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스마일게이트AI 센터 및 하바 소식 외

기사승인 2022.09.26  18:11:22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및 종합

-인텔이 캐나다 몬트리올에 위치한 AI 연구기관 밀라와 3년간의 전략적 연구 및 공동 혁신 협력을 발표했다. 2021년 4월 발표한 협력 범위를 확대, 갱신한 이번 발표의 일환으로 인텔과 밀라 소속 20명 이상의 연구원들이 기후 변화, 신소재 발견, 디지털 생물학 같은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첨단 AI 기술 개발에 집중한다.

카비타 프라사드 인텔 부사장 겸 데이터센터, AI, 클라우드 실행 및 전략 총괄은 "기후 변화와 신소재 발견과 같은 복잡한 문제 해결에는 관련 전문 지식과 최첨단 컴퓨팅 기술 발전을 위한 집중 투자가 결합된 심층 AI 연구가 필요하다"며, “오늘 발표가 연구자들에게 핵심적인 통찰력을 제공하고 기술 혁신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인텔은 밀라와 협력해 오늘날 당면한 과제를 해결하고 미래 세대를 위한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전세계가 직면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첨단 AI의 연구개발을 가속화하려면 AI에 대한 책임감 있는 접근과 컴퓨팅 기술의 확장 역량이 필요하다. 컴퓨팅과 AI의 선두주자로서 세계를 변화시킬 긍정적이고 강력한 원동력이 되고자 하는 공동의 목표를 가진 인텔과 밀라는 2021년에 시작한 프로젝트를 가속화하고, 세 번째 트랙을 추가하고, 가시적인 결과를 이끌어내기 위해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스마일게이트 AI 센터(한우진 센터장, 이하 ‘AI센터’)는 미래 인공지능(이하 ‘AI’) 산업을 선도할 경력 연구개발 인재를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모집은 NLP(자연어처리) 연구개발, 오픈 도메인 챗봇 연구개발, 비전 관련 생성모델 연구개발, AI 전략지원 및 운영, 음성합성 및 변환기술 연구개발, 데이터 분석 전문가 등 6개 분야에 걸쳐 채용 완료시까지 실시된다.각 채용 직군에 대한 주요 자격요건은 ▲ NLP Task 모델 개발 및 상용 수준의 엔진 개발 경험 ▲ 챗봇 모델 및 서비스 개발 경험 ▲ 컴퓨터 비전(Computer Vision) 및 머신러닝 이론에 대한 높은 이해도 ▲ 음성 신호 처리 관련 업무 경험 등이다.

-엔비디아가 GTC 젠슨황 키노트에서 진정한 차내 인포테인먼트(IVI) 경험의 역량을 입증했다. 엔비디아 드라이브에서 차내 인포테인먼트는 단순히 도로 방향 안내와 음악 재생 의미하지 않는다. 중앙 집중식 고성능 컴퓨팅을 사용하는 엔비디아 드라이브 컨시어지 플랫폼은 전통적인 콕핏과 클러스터 기능은 물론 모든 탑승객 개개인에게 맞춰진 AI 기반 안전, 편의성, 엔터테인먼트 기능을 아우른다.

-부산정보산업진흥원(원장 정문섭, 이하 진흥원)은 10월 10일~13일 두바이 월드 트레이드 센터에서 열리는 ‘2022 두바이 정보통신 전시회(GITEX North Star Dubai 2022)’에 ‘한-아세안 ICT 융합빌리지’ 공동관으로 참가하여 국내 XR·메타버스기업의 해외 진출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진흥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한-아세안 ICT 융합빌리지’사업은 한-아세안 ICT 교류 확대 및 상호 동반성장을 목적으로 2020년부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와 부산광역시(시장 박형준)로부터 지원을 받아 정보통신산업진흥원(원장 허성욱)과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공동관에는 국내 XR·메타버스 기업 8개사가 참가하며, 국내기업들의 해외시장 개척 및 실질적인 성과 도출을 위해 ▲기업별 개별부스 ▲공동관 디렉토리북 등 홍보물 제작 및 배포 ▲바이어 발굴 및 매칭 지원 ▲항공료 지원 및 통역원 배치 등 지원할 예정이다.

