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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CT 종합] 구글플레이 및 셀바스 소식 외

기사승인 2022.05.31  17:2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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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ICT 종합

-카카오(대표이사 남궁훈)의 사회공헌 플랫폼 ‘카카오같이가치’는 31일, 일상 속 작은 행동으로 사회문제 해결에 동참할 수 있는 행동 참여 프로젝트 ‘모두의행동’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모두의행동은 개인의 사소한 행동이 모이면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다는 취지로 마련한 프로젝트다. 이용자가 프로젝트에서 진행하는 캠페인 정보를 공유하거나, 관련 행동을 실행하고 인증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함께 캠페인을 응원하는 자발적 참여 방식이다. 카카오같이가치 홈페이지에서 관련 캠페인 정보를 확인하고 쉽게 참여할 수 있다.

모두의행동 첫 번째 캠페인 주제는 ‘그린 디지털’ 이다. 6월 5일 환경의 날을 맞아 3명의 캠페인 스피커가 탄소 절감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을 행동 미션으로 제안한다. 지난 4월 ESG 경영 강화의 일환으로 선언한 기후위기 대응원칙 ‘Active Green initiative’ 을 실행하고자 했다.

카카오 개발자인 펄은 ▲‘메일을 가볍게, 지구도 가볍게’ 캠페인을 통해 스팸메일함과 휴지통의 삭제 기간을 단축해 탄소를 줄일 수 있는 일상 행동을 제안한다. 배우 차학연이 제안하는 ▲‘환경을 생각하는 그린디지털 라이프’ 에 참여해 휴대폰 등 디지털 기기 사용 시 다크모드 설정, 화면 밝기 줄이기, 미사용 전기코드 뽑기 등 행동으로 환경을 보호할 수 있다. 김정원 환경활동가의 ▲‘종이 영수증, 청구서는 모바일로 스마트하게’ 는 영수증과 청구서 등을 종이 대신 모바일로 신청해 친환경 행동에 동참하기를 권한다.

-엔비디아는 영국 원자력청과 맨체스터 대학교가 엔비디아 옴니버스를 통해 핵융합로 설계와 개발을 가속화한다고 발표했다. 

지구 기후변화로 인해 많은 연구자, 조직, 정부에게 클린 에너지를 찾고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도전이 됐다. 영국 원자력청(UKAEA)은 맨체스터대학의 평가 프로젝트를 통해 향후 몇 년 간 청정전력을 공급할 수 있는 광범한 핵융합로(Fusion Reactor)의 설계와 개발을 가속화하기 위해 엔비디아 옴니버스 시뮬레이션 플랫폼을 시험해왔다.

지난 수십 년 동안, 과학자들은 탄소가 전혀 없고 방사능이 적은 핵융합에너지를 만드는 방법을 실험해 왔다. 이러한 기술은 증가하는 세계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사실상 무제한의 깨끗하고, 안전하고, 저렴한 에너지를 제공할 수 있다.

핵융합은 원자핵을 결합하여 에너지를 방출할 수 있는 원리이다. 그러나 핵융합에너지는 높은 에너지 투입 요구와 핵융합 반응의 예측할 수 없는 행동 때문에 아직 생산을 위해 성공적으로 확장되지 않았다. 핵융합 반응은 거대한 중력 압력이 태양을 화씨(Fahrenheit) 약 2700만 도에서 자연적으로 핵융합을 일으키게 한다. 하지만 지구는 태양과 같은 중력 압력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이것은 핵융합을 일으키기 위한 온도가 1억 8천만 도 이상으로 훨씬 더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엔비디아는 이제 미래의 하이브리드 양자 컴퓨터 구축을 시작할 시간이라고 밝혔다. 양자 컴퓨팅은 신약 개발에서 일기 예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발전시키면서 오늘날의 가장 어려운 과제 중 일부를 극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이는 고성능 컴퓨팅(HPC)의 미래에 큰 역할을 수행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보균)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의 독립애니메이션 제작 및 유통 지원을 받은 작품들이 세계 3대 영화제로 꼽히는 칸과 베를린 영화제에 연이어 공식 초청받으며 작품성과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다.

