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마이크로닉스 및 넵튠 소식 외

기사승인 2022.09.06  16:09:52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및 종합

-카카오엔터테인먼트-넵튠-컬러버스 3社가 메타버스 사업 및 서비스에 대한 협력을 골자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 ‘컬러버스’와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보유한 웹툰, 웹소설 및 케이팝 관련 IP를 연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대표 이진수, 김성수)는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웹툰을 대표 플랫폼으로 글로벌 웹툰, 웹소설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스토리 부문’과 국내 최다 배우 군단 및 작가, 감독, PD가 소속된 독보적 스튜디오 네트워크와 영화, 드라마, 예능, 모바일 숏폼 콘텐츠 기획/제작 역량을 갖춘 ‘미디어 부문’, 음악의 기획/제작/유통과 No.1 뮤직플랫폼 멜론을 운영하는 ‘뮤직 부문’ 등 콘텐츠 전 사업영역을 아우르는 독보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넵튠과 컬러버스가 개발 및 서비스하는 ‘컬러버스’는 자신만의 색깔을 담은 세계를 만들고 공유하는 오픈형 3D 메타버스 플랫폼이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컬러버스’를 활용해 메타버스안에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논의할 전망이다. 예를 들어 케이팝을 테마로 한 메타버스 월드나 주요 스토리 IP를 이용한 가상공간 서비스를 함께 제작하는 것도 가능하다

지난 6월 카카오 미디어 데이에서 공개된 ‘컬러버스’는 웹이나 앱 환경에 제약 없이 이동이 가능한 웹 스트리밍 기술을 활용해 제작 중이다. 이를 이용해 카카오톡 등의 2D 서비스들에서 바로 3D 메타버스로의 이동과 접속이 가능하며, 별도의 앱 설치 없이 모바일웹에서 주요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된다.

-위메이드(대표 장현국)가 서울대학교(총장 오세정)와 암호화폐 위믹스(WEMIX) 발전기금 기부 협약을 지난 5일(월) 체결했다.

위메이드는 10억 원 상당의 위믹스를 ‘SNU BIZ 창업 펀드’로 서울대학교 경영대학에 전달한다. 기부금은 경영대학 학생들의 교육, 창업 활동 지원에 사용된다. 

이번 협약식은 9월 5일(월)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 총장실에서 진행됐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 서울대 오세정 총장과 김상훈 경영대 학장 등이 참석했다. 서울대학교 오세정 총장은 “동문이신 장현국 대표님께서는 ‘성장, 책임, 성취’의 핵심 가치 위에 위메이드를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시키시고, 존경받는 기업인으로서 나눔의 기업문화를 이끌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계신다”며, “소중한 후원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창업이 더욱 활성화되고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경영인이 더 많이 양성될 것”이라고 감사의 뜻을 표했다.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는 “서울대가 세계를 선도할 도전적인 인재 양성과 창업을 위해 잘 활용해주시길 바란다”며,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인재 양성을 위한 방안을 계속 고민하고 실행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사진> 위메이드 장현국 대표(좌)와 서울대 오세정 총장(우)이 위믹스 기부 협약식

-인텔코리아(대표 권명숙)는 지난 8월 18일부터 8월 31일까지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개최한 ‘2022 인텔 게이머 데이(2022 Intel Gamer Day)’ 행사가 성공적으로 막을 내렸다고 5일 밝혔다. 인텔코리아는 이번 인텔 게이머 데이 행사는 역대 최대 규모의 게이머 대상 프로모션 행사로, PC 하드웨어와 게임타이틀 소프트웨어 제공 등 게이머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했다고 밝혔다.
 
2022 인텔 게이머 데이 행사는 8월간 전 세계 27개국의 소매점 및 제조사들과 공동으로 진행한 게이밍 PC 구매 프로모션이다. 국내에서는 온라인 리테일 기업인 G마켓이 협력사로 참여했다. 이외에도 9개의 PC 제조사는 물론 크래프톤, 펄어비스, 블리자드 등 게임 개발사 등 총 43개 협력사가 이번 행사에 참여했다.

