을 진행했다. 


■ 기타

-컴투스홀딩스(대표 이용국)의 자회사인 ‘컴투스플랫폼(대표 송재준)’은 자사의 올인원 게임 플랫폼, ‘하이브’를 Web3 게임 개발과 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한다고 30일 밝혔다. 하이브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블록체인 관련 표준화된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추가했다. 게임 개발에 하이브를 활용하면 블록체인에 대한 전문 지식이 없이도 쉽게 Web3 게임을 제작, 운영할 수 있다.

하이브가 제공하는 API는 모든 장르의 Web3 게임에 활용 가능하며, 각 게임의 특성에 따라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다. 블록체인 환경에 대응하는 하이브의 대표적인 기능은 NFT를 생성하는 민팅(Minting), NFT를 게임에서 사용하기 위해 거래 불가 및 전송 불가 상태로 만드는 락(Lock), NFT를 자유롭게 거래와 전송이 가능하도록 하는 언락(Unlock), 게임 재화와 각종 토큰의 교환을 지원하는 컨버트 등이다. 하이브는 게임 개발부터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담은 플랫폼이다. 인증, 결제, 프로모션, 고객지원, 분석 등 게임 콘텐츠 외 분야를 단일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로 제공해 게임 개발사들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고 게임 개발에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특히 애널리틱스 기능은 각 게임별로 지역별, 국가별, 아이템별 매출 등 복잡한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어 사업 전략을 손쉽게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다.

-네오핀(대표 김지환)은 블록체인 기술기업 파이랩테크놀로지(대표 박도현, 이하 파이랩)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파이랩의 자체 대체불가토큰(NFT) 마켓 플레이스인 ‘비몰(BMall)’에 네오핀 지갑을 연결하기로 협의했다. 비몰은 국내 대표 NFT 마켓 플레이스로, 거래 수수료를 NFT 홀더들과 분배하는 ‘커뮤니티 Fee’ 제도 등으로 높은 인기를 얻고 있다. 비몰에서 NFT를 구매하는 이용자들은 KYC 인증 시스템과 자금세탁방지(AML) 정책 등 '신뢰'와 '안정성'을 높인 네오핀 블록체인 지갑 서비스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양사 발행 토큰인 네오핀 토큰(NPT)과 바이프로스트(BFC) 간 디파이(DeFi) 서비스 상품도 출시된다. 이밖에 양사는 상호 플랫폼의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술 지원 및 디지털 자산 사업화도 진행한다. 건전한 블록체인 생태계 조성 및 확장을 위해 전방위적으로 협력할 방침이다. 파이랩은 멀티체인 미들웨어 플랫폼 ‘바이프로스트’와 멀티체인 디파이 서비스 ‘바이파이’ 등을 운영 중인 블록체인 기술기업이다. 기술력과 확장성을 인정받아 한국투자파트너스, 키움-유안타 2019 스케일업 펀드, 스틱벤처스 등으로부터 총 140억 원 가량의 누적 투자를 유치했으며, 올해 자체 메인넷 출시를 앞두고 있다.

-메타크래프트(대표 유정석)는 자사의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에서 조회수당 지급하는 작가 정산금을 500억 원으로 증액했다고 30일 밝혔다. '노벨피아’는 국내 웹소설 업계에서는 파격적인 ‘조회수당 정산금 지급’ 정책과 적극적인 원소스멀티유즈 사업으로 출범 2년 만에 총 가입자 수 130만 명을 기록하며 급속 성장하고 있는 플랫폼이다.

조회수당 정산금 지급 정책은 현재 독점작 기준 조회수당 12원, 비독점작에는 6원을 지급하고 있으며 일찍이 국내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혜택으로 화제를 모았고, 역량 있는 신인 작가들의 도전 욕구를 자극했다. 특히 이번에는 작가 정산금이 500억 원까지 대폭 증가해 앞으로 다방면의 웹소설 IP 확보는 물론, ‘노벨피아’가 또 한 번 기록적인 성장을 거듭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림플래닛은 코로나 팬데믹, 러시아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촉발된 전세계적인 경제 불황이 장기화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혁신 동력으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에 주목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 19 펜데믹으로 인해 앞당겨진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한 니즈가 경제불황을 극복하는 전략이 되고 있는 것이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다음 개념으로, 세상의 모든 정보를 3차원으로 만드는 혁신이자 현실 세상에서 경험하지 못하는 것들을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몰입형 가상세계로의 전환이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의 활동을 구현하는 온, 오프라인이 공존하는 새로운 경험의 혁신을 이룰 수 있다. 2차원 공간을 벗어나 몰입과 상호작용의 영역에서 이뤄지는 경험은 그 무엇보다 강력한 힘이 있다. 전시, 커머스, 교육, 헬스, 엔터테인먼트, 예술 등 다양한 분야는 물론 학교, 기관, 정부에서도 메타버스 채널을 필요로 하고 있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