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인텔 및 NHN 소식 외

기사승인 2022.09.28  16:40:28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및 종합

-위메이드(대표 장현국)가 28일(수) 막을 올린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컨퍼런스 ‘TOKEN2049(토큰2049)’ 싱가포르의 타이틀 스폰서로 참가했다. ‘TOKEN2049’는 이틀간 싱가포르 마리나 베이 샌즈 호텔에서 진행된다. 위메이드는 행사장에 최대 규모의 부스와 ‘위메이드 스테이지’를 마련해 ▲메가에코시스템(Mega-Ecosystem) ▲위믹스 플레이(WEMIX PLAY) ▲나일(NILE) ▲위믹스 파이(WEMIX Fi) 등 10월 론칭 예정인 WEMIX3.0 메인넷 생태계를 소개하고 있다. 

장현국 대표는 오전 10시 55분(현지시간)에 곧 선보일 스테이블코인 위믹스 달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며, “가치있고 지속가능한 것이 결국에는 성공한다는 진리는 변함이 없었다. 스테이블코인이 갖춰야 할 조건은 첫째 안정성, 둘째 스테이블코인의 성장이 네이티브 코인에도 반영되는 구조, 셋째 생태계의 확장에 맞춰 늘어날 수 있는 확장성”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디지털 블록체인 이코노미에 필요하고 충분한 스테이블코인 개발을 위해서 혼신의 노력을 다 했다. 위믹스 달러는 스테이블코인의 새로운 역사를 쓸 것이고, 그 역사는 디지털 블록체인 이코노미의 주춧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장현국 대표가‘디지털 경제와 스테이블 코인: 위믹스3.0과 위믹스 달러/를 주제로 키노트 연설을 했다.

-에픽게임즈(대표 팀 스위니)는 오토데스크와의 전략적 협업을 발표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산업에서의 몰입감 있는 리얼타임 3D 경험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의 첫 번째 일환으로 건축, 엔지니어링 및 건설 산업을 선택하고 에픽게임즈의 트윈모션을 ‘오토데스크 레빗용 트윈모션으로 제공하기로 결정, 레빗의 차후 신규 릴리즈를 통해 모든 레빗 구독자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통해, 건물과 인프라 프로젝트의 설계와 문서화 작업을 위한 ‘레빗’과 설계 및 시공 작업의 고퀄리티 리얼타임 3D 렌더링을 제공하는 ‘트윈모션’이 결합되어 보다 개방되고 연결된 워크플로를 경험할 수 있을 예정이다. 또한, 디자이너, 엔지니어, 건설 전문가들은 몰입감 있는 환경에서 보다 빠르게 프로젝트를 더욱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제작할 수 있게 된다. 

-인텔이 27일(미국 산호세 현지시간) 개최한 연례 개발자 행사인 인텔 이노베이션에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위한 개방성, 선택 및 신뢰 기반의 생태계를 향한 인텔의 최신 혁신을 공개했다. 이번 행사 발표 내용은 반도체 수준에서 칩 시스템(systems of chips)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개방형 표준부터 효율적이고 휴대 가능한 멀티 아키텍처 인공지능을 포함한다. 인텔 이노베이션 행사는 작년 처음 개최됐으며 올해로 2회째를 맞는다.

팻 겔싱어 인텔 CEO는 "향후 10년동안 전방위적인 디지털화가 지속되며, 컴퓨팅, 연결, 인프라, AI 및 센싱 등 5대 기반 기술 슈퍼파워는 우리가 세상을 경험하는 방식을 크게 좌우할 것”이라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개발자들이 바로 이러한 미래를 만들 것이다. 개발자들은 가능성을 확장하는 진정한 슈퍼히어로다. 이러한 개방형 생태계를 육성하는 것이 인텔 혁신의 핵심이며, 개발자 커뮤니티는 인텔의 성공에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사진> 13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를 소개하는 팻 겔싱어

-엔비디아의 엔비디아 맥신(NVIDIA Maxine) 최신 릴리스는 실시간 오디오와 영상 커뮤니케이션의 기반을 강화한다. 맥신은 화상 회의, 고객 센터와 통화, 라이브 스트림 등 다양한 활동에서 명확한 소통을 지원해 가상 인터랙션의 품질을 높인다. 엔비디아 맥신은 GPU 가속 AI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s)와 클라우드 네이티브 마이크로서비스 제품으로 AI 기능을 최적화하고 배포를 가속해 오디오와 비디오, 증강 현실(AR)의 효과를 실시간으로 개선한다.

