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네이버시리즈 및 AMD 소식 외

기사승인 2022.08.10  14:28:46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및 종합

-카카오(각자대표 남궁훈, 홍은택)가 10일 지도 앱 서비스 카카오맵에서 부산 지역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제주, 울산, 춘천, 목포에 이어 5번째 적용한 것으로, 카카오맵만의 특화 서비스로 이용자 만족도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는 위성항법시스템을 활용해 지도상에 실시간 버스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다. 10cm 단위의 버스 위치 정보를 초 단위로 갱신해 보여준다. 신호 대기 상태나 도로 상황에 따른 이동 속도까지 확인할 수 있어, 버스 이용객들의 편의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카카오맵 첫 화면에서 상단 검색창의 메뉴바 혹은 우측 레이어 버튼을 누르고 초정밀 버스 기능을 켜면 된다. 정류장 검색이나, 대중교통 길찾기에서 상세경로 선택 시에도 초정밀 버스 위치 정보가 제공된다. 버스 아이콘마다 노선번호를 표기하고 버스 종류에 따라 색상을 구분해, 지도 위에서 원하는 버스를 빠르게 찾아볼 수 있다.

내비게이션 모드도 제공한다. 실제로 버스를 타고 주행하는 것처럼, 선택한 버스의 실제 위치에 맞춰 지도가 이동한다. 지도상에서 원하는 버스를 선택하면 내비게이션 모드가 실행된다. 이동 중인 정류장, 속도, 차량 번호까지 보여줘 버스 이동 경로와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AMD가 신규 레노버 씽크패드(Lenovo ThinkPad) P15v 및 P14s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에 AMD 라이젠 프로(Ryzen PRO) 프로세서를 공급했다. 레노버는 그래픽 기술 분야 연례 컨퍼런스 ‘시그라프 2022(SIGGRAPH 2022)’에서 새로운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을 공개했으며, AMD 프로세서 기반의 워크스테이션 포트폴리오를 총 다섯 개의 제품으로 확대하여 전문 워크로드를 위한 고성능 시스템을 찾는 사용자들에게 더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게 되었다.

AMD 라이젠 프로 6000H 시리즈 프로세서 기반의 씽크패드 P15v 모바일 워크스테이션은 강력한 성능과 높은 가치를 제공하며, AMD 라이젠 프로 6000U 시리즈 프로세서 및 차세대 라데온 프로(Radeon PRO) 내장 그래픽을 탑재한 씽크패드 P14s는 레노버의 모바일 워크스테이션 제품 중 가장 뛰어난 휴대성을 자랑한다.

-엔비디아(CEO 젠슨 황)가 시그라프(SIGGRAPH) 특별 연설에서 그래픽의 다음 시대를 주도하는 힘과 이를 가속화하기 위한 엔비디아(NVIDIA)의 확장 도구 범위에 대해 발표했다. 

엔비디아 설립자이자 CEO인 젠슨 황(Jensen Huang)은 "AI와 컴퓨터 그래픽의 결합은 인터넷 차세대 진화인 메타버스를 강화할 것이며, 이는 연결된 가상 세계와 디지털 트윈의 고향이자 실제 업무와 놀이를 위한 장소가 될 것이다. 더불어 가장 인기 있는 로봇 형태 중 하나가 될 디지털 인간 아바타로 메타버스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라고 설명하며, 45분간의 강연을 시작했다. 

한편 엔비디아는 새로운 지포스 게임 레디 드라이버(Game Ready Driver)를 출시했다. 새로운 드라이버는 오는 8월 12일 출시되는 마블 스파이더맨 리마스터에 최적화된 성능을 제공한다 

-KT(대표이사 구현모)가 국제 오픈랜 표준화 단체인 ‘오픈랜 얼라이언스(O-RAN Alliance)’ 회의에서 제안한 오픈랜(Open RAN) 연동 규격이 지난 7월 29일 표준 승인을 받았다고 10일 밝혔다.. 

KT는 지난 6월 14일 미국 캘리포니아주 산타로사에서 열린 오픈랜 표준 회의에서 오픈랜 연동 규격의 표준화를 제안했고, 오픈랜 얼라이언스의 검토를 거쳐 표준 승인을 받았다. 오픈랜은 다양한 제조사의 기지국 장비를 상호 연동해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개방형 무선망 기술이다.