함영준 G마켓 PC팀장은 “인텔코리아 등 다양한 협력사들과 함께 진행한 2022 인텔 게이머 데이 행사에서 가격할인 및 게임타이틀 제공 등 게이머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할 기회를 마련할 수 있었다”며 “이번 행사로 고성능 게이밍PC에 대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 G마켓은 인텔과 추후 다른 프로모션을 통해 PC 사용자들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혜택을 제공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엔비디아(CEO 젠슨 황)가 오는 9월 19일부터 22일까지 가상으로 GTC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GTC에서는 로우스(Lowe's), 크로거(Kroger), 지멘스(Siemens)와 같은 선도적인 기업들이 디지털 트윈 시뮬레이션을 구축 및 운영해 3D 인터넷 시대에 진입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엔비디아 GTC는 선도적인 기업들과 그곳의 설계자, 기획자, 운영자들이 산업 메타버스를 사용해 물리적으로 정확하고 완벽하게 동기화된 AI 지원 디지털 트윈을 생성하는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최고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엔비디아 옴니버스 엔터프라이즈를 통해 기업이 제품, 프로세스 및 시설을 실제 세계에 구현하기 전에 설계하고 현재와 미래 운영을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다룬다.

-카카오모빌리티(대표 류긍선)가 국내 최대 충전서비스 제공사 중 하나인 차지비(ChargEV)와 손잡고 전기차 이용자들을 위한 ‘전기차 발레 충전 서비스'를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해당 시범 서비스는 강남 논현동에 위치한 이디야 커피랩 방문객을 대상으로 제공된다.

카카오내비 ‘전기차 발레 충전 서비스'는 최근 국내 전기차 보급률이 올해 8월 기준 31만대로 전년대비 약 55% 급증한 반면, 충전 수요를 해소할만한 인프라가 부족해 불편을 겪는 전기차 운전자들을 위해 마련됐다. 그동안 개별 서비스로 제공돼 온 발레와 전기차충전을 하나의 서비스로 통합해 이용 편의성을 증대시킨다는 포부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정식 서비스 런칭에 앞서 서비스 퀄리티 확보 및 이용자 사용성 검증을 위해 100% 발레서비스로 운영 중인 ‘이디야 커피랩' 주차장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행한다. 이후 ‘전기차 발레 충전 서비스'를 연내에 정식 오픈하고, 적용 주차장을 점차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다.

이용 방법은 카카오내비 내 주차패스 등록 후 별도의 예약 절차 없이 주차장에 입차해 발레 기사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면 된다. 카카오내비 앱 내 ‘카카오 T 발레’를 통해 ▲미리 출차 요청 ▲자동결제 ▲전기차 충전∙발레서비스 통합 정산 등 편의기능을 제공하고, ▲서비스 이용 가능 시간 ▲예상 금액 정보도 실시간으로 조회 가능하다.

-레노버가 16번째 연례 ESG 보고서(회계연도 2021/2022)를 발간해 자사 ESG 활동 진행 상황 및 성과를 발표했다.

레노버는 이번 연례 ESG 보고서를 통해 폐쇄 루프(Closed-loop) 프로세스를 통한 순환 경제 참여 증대,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 단기 목표 달성, 직장 포용성 관련 수상 실적 및 전 세계 지역사회에 대한 기록적인 규모의 자선 투자 활동 등을 공개했다.

레노버는 마그네슘, 알루미늄, 해양 플라스틱 등 새로운 종류의 재활용 소재를 제품에 사용, 순환 경제 참여를 확대했다. 전자제품을 재활용한 폐쇄 루프 재생 플라스틱 제품 비중을 지난해의 103종에서 248종으로 늘렸다. 

-카카오의 기업재단 카카오임팩트는 5일 국내의 다양한 사회혁신가들을 지원하는 ‘카카오임팩트 펠로우십(이하 펠로우십)’의 시즌 3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펠로우십은 사람에 대한 투자를 통해 소셜임팩트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소셜벤처, 비영리단체, 활동가, 연구자, 창작자 등 여러 분야의 ‘사회혁신가’를 선정해 지원하는 프로젝트다. 지난 2021년 2월 시즌1을 시작으로, 지금까지 총 24명의 펠로우를 선정해 지원하고 있다.

특히, 이번 시즌부터는 재단법인 브라이언임팩트(이사장 김정호)와 공동 운영에 나선다. 두 재단은 함께 사회혁신가들에 대한 다양하고 폭넓은 지원 방법을 보다 깊이 있게 모색하고,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소셜임팩트를 널리 확대하기 위해 협력해 나갈 예정이다.

-메타버스 공간 플랫폼 기업 올림플래닛(대표 권재현)이 엘리펙스 써밋 2022의 메타버스 홀을 오픈했다. 엘리펙스 써밋 메타버스 홀은 컨벤션 센터와 써밋 홀, 라이브러리 홀로 구성되어 있다.