또한, 맥신의 최신 모델들은 값비싼 장비가 없이도 오디오와 비디오의 품질 개선을 가능하게 한다. 엔비디아 AI(NVIDIA AI) 기반 테크놀로지 덕분에 기본 마이크와 카메라 장비만으로도 고품질의 효과들을 구현할 수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사흘간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2022 브랜드 라이선싱 유럽’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고, 유럽 현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국내 대표 캐릭터를 보유한 10개 기업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BLE는 기획, 제작, 유통 등 캐릭터 라이선싱과 관련하여 핵심 산업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유럽 최대 규모의 B2B 라이선싱 행사다. 올해 220개 이상의 전시 부스 운영과 함께 비즈매칭 상담, 콘퍼런스 등이 구성되어 전 세계 8천 명 이상의 산업 종사자가 참여해 자리를 빛냈다.

콘진원은 국내 캐릭터 업체의 인지도 제고를 통한 해외 진출 활성화 및 수출 판로 확대를 목적으로 한국공동관을 운영하였다. 이번에 전시 부스로 참여한 국내 기업은 ▲대원미디어 ▲더핑크퐁컴퍼니 ▲데브시스터즈 ▲로이비쥬얼 ▲아이코닉스 ▲영실업 ▲오로라월드 ▲제이벅스 ▲큐티즈 ▲테이크원스튜디오 등 총 10개 기업이다. 한국공동관은 행사 기간 동안 약 3,597만 달러의 수출 상담액 및 약 1,115만 달러의 계약 추진액을 달성하는 등 높은 성과를 거뒀다. 

-엔에이치엔 페이코(NHN PAYCO, 대표 정연훈, 이하 NHN 페이코)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의 ‘전자서명 인증사업자’에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됐다고 27밝혔다. 과기부는 전자서명 인증 서비스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전자서명 인증사업자 인정·평가’ 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자가 발급한 인증서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와 동등한 법적 지위가 부여된다. 페이코는 지난해 8월 국내 민간인증서 운영 업체 최초로 전자서명 인증사업자에 이름을 올린 바 있다.

페이코 인증서는 민간기관의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최종 결정을 내리는 올해 갱신 평가에서 70여개 심사항목 모두 고른 점수를 획득하며 업계 최초로 통과, 높은 안정성과 보안 역량을 인정받았다.


■ 신제품 출시

-AMD가 AMD 라이젠 7000 시리즈 데스크톱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라이젠 7000 시리즈 프로세서는 AMD '젠 4(Zen 4)' 아키텍처를 기반으로 설계되어 전 세계 게이머, 크리에이터 및 PC 마니아에게 전례 없는 컴퓨팅 성능을 선사할 예정이다.

최대 16 코어 32 스레드를 탑재한 라이젠 7000 시리즈 프로세서는 '젠 3(Zen 3)' 아키텍처 기반의 이전 세대 라이젠 프로세서 대비 클럭당 명령어 처리 횟수(IPC)가 두 자릿수 수준으로 향상됐으며, 5nm 공정을 기반으로 설계되어 특정 게임 타이틀에서 최대 15% 빠른 속도 및 최대 27% 높은 와트당 성능을 구현한다. 특히, 라이젠 7000 시리즈의 최상위 제품인 AMD 라이젠 9 7950X(AMD Ryzen 9 7950X) 프로세서는 경쟁 제품 대비 최대 47% 높은 전력 효율성을 지원한다. 

-한국레노버(대표 김윤호)가 크리에이터를 위한 씽크북 16p 3세대를 출시, 스마트 기술을 기반으로 창의력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씽크북 16p 3세대는 최대 AMD 라이젠 9 6900 HX 프로세서와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60 그래픽을 탑재해 크리에이터를 위한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 강력한 AI 기반 텐서 코어와 RT 코어로 레이 트레이싱 및 DLSS(딥 러닝 슈퍼 샘플링)를 지원하며, 맥스 Q 기술은 그래픽을 안정적으로 구현한다. 최대 LPDDR5 32GB 메모리와 PCIe 4세대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최대 1TB SSD는 이전 세대 보다 더욱 빠른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 강력한 성능에도 제품 뒷면과 측면에 총 4개 열 통풍구를 배치하고 AI 기반 다이나믹 부스트 2.0을 적용해 발열을 최소화했다.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중석)이 27일, AMD의 AM5 플랫폼인 X670 시리즈의 신규 모델인 GIGABYTE X670E AORUS XTREME, X670E AORUS MASTER, X670 AORUS ELITE AX 메인보드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기가바이트 AORUS 시리즈는 게이밍 & 튜닝 시스템의 트렌드를 모두 반영한 기가바이트의 프리미엄 브랜드이며, 특히 X670 AORUS 시리즈는 AMD의 최신 기술과 기기바이트만의 노하우가 접목되어 뛰어난 성능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 기타

-엔에이치엔(대표 정우진, 이하 NHN)은 임직원 대상의 사내 노후 자산 경매 수익금을 활용해 성남시 자원봉사센터에 어린이 도서를 기부했다고 28일(수) 밝혔다. NHN은 사용 주기가 도래한 PC, 모니터 등을 임직원들이 경매로 구매할 수 있는 ‘마이옥션’ 캠페인을 지난 2020년부터 해마다 실시하고 있으며, 수익금 전액을 사업장이 위치한 성남시 관내에 다양한 방식으로 기부하고 있다.