KT가 제안한 오픈랜 연동 규격은 서로 다른 제조사에서 개발된 5G 기지국의 분산장치(DU)와 무선장치(RU)를 하나의 5G 기지국처럼 동작시키기 위해 필요한 규격이다. 그간 오픈랜 얼라이언스에서 정의된 DU와 RU 간 개방형 인터페이스는 국내 5G 무선망에 직접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KT는 오픈랜 연동 규격에 ▲상·하향 타임슬롯 구성비율(TDD Configuration) ▲10Gbps 광회선 지원을 위한 데이터 압축률 등 실제로 국내 5G 무선망 환경에서 사용 중인 설정값과 구성방식을 반영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메타버스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와 새로운 성장 모델 발굴에 앞장서고 있다. 콘진원은 지난 5월 ‘메타버스 콘텐츠 포럼’ 출범하고, 매월 활발한 주제별 포럼을 통해 메타버스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논의를 지속하고 있다. 또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지원 사업’을 통해 13개 과제를 선정하여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메타버스의 새로운 성장모델 발굴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메타버스 콘텐츠 포럼’은 메타버스 콘텐츠 생태계 성장과 미래가치 제고, 콘텐츠 중심의 메타버스 활성화 정책 목표와 과제를 도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생태계를 구성하는 콘텐츠, 플랫폼, 유통, 투자, 학계 40여 명 전문가가 참여하여 매달 주제별 포럼을 진행한다. 

지난 6월 포럼에서는 ‘메타버스와 세계관 구축’에 대해 논의했다. 발제를 맡은 메타버스 제작사 김동은 대표는 “기존에는 세계관과 스토리는 콘텐츠의 부속물로  뒤따라 왔다면, 메타버스에서는 세계관이 가장 우선적으로 필요하다”며, “콘텐츠, 커뮤니티, 플랫폼은 모두 하나로 움직이는데, 이들이 모두 작동하기 시작하려면 그 안에 문화코드가 필요하고 그것이 바로 세계관”이라고 설명했다. 기어이스튜디오의 이혜원 대표는 “가상현실 공간에서는 이야기에 대한 주도적인 경험을 갖게 되는 것이 특징, 메타버스에서는 실시간성이 가장 중요한데, 실시간성은 주도적인 경험을 갖는 참여자 간의 공동체 경험을 만든다”고 말했다. 

-올림플래닛(대표 권재현)이 8월 25일 개최하는 '엘리펙스 써밋 2022 Aug.'의 연사 라인업을 공개했다. '메타버스 트랜스포메이션의 모든 것'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엘리펙스 써밋 2022 Aug. 는 국내 메타버스 전문가 5인과 함께 총 5개 세션으로 진행된다.

첫번째 연사는 한국인공지능포럼 대표이자 브랜드 마케팅 전문가 이장우 박사이다. 이장우 박사는 지난 7월 써밋에서 '브랜드 공간의 성공적인 경험 설계'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쳐 청중의 공감을 얻으며 큰 호응을 얻었다. 8월 써밋에서는 '2023 경기침체, 메타버스는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인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두번째 세션은 연세대학교 국제학대학원 모종린 교수가 '끌리는 공간의 콘텐츠는 무엇이 다른가'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번째 세션은 이슬아 작가가 '시대의 가장 매력적인 이슬아라는 IP의 탄생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진행한다. 다음으로, 글로벌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기업 이노션의 염철 상무가 '사람, 공간, 브랜딩 이야기'라는 주제로 공간과 브랜딩에 대해 강연을 진행할 예정이다.

마지막 시간은 국내 3대 미술관 '사비나미술관'의 한상익 큐레이터가 '어디에서도 못 들었던 미술관의 메타버스 이야기'라는 주제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다. 사비나미술관은 최근 올림플래닛의 엘리펙스를 통해 메타사비나를 빌드해 큰 관심을 받았다.
 

■ 신제품 출시 

-로지텍의 크리에이터를 위한 브랜드 ‘로지텍 포 크리에이터’가 자사의 신규 게이밍 기어 컬렉션 ‘로지텍 G 오로라 컬렉션’과 조화를 이루는 프리미엄 USB 마이크 ‘블루 예티 오로라 컬렉션(이하 예티 오로라 컬렉션)’의 국내 출시를 10일 발표했다.

로지텍 포 크리에이터의 산하 브랜드 블루 마이크로폰 ‘예티(Yeti)’의 스페셜 에디션으로 출시된 예티 오로라 컬렉션은 보다 감성적인 컬러의 스트리밍 · 레코딩 환경을 조성하길 원하는 크리에이터를 위해 ‘화이트 미스트’와 ‘핑크 던’의 2가지 컬러 구성으로 출시한 것이 특징이다. 