엘리펙스 컨벤션 센터에서는 엘리펙스로 빌드한 다양한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 사례를 확인할 수 있고 엘리펙스 써밋의 실시간 중계가 진행되는 엘리펙스 써밋 홀에서는 써밋 진행 시 강연을 확인할 수 있다.

엘리펙스 써밋 라이브러리 홀에서는 ‘메타버스 트렌드와 브랜딩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엘리펙스 써밋 2022 Jul.와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진행한 엘리펙스 써밋 2022 Aug.의 각 강연 내용 확인 및 써밋 리포트 무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또, 7월에 진행한 엘리펙스 써밋의 각 세션 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8월 써밋 영상은 순차적으로 업로드 될 예정이다.

-벤큐는 9월 6일, 자사 전자칠판을 도입한 고객 중 클래스룸케어 인증 프로그램에 가입한 가맹점 수가 300호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클래스룸케어 인증점은 벤큐의 인증 마크와 함께 독자적인 사후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시력보호 기능, 항균 스크린, 공기 질 측정 센서를 적용한 벤큐 전자칠판을 도입한 시설을 대상으로 한다. 플리커프리, 로우블루라이트, 난방사 방지로 구성된 시력보호 기능은 독일 TUV 라인란드 인증을 받았으며, 항균 스크린으로 일본 SIAA 항균 제품 인증을 받았다. 프리미엄 전자칠판 RP 시리즈에 탑재된 공기 질 측정 기능은 실내 이산화탄소 농도와 초미세먼지까지 측정해 실시간으로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 신제품 출시

-한미마이크로닉스(대표: 강현민, 이하 마이크로닉스)는 새로운 쿨러 디자인이 적용된 ‘PNY 지포스 RTX 30 시리즈 베르토(PNY GeForce RTX 30 Series VERTO)’ 그래픽카드를 출시했다. PNY 베르토 시리즈는 과거 지포스 4 그래픽카드부터 선보였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자랑한다. 직관적인 디자인의 냉각장치를 적용, 최적의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 지포스 RTX 30 시리즈에도 동일한 콘셉트를 바탕으로 냉각장치를 설계함으로써 PNY 그래픽카드 특유의 정체성을 유지하고자 했다. 

엔비디아 지포스 RTX 30 시리즈 그래픽 프로세서는 엔비디아 암페어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레이 트레이싱 외에 엔비디아 딥 러닝 슈퍼 샘플링, 딥 러닝 안티 앨리어싱, 엔비디아 브로드캐스트 등 차세대 그래픽과 인공지능, 콘텐츠 가속까지 쾌적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스틸시리즈가 게이밍 헤드셋 '아크티스 노바 시리즈' 3종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아크티스 노바 7, 아크티스 노바 3, 아크티스 노바 1> 헤드셋은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융합한 노바 어쿠스틱 시스템을 탑재하여, 경쟁 제품보다 높은 기준의 성능을 자랑하며 게이머들에게 ‘올마이티 오디오’로 알려진 새로운 개념의 궁극적인 사운드 경험을 선사한다. 


■ 기타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북미 스토리 IP 전진기지 타파스 미디어와 래디쉬 미디어가 전략적 합병을 완료하고 타파스엔터테인먼트로 새롭게 출범했다. 북미 굴지의 웹툰 플랫폼 타파스와 웹소설 플랫폼 래디쉬, 우시아월드 사이의 유기적인 IP 시너지로 현지 웹툰, 웹소설 시장 성장세에 드라이브를 걸고, 스토리 IP 거점인 본사와 타파스엔터테인먼트 간 긴밀한 파이프라인 구축으로 글로벌 K웹툰 흥행세에 불을 붙인다는 목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8월 1일부로 북미 최초의 웹툰 플랫폼인 타파스 미디어와 웹소설 IP 리딩 기업 래디쉬 미디어의 합병 절차를 마무리하고 신규 합병 법인인 타파스엔터테인먼트를 출범했다고 5일 밝혔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앞서 북미 타파스와 래디쉬, 그리고 세계 최대 아시아 판타지 서비스이자 래디쉬 자회사인 우시아월드를 하나로 아우르는 합병 법인 설립 계획을 발표했었다. 글로벌 스토리 IP 비즈니스 핵심 지역인 북미에서 지금보다 더 가파른 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유연하고 체계적인 북미 비즈니스를 펼쳐갈 ‘스토리 IP 거점’이 필요하다는 비전에서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타파스엔터테인먼트 출범으로 세계 최대 엔터테인먼트 시장인 북미에서 ‘글로벌 슈퍼 IP 발굴 기지’와 ‘K웹툰 전초 기지’라는 두 토대를 마련하게 됐다. 