최근 진행된 경매를 통해선 총 2,400만원의 기부 재원이 마련됐고, 이를 통해 구매한 어린이 도서 2,100여권이 성남시 관내 초등학교 70여곳에 전달돼 아이들의 학습에 활용될 예정이다. 합리적 가격으로 물품을 구매하고 기부도 할 수 있단 점이 임직원들의 큰 호응을 얻으며, 제품 100여대를 대상으로 한 경매에 700여명이 참여해 열띤 입찰 경쟁이 펼쳐졌다. 또한 회사 입장에서도 노후 자산 재활용이란 친환경 활동을 통해 자원 절약 효과를 거두게 됐다. 

<사진> 성남시 자원봉사센터 이덕은 센터장(사진 왼쪽)과 NHN 총무팀 이상윤 팀장(사진 오른쪽)이 도서 전달식 풍경

-네오핀은 미술작품 전문 대체불가토큰(NFT) 프로젝트인 ‘세번째 공간’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세번째 공간의 NFT 마켓 플레이스에 네오핀 지갑을 연결할 예정이다. 마켓 플레이스에서 NFT를 구매하는 이용자들은 KYC 인증 시스템과 자금세탁방지(AML) 정책 등 '신뢰'와 '안정성'을 높인 네오핀 블록체인 지갑 서비스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네오핀 사용자들은 지갑 활용처 증대 및 검증된 프로젝트의 NFT 구매가 용이하게 됐다.

세번째 공간에서 발행한 페이스(Pace) 토큰의 네오핀 내 디파이(De-Fi) 상품구성을 위한 상호 협력에도 나선다. 세번째 공간의 마켓 플레이스에서 NFT를 구매하면 작품가격 5%를 구매자 2%, 아티스트 2%, 서포터 1% 순으로 지급한다. 작품 구매 이후 받은 페이스 토큰을 네오핀에서 디파이 상품으로 활용할 수 있어 NFT 작품 구매와 토큰 투자까지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게 됐다. 페이스 토큰의 스왑풀 및 일드파밍 상품은 추후 오픈될 예정이다. 이밖에 양사 블록체인 생태계 확장을 위한 상호 협력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와이제이엠게임즈 관계사 원유니버스가 ‘2022 원유니버스 개발자 컨퍼런스(이하 ODC) ASIA’를 성황리에 마쳤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컨퍼런스는 전통적인 게임 개발과 관련된 내용은 물론, 블록체인, 메타버스 등의 Web3 부분과 AI 등 최신 개발 트렌드들을 주제로 지난 27일 베트남에서 진행됐다. 이번 행사는 현지 개발자와 학생 등 청중에게 무료로 개방됐으며 오픈 3일만에 매진될 정도로 현지의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행사 발표 세션에선 크래프톤 등 국내 대표 게임사 경영진들이 사업, 기술, 예술 등을 주제로 강연을 펼쳤으며 , 한국의 베테랑 개발자들이 직접 전하는 개발 노하우와 비하인드 스토리부터, 사업, 마케팅 부분에서의 노하우, 비쥬얼 아트 및 프로덕션 관련 내용 등을 다루어 업계의 관심을 모았다. 

-글로벌 게임 전문 블록체인 스타트업 오아시스(Oasys)가 블록체인 게임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한국 게임개발사를 위한 세미나 ‘Oasys 세미나 2022 in Seoul’을 10월 5일 개최한다. 

오아시스(Oasys)는 “게임을 위한 블록체인(Blockchain for Games)” 이라는 컨셉으로 게임에 특화되어 설계된 EVM Pos 블록체인으로, 글로벌 대형 게임회사와 Web3기업 등 21개사가 초기 검증자로 참가하고 있다. 2중 레이어(L1 &L2) 라는 독자적 구조 설계를 통해 게임 유저들에게는 거래수수료의 무료화, 거래 속도의 초고속화를 실현하여 쾌적한 게임 플레이 환경을 제공한다. 반다이남코리서치, SEGA 코퍼레이션, 스퀘어 에닉스, YGG, 유비소프트, 넷마블, 위메이드 등 강력한 백커를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내 최고 블록체인게임 ‘마이 크립토 히어로즈’ 개발팀인 더블 점프 도쿄 벤처스에 의해 설립됐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