-엔에이치엔 클라우드(NHN Cloud, 대표 백도민, 김동훈, 이하 NHN 클라우드)는 클라우드 전문기업 ‘인재아이엔씨(인재INC)’를 인수하고 프라이빗 클라우드 사업을 확장 한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로 NHN클라우드는 인재아이엔씨가 보유한 프라이빗 클라우드 및 데브옵스(DevOps) 기술력과 서비스 노하우에 기반해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사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나아가 프라이빗 클라우드 수요가 높은 공공 시장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양사는 ▲프라이빗 클라우드 환경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개발하고, ▲다양한 고객사의 클라우드 인프라 환경에 맞춘 클라우드 통합관리 솔루션(CMP, Cloud Management Portal)를 제공하며, ▲ 데브옵스, CI/CD 등 클라우드 네이티브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 확보와 사업 기회 확대에 힘을 모은다. 인재아이엔씨는 2001년 설립되어 20여년간 쌓은 전문 기술과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토털 ICT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전문 기업이다.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 기업 올림플래닛(대표 권재현)이 디지털 아트 전문기업 메타아트테크(대표 이준우)와 함께 현대백화점 무역센터에서 열리는 기획전시 '아트 포레스트'을 메타버스에서 선보여 화제다. 아트 포레스트는 오프라인과 메타버스 공간에서 하이브리드로 진행되며 오프라인 전시는 현대백화점 무역센터 10층 아트홀에서 이달 23일부터 내달 16일까지 진행 예정이다. 메타버스 전시관은 오프라인 현장에서도 체험할 수 있다.

이번 전시는 '그림과 함께하는 쉼'이라는 테마로 권용래, 민태홍, 손일, 신철, 줄리안 오피(Julian Opie), 데미안 허스트(Damien Hirst) 등 국내외 유명 작가들이 참여해 눈길을 끌고 있는 가운데 메타버스를 통해서도 만나볼 수 있어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올림플래닛의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 엘리펙스를 통해 빌드한 아트 포레스트 메타버스 전시관은 공용 전시관과 현대 미술계의 거장 민태홍 작가, 런던 사치갤러리와 프랑스 푸조 문화재단 초대 작가 이근화, 인간의 소통을 예술로 승화한 2019년 베니스비엔날레 특별전의 초대 작가 손일 작가의 개별 전시관으로 구성되어 있다.


■ 블록체인 및 NFT

-컴투스홀딩스를 비롯한 컴투스 그룹과 다양한 파트너들이 합류한 XPLA(엑스플라)가 싱가포르에서 열리는 블록체인 행사들에 참가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강화한다. 26일부터 27일까지 열리는 ‘Blockchain Gaming 2022’에서는 XPLA가 구현해 나가고 있는 웹3 철학과 블록체인 게임 생태계에 대해 지견을 나눈다. XPLA 폴 킴 리더는 27일 주요 세션인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전통적인 게임들의 변화’에 대한 토론에 패널로 참여해 블록체인 게임 서비스 경험을 토대로 다양한 의견을 공유할 계획이다. ‘Blockchain Gaming 2022’의 네트워크 행사에서는 공동 호스트를 맡아 폭넓은 교류를 이어간다. 이 밖에도 ‘All That Matters’, ‘A Special Night for Builders’ 등 싱가포르 각지에서 진행되는 웹3 및 블록체인 이벤트에 토론 패널로 참여한다. 

28일부터 29일까지 열리는 블록체인 컨퍼런스 ‘TOKEN2049 싱가포르’에서는 XPLA의 비전을 공유한다. 매년 싱가포르와 런던에서 개최되는 ‘TOKEN2049’는 글로벌 웹3 컨퍼런스로 전세계 가상자산 및 블록체인 관련 주요 의사 결정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아이디어를 나누고 네트워크를 형성해 왔다. 29일 키노트 발표자로 나서는 이규창 컴투스USA 대표는 본격 가동에 들어간 XPLA 메인넷의 비전과 로드맵에 대해 설명한다. 키노트 발표 외에도 사전 행사인 게임파이 관련 토론에 주요 패널로 폴 킴 리더가 참여하며,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인 후오비가 주최하는 ‘TOKEN2049 네트워크 행사’에도 참여한다.

-네오핀은 클레이튼 최초 도메인 서비스인 KNS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향후 ▲KNS 플랫폼 내 네오핀 지갑연결 ▲네오핀 내 디파이(De-Fi) 상품구성을 위한 상호 협력 ▲KNS 및 네오핀 플랫폼의 블록체인 생태계 구축을 위한 기술 지원 및 디지털 자산 사업화 ▲양사 발행 토큰의 건전한 생태계 조성 등 전반적인 업무협력 및 상호 사업협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추후 네오핀 플랫폼에서 KNS에서 기축통화로 사용 중인 ‘KNS 토큰’의 스왑풀을 오픈할 예정이다. 네오핀에서 지원하는 다양한 암호화폐와 KNS 간의 스왑이 가능하며, KNS-NPT 일드파밍에 유동성을 공급할 경우 예치 비율에 따라 KNS와 NPT(네오핀 토큰)를 보상으로 받을 수 있다. 