-메타크래프트(대표 유정석)는 자사의 웹소설 플랫폼 ‘노벨피아’의 일본 서비스를 시작한 지 7일 만에 약 500작 이상의 신작이 등록되며 폭발적인 호응을 얻고 있다고 밝혔다. 

노벨피아는 서비스 오픈 전부터 다양한 SNS를 통해 일본 웹소설 팬들과 소통을 이어왔으며 철저한 현지화 전략과 기존에는 없던 새로운 방식들을 도입해 큰 관심을 모아왔다. 

특히 일본 시장에서는 이례적으로 조회수당 정산금을 지급하는 파격적인 정책이 호응을 얻으며 현지 웹소설 작가 및 지망생들의 열띤 참여가 이어져 일주일 만에 500여 개의 신작이 등록됐다. 이를 통해 서브컬처 강국이자 기성 웹소설 플랫폼들이 있는 일본 웹소설 시장에서 노벨피아의 이름을 알리는데 주효했다는 분석이다.

-메타버스 게이밍 플랫폼 ‘더 샌드박스(The Sandbox)’가 9월 2일 서울 강남에 위치한 산학협동재단빌딩에서 르노코리아자동차와 메타버스 사업 파트너십 체결식을 진행했다. 파트너십을 통해 더 샌드박스와 르노코리아자동차는 함께 메타버스 공간을 활용해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디지털 공간에서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선보일 계획이다.

이 외에도 더 샌드박스는 르노코리아자동차와 더 샌드박스 메타버스에서 활동하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들과의 마케팅 협업을 지원하며,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MZ세대를 중심으로 양사의 새로운 잠재 고객층을 확보하도록 장기적인 관계를 구축해 나갈 예정이다. 

-클라우드 전문기업, 클라우드메이트가 서울 신도림 디큐브시티 타워동29층으로 사옥 확대 이전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디큐브시티는 지하철역과 직통 연결돼 최적의 업무시설을 갖추었으며 풍부한 비즈니스 인프라를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클라우드메이트는 이번 사옥 이전을 통해 클라우드에 최적화된 ‘스마트오피스’를 구축했으며, 창의적인 업무공간 배치를 통해 자유롭고 유연하게 근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 자율 좌석제를 별도로 운영해 업무 특성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개발자 간의 다양한 협업을 위해 회의 및 미팅 공간을 확대했으며, 비대면 원격회의를 위한 공간 시설을 강화해 언제 어디서나 원활하게 업무가 진행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가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원장 신현철)과 함께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인 ‘카카오 i 커넥트 톡(Kakao i Connect Talk)’을 기반으로 헬스케어 업계 최초 건강검진 가이드봇(이하 건진가이드봇)을 공동 개발한다고 6일 밝혔다.

양사는 건진가이드봇을 통해 연간 50만명에 달하는 강북삼성병원의 고객이 건강검진 서비스를 더욱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용자는 별도의 앱 다운로드 없이 검진 당일 접수 시 카카오톡에서 검사실 안내를 받을 수 있는 것은 물론, 검진 중 문의사항을 카카오톡 채널에 남기면 챗봇을 통해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사 몇 개 남았어’라고 입력하면 챗봇이 남은 검진 항목을 알려주고 ‘대기순번 알려줘’라고 입력하면 대기 순번 확인이 가능하다. 병원에서 담당자를 찾을 필요 없이 카카오톡에서 간단히 정보를 확인할 수 있으니 이용자의 편의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엔엑스쓰리게임즈(NX3GAMES, 대표 최재헌)는 네이버제트 제페토에 펫 육성 힐링 월드 ‘마이펫다이어리’를 출시하고 플레이 영상을 공개했다고 6일 밝혔다.

'마이펫다이어리’는 지난 6월 엔엑스쓰리게임즈가 선보인 신작 프로젝트 라인업에서 ‘프로젝트 C’로 공개되어 기대를 모았으며, 전 세계 3억 이용자가 즐기는 네이버제트 제페토의 모바일 앱에서 만나볼 수 있다. 1천여 종 이상의 귀여운 펫을 수집하고 나만의 공간과 다이어리 등을 나만의 개성을 담아 자유롭게 꾸밀 수 있어 힐링과 감성을 담은 매력적인 공간으로 다가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카메라 기능을 지원해 펫과 함께하며 사진이나 영상을 촬영한 후 제페토에 바로 게재하거나 SNS에서 친구들과 공유하고, 추억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활용 가능해 반려동물 랜선 집사층에도 호응을 얻을 것으로 예상된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