‘독립애니메이션 제작지원 사업’은 국내 애니메이션 산업의 저변 확대 및 다양성 확보를 위해 독립 단편·장편 애니메이션 제작부터 해외 영화제 참가 및 출품, 상영 지원 등 유통까지 돕는 지원 사업이다.

올해 열린 ‘제75회 칸 국제 영화제’ 단편 경쟁 부문에 한국 애니메이션 유일하게 공식 초청받아 주목받고 있는 문수진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각질>은 2022년 콘진원의 ‘독립애니메이션 유통지원 사업’을 통해 지원받았다. 국내에서 실사 영화가 아닌 애니메이션 작품으로는 최초로 단편 경쟁 부문 후보에 올랐으며, 문수진 감독의 한국예술종합학교 영상원 졸업작품으로 밝혀져 더욱 화제를 모은 <각질>은 타인에게 비난받지 않기 위해 만들어 낸 페르소나를 각질에 비유해 풀어낸 작품이다.

또한 지난 2월 열린 ‘제72회 베를린 국제영화제’ 단편 경쟁 부문에 진출한 유일한 한국 작품인 정유미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존재의 집>도 지난 2020년 제작지원을 받았으며, 집을 인간의 내면을 상징하는 은유로 삼아 우리 삶에 대해 이야기하는 작품으로 월드 프리미어 상영에서도 전 세계 영화인들의 호평을 얻은 바 있다.

-AMD는 자사의 하드웨어를 탑재한 슈퍼컴퓨터가 최신 탑500(Top500) 및 그린500 리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AMD EPYC 프로세서 및 AMD 인스팅트 MI250x(AMD Instinct MI250x) 액셀러레이터를 탑재한 오크리지 국립연구소의 프론티어 시스템은 현존 최고의 연산 성능인 1.1 엑사플롭스(exaflops)를 기록하며 세계 최초로 엑사스케일의 장벽을 돌파했다. 이는 탑500 리스트 2위를 차지한 시스템의 두 배 이상이며, 프론티어를 제외한 상위 7개 시스템의 연산 능력의 합계보다 높은 수준이다. 

또, 프론티어 테스트 및 개발 시스템(TDS)은 최적화된 3세대 AMD EPYC 프로세서 및 AMD 인스팅트 MI250x 액셀러레이터로 구성된 단일 캐비넷 기준 와트 당 62.68기가플롭스(gigaflops)의 전력 효율성을 달성하며 그린500 리스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프론티어 시스템은 머신러닝 및 딥러닝(DL) 기반 HPC 및 AI 성능을 측정하는 HPL-AI에서도 6.86엑사플롭스의 혼합 정밀도 컴퓨팅 성능을 기록했다.

-셀바스AI는 국검인정 교과서 발행 기업 비상교육과 ‘에듀테크 교수학습자료 공동연구’에 관한 MOU를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교수학습자료 공동연구 및 개발 ▲디지털교과서 공동연구 및 개발 ▲에듀테크 콘텐츠 개발 및 자문 ▲기타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셀바스AI가 보유한 인공지능 기반 기술과 국•검인정 교과서 발행 기업이자 에듀테크 기업인 비상교육의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결합해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에듀테크 교수학습자료를 선보일 예정이다.

-위메이드(대표 장현국)가 디지털 패브릭 소싱 플랫폼 스와치온에 투자했다. 스와치온은 국내 원단시장 상품을 DB화하여, 원단 도매업체와 전세계 패션 브랜드를 연결한다. 52개 국가의 1만 7천 개 패션 브랜드가 이미 스와치온을 이용하고 있으며, 전체 매출의 70%가 미국, 캐나다, 영국, 프랑스에서 발생한다. 2019년부터 디지털 패브릭 라이브러리를 구축하기 시작해,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디지털 패브릭을 보유하고 있다. 