-샌드박스네트워크(대표 이필성)가IPX(구 라인프렌즈, 대표 김성훈)와 함께 디지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협업으로 크리에이터 기반 콘텐츠와 지식재산권(IP) 비즈니스 분야의 강력한 시너지를 예고했다.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는 26일 IPX와 전략적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자사의 IP와 IPX의 글로벌 IP 노하우를 접목해 오프라인 및 온라인 커머스, 디지털, NFT 등 온·오프라인을 아우르는 다각적인 비즈니스 협력을 전개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샌드박스네트워크는 자사 소속 크리에이터의 콘텐츠 역량을 강화하고, IPX의 인기 IP를 활용한 새로운 IP콘텐츠를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서로 간의 IP에 기반한 신규 IP를 개발하고 이를 상품 기획과 연관시키는 한편, NFT 등 웹3.0 분야와 접목해 신규 IP 비즈니스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현재 샌드박스네트워크에는 도티, 유병재, 조나단, 침착맨, 최희, 슈카, 민쩌미, 옐언니 등 다양한 분야의 주요 크리에이터 450여 팀이 소속돼 있다. 또한 ‘메타 토이 드래곤즈’나 자회사 SBXG의 ‘메타 토이 게이머즈’ 등 NFT IP, SBXG 소속 이스포츠 프로팀 IP 등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IP 파워를 보유 중이다.

-인터체인 NFT 플랫폼 하바(HAVAH)에 프로젝트에 금융/게임/유통 투자 전문가 어드바이저 4인이 합류했다. 임영광 하바 프로젝트 리드는 23일 하바 공식 유튜브에서 공개한 AMA 프리뷰 영상에 출연하여 하바의 비전을 제시하며 어드바이저 4인의 합류 소식을 최초로 전했다.

하바 프로젝트에 합류한 어드바이저는 정경인 펄어비스 전 대표, 류영준 카카오페이 전 대표, 전동진 블리자드 전 대표, 서용찬 위메프 전 CSO다. 이들은 각각 금융과 게임, 유통, 투자 부문에서 사업적 큰 성과를 거둔 전문가들이다.

정경인 펄어비스 전 대표는 LB인베스트먼트 투자심사역으로 재직하며 인연을 맺은 펄어비스에 2016년 합류, 펄어비스를 글로벌 게임사로 성장시키는데 일조했다. 최근에는 부동산 애플리케이션 ‘직방’에서 가상오피스 서비스 ‘소마' 프로젝트의 고문 역할을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 신제품 출시 

-ASUS(에이수스)가 세계 최초 17인치 폴더블 OLED 노트북 ‘젠북 17 폴드 OLED’를 공식 출시했다. 이 노트북은 ASUS 독점의 혁신적 기술력이 적용된 폴더블 힌지와 17인치의 고성능 OLED 디스플레이가 탑재됐다. 30,000회 이상의 개폐 주기 테스트를 통해 견고하고 내구성이 뛰어난 폴더블 폼팩터(Form Factor·제품 외형)를 구현했으며, 폴더블 힌지 역시 매끄럽고 유연한 사용감을 제공한다. 

특히 17인치 패널을 완전히 펼치면 태블릿 모드, 데스크탑 모드 등으로 사용 가능하며 디스플레이를 90도 접었을 때 온스크린 키보드, 최신 ASUS ErgoSense 블루투스 키보드 및 터치패드를 연결해 12인치 노트북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


■ 기타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가 인공지능(AI) 기술을 강화해 대규모 인원이 동시 접속 및 상호작용할 수 있는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 2.0’을 공개했다. 비대면 문화가 뉴노멀로 자리 잡으면서 영상 및 음성 스트리밍 경험이 단 방향이 아닌 다수가 함께 참여하는 인터렉티브 경험 중심으로 넘어가고 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대규모 사용자가 다양한 방식으로 실시간 온라인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기존 카카오 i 커넥트 라이브에 AI 기술 기반 인터렉티브 요소와 확장성을 강화했다.

생방송 시 수용가능한 인원 수는 1000명에서 2000명으로 2배 증가했다. 화상회의 수용 인원은 100명에서 500명으로 늘었고 채팅은 100명에서 1000명 규모로 가능해졌다. 수 천 명 단위의 대규모 접속에도 기존에 지원했던 0.5초 지연 대기 시간을 유지하는 것은 물론 99% 이상의 접속 성공률을 보장해 보다 안정적인 연결을 지원한다. 또한 대규모 인원이 동시에 접속하더라도 소수의 오디오 채널을 감지하는 기능으로 유의미한 대화를 하고 있는 액티브 스피커를 인식할 수 있게 되어 더욱 자연스러운 음성 대화를 할 수 있게 됐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