-스틸시리즈 (SteelSeries, CEO: 에티샴 라바니)가 10일, 여의도 글래드 호텔에서 ’2022 스틸시리즈 신제품 발표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 발표회에서 공개한 '아크티스 노바 프로 시리즈'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AI 노이즈 캔슬링 마이크, 듀얼 연결시스템 등의 기능이 탑재된 것은 물론 '소나 오디오 소프트웨어 스위트 시스템'과 결합으로 게임 오디오의 수준을 한 단계 높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스틸시리즈 최상위 키보드 라인업인 ‘에이펙스 프로 시리즈’의 신제품 '에이펙스 프로 미니'도 소개됐다. '에이펙스 프로 시리즈'는 키 입력에 있어서 원하는 감도를 선택할 수 있는 스틸시리즈의 특허 기술 ‘옴니포인트’ 스위치가 탑재돼 있다. 

 

■ 기타

-네이버시리즈가 대표 웹소설 작품들을 모아볼 수 있는 ‘시리즈에디션’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시리즈에디션은 네이버웹소설에서 정식 연재되는 오리지널 작품과 네이버시리즈가 엄선한 작품들로 구성된다. 네이버시리즈 앱(App)과 웹(Web)에서 만나볼 수 있고, 작품 이미지 하단에 시리즈에디션 블릿이 부착되어 빠르게 구분할 수 있다. 네이버시리즈 앱(App)에서는 노블(Novel) 카테고리 내 시리즈에디션을 통해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네이버웹소설의 정식 연재 작품 공간인 ‘오늘의웹소설’도 론칭 9년 만에 시리즈에디션으로 이름을 변경했다. 또한 시리즈에디션 내 오리지널 작품 발굴을 활성화하고자 네이버웹소설 서비스는 대대적인 개편에 들어간다. 

우선 이용자들이 주간 인기작을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위클리 베스트' 영역을 신설하고, 세분화된 장르 탐색과 작품 검색이 가능하도록 키워드 및 태그 기능을 추가한다. 일간 및 주간 랭킹 외의 다양한 랭킹 정보를 제공해 작품 탐색의 기회도 넓힌다. 웹소설 작가들이 작품을 등록하면 정해진 일정에 맞춰 작품이 업로드되는 예약 기능과 작품 관리 및 독자 소통을 위한 커뮤니티 기능도 도입한다. 

네이버시리즈 박제연 웹소설 리더는 “시리즈에디션을 통해 네이버웹소설 오리지널 등 다양한 작품이 네이버시리즈와 연계되어 웹소설 IP의 가치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히며 “장기적으로는 시리즈에디션의 작품들이 원천 콘텐츠를 넘어 웹툰, 영상 등으로 외연을 확장하고 글로벌 콘텐츠로 성장할 수 있도록 작품 및 작가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NHN벅스는 아티스트 필름 ‘스튜디오 벅스(STUDIO BUGS)’를 공개했다고 10일 밝혔다. '스튜디오 벅스’는 아티스트가 가진 개성과 철학을 감각적이고 고급스러운 패션 필름으로 담아낸 벅스 오리지널 콘텐츠다. 다양한 장소와 오브제(objet)를 활용해 각 아티스트에 어울리는 감성 환경을 찾아내고, 내레이션이나 인터뷰를 적절히 담아, 한 명의 아티스트를 온전히 소개하는 실험적인 다큐멘터리 영상으로 제작된다.

앞으로 ‘스튜디오 벅스’에서 선정한 아티스트마다 본편과 인터뷰, 총 2가지 방식의 필름을 제작할 예정이다. 모든 영상은 MZ세대가 선호하는 스낵 컬처(snack culture) 기반 숏폼 콘텐츠(short-form contents)로 제공한다.

10일 NHN벅스는 벅스 앱 영상 카테고리 ‘벅스 오리지널’ 메뉴에, ‘스튜디오 벅스’ 첫 번째 선정 아티스트인 리밋(Limit)의 필름 본편을 선보였다.

-콘텐츠랩블루’(대표 고영토)가 출판 전문기업 ‘타인의 취향’과 함께 올해 하반기 종이책 브랜드 ‘CLB BOOKS’를 론칭하고 도서 출판 사업에 본격적으로 뛰어든다. 

콘텐츠랩블루는 2018년 설립된 이래 웹툰•웹소설•애니메이션 작화 등 디지털 콘텐츠 개발과 서비스에 주력하며 꾸준히 성장해 왔다. 노블코믹스 <마존현세강림기>, <접근불가 레이디>, <후궁계약> 등 다수의 인기작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난해 말에는 100억 규모의 프로젝트 A 투자 유치에도 성공한 바 있다. 올해 1월, 여성향 웹소설 전문 출판사 메르헨미디어를 인수하면서 본격적으로 소설 IP 확보 경쟁에 뛰어든 콘텐츠랩블루는 이번 도서 출판 사업 확장을 통해 오리지널 콘텐츠 개발과 생산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이를 바탕으로 온/오프라인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서의 도약도 꾀한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