3D 패션을 위한 디지털 패브릭에는 표면 이미지 뿐 아니라 물리적 특성까지 고려돼야 한다. 물성이 반영된 디지털 패브릭을 1천 개 이상 보유한 채널은 스와치온이 유일하다.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P2E, NFT 시장과 함께 디지털 패션 시장도 급격하게 커지고 있다. 명품 패션 브랜드들이 메타버스에서 NFT를 내놓고, 메타버스에서 아바타를 꾸미는 이용자들의 소비도 빠르게 느는 추세다.

스와치온은 디지털 패션 마켓 VMOD를 통해 디자이너 브랜드를 유치하고, 디지털 판매권을 독점 계약할 계획이다. 실물 의상, 가상 의상, AR 경험, 구매자의 사진에 의상 착장 합성, 이벤트 초대와 할인 혜택 등까지 패키지로 제공한다. VMOD 이용자들은 현실과 디지털 패션이 연결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구글플레이가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과 함께 국내 중소 개발사 상생 프로그램인 창구 프로그램 4기에 선정된 80개 개발사를 발표하고 본격적으로 개발사 지원에 나선다고 31일 밝혔다. 선정된 개발사 앱 중 ▲애기야가자(애기야가자) ▲베티아잉글리시(호두랩스) ▲실비아(실비아헬스)는 실용적이면서도 독창적인 콘텐츠와 높은 서비스 완성도로 심사위원들의 호평을 받아 Top3로 선정됐다. 

‘창’업과 ‘구’글플레이의 앞자를 따온 ‘창구’ 프로그램은 구글과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이 함께 국내 앱·게임 개발사의 콘텐츠 고도화와 해외 시장 진출을 지원하는 개발사 성장지원 프로그램이다. 창구 프로그램 4기는 콘텐츠 완성도, 혁신성, 글로벌 진출 가능성 등을 기준으로 서류 평가, 앱 콘텐츠 시연 평가, 발표 평가 총 3단계의 심사를 거쳐 총 80개의 참여 개발사를 선정했다.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를 비롯해 소셜, 교육, 이커머스,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부문의 앱 서비스를 제공하는 개발사가 이름을 올렸다.

 

■ 기타

-스마일게이트 버추얼 아티스트 YuA(한유아)의 신곡 ‘I Like That’ 뮤직비디오 유튜브 조회수가 600만 회(5월 30일기준)를 돌파했다. 지난 5월 25일 공개 후 5일 만이다. 

지난 25일 ‘I Like That’ 뮤직비디오 풀버전이 공개된 직후 유튜브 조회수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한국 뿐만 아니라 브라질, 태국,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팬들로부터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추세다.

‘I Like That’ 뮤직비디오는 스톤뮤직 엔터테인먼트 및 한유아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풀버전이 공개된 바 있다. 뮤직비디오는 운석의 파장과 A.I. 의 결합을 통해 탄생한 가상인간 한유아의 세계관을 담고 있으며, 유튜브 구독자 2,500만명에 달하는 글로벌 댄스 크로 원밀리언 댄스 스튜디오의 댄서들과 함께 한 화려한 퍼포먼스도 엿볼 수 있다. 특히 가상세계에서 현실세계로 넘어온 한유아의 이야기를 몽환적인 그래픽과 화려한 영상미로 풀어냈다.

-글로벌 팬덤 플랫폼 유니버스(UNIVERSE)는 31일, 오후 6시 각종 온라인 음원 사이트를 통해 크래비티의 ‘VIVID (비비드)’를 발매하고, 앱을 통해 뮤직비디오 풀버전을 독점 공개한다. 

신곡 ‘VIVID’는 회색 도시 속에서 무표정으로 모두 같은 행동을 하는 사람들, 점점 각자의 개성이 사라져가는 삭막한 세상 속에서 ‘나에게 더 선명하게 나만의 색을 입힌다’라는 콘셉트를 담은 곡이다. 

음원과 함께 공개될 뮤직비디오에는 중독성 넘치는 ‘VIVID’ 후렴구와 함께 파워풀한 안무가 조화를 이루며 다채로운 볼거리를 전달한다. 

김태만 기자 ktman21c@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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