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ICT 종합] 콘진원 및 스틸 소식 외

기사승인 2022.06.09  17:45:36

공유
default_news_ad2

■ ICT 종합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9일 <2021년 하반기 및 연간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를 발간했다. 이번 보고서에는 콘텐츠산업 11개 분야의 2021년 하반기 및 연간 주요 동향분석 결과가 제시됐고, 사업체 2,672개사 대상 실태조사 및 141개 상장사 자료 분석을 통해 추정한 매출, 수출 등 주요 산업규모가 포함됐다.
 
2021년 국내 콘텐츠산업 연간 매출액은 전년 대비 6.3% 증가한 약 136조 4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2020년 코로나19 영향으로 1.2%의 낮은 성장률을 기록한 이후 회복세에 들어선 것으로 보인다. 

2021년 하반기 매출은 상반기 대비 18.5%, 전년동기 대비 6.3% 증가한 73조 9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콘텐츠 업계가 디지털 플랫폼의 다양화, IP 연계콘텐츠 생산 등 변화하는 산업 환경에 대응한 다양한 활로를 모색한 결과로 분석된다.

디지털 전환에 적극적인 ▲만화(23.5%), ▲광고(11.2%), ▲지식정보(10.2%), ▲콘텐츠솔루션(9.3%)이 전년 대비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했고, 극장 시장 회복이 기대에 미치지 못한 ▲영화(-8.7%)는 전년 대비 매출이 감소했다.

-NHN DATA(대표 이진수)가 웹·앱 데이터 허브 ‘다이티 데이터 마켓을 통해 ‘2022 상반기 앱 트렌드 리포트’를 발표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리포트는 16개 업종별 2,800만 개 안드로이드 앱 설치 데이터를 분석해, 앱 시장을 관통하는 인사이트를 다각도로 조망했다.

2022상반기 결산 결과, 엔데믹, N잡러, 카드 재테크 등 다양한 트렌드가 돋보였다. 특히 엔데믹 전환에 따라 일상 회복이 본격화되면서 여행 및 패션 앱의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코로나 팬데믹 기간 동안 주춤했던 여행 업종은 항공사 앱과 숙박 앱 등을 중심으로 앱 설치 수 증가 추이를 보였다. 해외 여행이 재개됨에 따라 ‘대한항공’ 앱은 지난해 하반기(2021년 10월) 대비 올 상반기(5월) 설치 수가 32% 급증했다. ‘케이케이데이(13%)’, ‘마이리얼트립(11%)’ 앱도 10% 이상의 설치 수 상승률을 기록했다. 설치 수가 많은 상위 3개 숙박 앱인 ‘야놀자(1%)’, ‘여기어때(4%)’, ‘에어비앤비(6%)’도 일제히 설치 증가세를 보였다. 

명품·한정판 판매 플랫폼의 저력은 상반기에도 이어졌다. 팬데믹을 거치며 온라인 채널을 통한 명품 소비가 일상으로 자리잡은 결과다. 특히, 2022 상반기 패션 앱 설치 수 상승률 상위 5개 앱 중 4개를 명품·한정판 쇼핑 앱이 차지하며 견고한 명품 수요층을 입증했다. ‘트렌비’(163%), ‘발란’(137%), ‘머스트잇’(96%), ‘크림’(54%) 순으로 높은 설치 수 상승률을 기록했으며, 이들 명품·한정판 앱은 다른 패션 앱에 비해 중복 설치 비중이 적어 충성 고객 비중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스틸시리즈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구미대학교가 주최하는 '2022 전국 고교생 게임아트 ∙ 웹툰 공모전'을 공식 후원한다고 밝혔다. 본 공모전은 게임산업 분야 인재 발굴과 육성을 위한 기회의 장으로, 게임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확산하고자 마련됐다.

공모분야는 ▲게임아트(장르와 스타일 기술적 제한에 관계 없는 창작 캐릭터 또는 배경) ▲웹툰 (장르적 제한이 없는 웹툰 형식의 순수 창작물)  2개 분야로 지난해 대비 총상금, 수상작품 수 등 시상 규모를 더욱 확대했다. 접수 기간은 오는 9월 23일까지로 게임과 웹툰에 관심 있는 전국 고등학교 재학생 또는 그와 동등한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상금을 비롯해 2023학년도 구미대학교 비주얼게임컨텐츠스쿨 및 웹툰애니메이션스쿨 수시전형 면접 우대 혜택이 제공될 예정이다. 

-NHN클라우드가 농업에 AI를 접목하는 ‘스마트 팜’ 사업에 나선다.  NHN Cloud(대표 백도민, 김동훈)가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대학원장 김민), 스마트 팜 전문 벤처 농부심보(대표 노수향)과 함께 <스마트 팜(Smart Farm) 사업>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3사는 산학 협력을 통해 각 기관이 보유한 역량과 자원을 활용, 스마트 팜 서비스 구축 및 운영을 위한 공동 업무 수행을 추진한다.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과 (주)농부심보는 농작물 모듈형 재배 시스템 및 도시농업 서비스 관련 연구 내용과 데이터를 제공하고, ▲NHN클라우드는 당사 AI 연구 개발 역량에 데이터를 결합해 스마트 팜 플랫폼 구축을 담당한다. 

-컴투스홀딩스(대표 이용국)의 자회사 ‘컴투스플랫폼(대표 송재준)’은 메타버스 전문 기업 ‘와이드브레인(대표 정혜원)’과 메타버스 AR 투어 콘텐츠 ‘히어위아(Here we AR)의 하이브 적용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하이브 SDK가 적용되는 ‘히어위아’는 작년 말부터 정식 서비스를 하고 있는 메타버스 AR 투어 콘텐츠다. 위치기반 AR 기술을 활용해 다양한 증강현실을 제공한다. 현재 부산의 태종대와 유라리 광장, 서울시립과학관 등에서 모험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다. 업무협약이 체결됨으로써 히어위아는 이달 중 하이브 소프트웨어 개발 키트(SDK)를 적용해 콘텐츠 개발 및 운영의 기반이 되는 다양한 요소들을 제공받게 된다. 손쉬운 로그인 기능과 결제 기능은 물론 콘텐츠 서비스를 위한 마케팅, 통계 기능 등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세계 80% 이상의 언어 대응은 물론 국가별로 상이한 정보보호법 준수를 지원하는 등 글로벌 서비스에 최적화되어 있어 해외 진출도 손쉽게 할 수 있다.


■ 신제품 출시

-제이씨현시스템(대표: 차중석)에서는 365일 새제품 교환 서비스가 적용된 'PNY XLR8 지포스 RTX 3090Ti UPRISING D6X 24GB EPIC-X RGB OC Triple' 그래픽카드를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최대 부스트 클럭 1860MHz와 10,752개의 CUDA코어가 탑재되었으며, 최상의 게이밍 퍼포먼스를 제공한다. 기존 출시되었던 RTX 3090 24GB 제품과는 다르게 코어 및 클럭 모두 부스트되어 출시했다. 또한 게이밍 유저들 및 하이엔드 유저들이 원하는 4~8K 해상도 지원과 다중 디스플레이 지원으로 최대 4개의 모니터를 동시에 연결하여 원활한 멀티플레이가 가능하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