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넥슨 강길전 개발자, “게임의 재미만큼 중요한 멀티 플랫폼 최적화 방법”

기사승인 2022.09.28  15:07:00

공유
default_news_ad2

게임의 멀티플랫폼 서비스는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다. 더 많은 유저를 유치하기 위한 서비스 전략이기 때문이다. 최신 3D 엔진이 여러 플랫폼에 서비스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이때, 사양이 낮은 모바일 기기를 지원하려면 최적화 부분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넥슨 니트로스튜디오 강길전 개발자(출처=언리얼 서밋 온라인 2022)

넥슨 니트로스튜디오 강길전 개발자는 28일, 언리얼 서밋 온라인 2022에서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멀티 플랫폼에 최적화한 경험을 공유했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는 개발 초기 PC와 콘솔 플랫폼 출시를 목표로 개발이 진행된 프로젝트다. 여기에 최근 모바일 플랫폼 지원이 결정됐다. 따라서 추가 개발을 위한 시간과 최적화 작업이 병행돼야 했다. 이 세션에서는 개발을 진행하며 시도한 로딩 및 용량 최적화 관련 내용이 상세하게 소개됐다.

강 개발자는 “레이싱 게임은 프레임 레이트가 중요하다. 기기별로 목적 프레임을 정하고, 최적화 작업을 진행했다”라며 “프로젝트, 기기, 피처에 따라 정확한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최고의 프로그램이 아닌 유저경험(UX)을 향상 시키는 걸 궁극적인 목표로 삼아 최적화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출처=언리얼 서밋 온라인 2022

그가 추천하는 최적화 전략은 ▲필요한 기능을 필요한 시간에만 ▲같은 기능 낮은 연산 ▲같은 연산 높은 효율 등 세 가지다. 추가로 모바일 버전에서는 발열과 배터리, 국가별로 다른 무선 인터넷 환경을 신경 써야 한다고 조언했다. 세부적인 방법론으로는 멀티 쓰레딩 구현을 추천했다. 몇 가지 옵션과 로직 변경만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게 이유다. 또, 오브젝트의 중요도 레벨을 별도의 변수로 분리해 기기별로 관리하는 방식도 효과가 좋았다고 덧붙였다.

출처=언리얼 서밋 온라인 2022

용량 최적화는 애니메이션 컴프레스 라이브러리(ACL)를 사용하길 권장했다. 애니메이션 용량 감소, 애니메이션 재생 시 발생하는 압축 부하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란 설명이다.  ‘카트라이더: 드리프트’에서 다양한 애니메이션이 추가되는 아이템전의 로딩 속도를 줄이는 데 영향이 컸다는 설명이 뒤따랐다.

출처=언리얼 서밋 온라인 2022

로비 최적화도 중요한 점으로 꼽았다. 일반적으로 로비 화면은 그래픽 품질을 우선해 구현한다. 하지만, ‘카트라이더: 드리프트’를 분석한 결과 CPU와 발열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강 개발자는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위젯의 갱신 시간, 애니메이션의 캐싱 시간 등을 조절하길 권했다.

끝으로 그는 “최적화는 게임 자체의 재미와 동등하게 유저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다. 프로젝트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진행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팀 구성원 전체가 관심을 두고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서삼광 기자 seosk@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