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사전예약 3,500만 돌파한 ‘디아블로 이모탈’, 탄탄한 게임성으로 승부

기사승인 2022.05.26  11:50:50

공유
default_news_ad2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가 5월 26일 모바일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 기자 간담회를 개최했다. 전 세계 사전예약자 수는 3,500만 명을 돌파했다.

‘디아블로 이모탈’은 ‘디아블로’를 소재로 개발된 모바일 게임으로, 오는 6월 3일 출시된다. 개발은 블리자드와 넷이즈가 공동으로 진행했다. 구현된 직업은 ‘야만용사’, ‘악마사냥꾼’, ‘마법사’, ‘성전사’, ‘수도사’, ‘강령술사’다. 직업 구성과 이름은 전반적으로 ‘디아블로3’와 동일하다.

기자 간담회 현장에는 블리자드 코리아 전동진 대표가 참가했다. 그는 “2022년에 ‘디아블로’가 25주년을 맞이했다. 그리고 ‘디아블로 이모탈’이 6월 3일 출시 된다. ‘디아블로’ 시리즈 최초로 시작부터 모바일 게임으로 기획된 프로젝트다”라며 “한국 모바일 게임 시장의 경쟁은 굉장히 치열하다. ‘디아블로 이모탈’의 탄탄한 게임성과 검증된 IP 파워를 기반으로 커뮤니티와 소통하며 서비스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국 시장에서는 다양한 협력사와의 협업도 진행된다. 원스토어를 통해 할인 쿠폰 등 각종 혜택이 적용되고, 앞으로 다양한 소식이 ‘디아블로 이모탈’ 네이버 게임 라운지를 통해 공개된다. 출시와 동시에 PC 버전이 배틀넷을 통해 공개되고, 한국에서는 PC 버전에 대한 PC방 혜택도 적용된다.

또한 본사에 있는 개발자들과의 화상 인터뷰도 진행됐다. ‘디아블로’ 프랜차이즈를 총괄하는 로드 퍼거슨 매니저와 ‘디아블로 이모탈’ 개발에 참가한 조 그럽 총괄 디자이너(기획자)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Q. ‘디아블로 이모탈’은 애초에 모바일 게임으로 기획된 게임이었다. 이번에 PC 버전도 함께 준비한 이유는 무엇인가?

로드 퍼거슨 매니저: PC 버전을 선보인 이유는, 모바일 버전의 베타 테스트 단계에서 PC 버전을 추가해달라는 의견을 많이 받았기 때문이다. 다른 측면으로는, PC 게임을 즐기는 유저들에게도 ‘디아블로 이모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도 있다. 이런 것들을 고려해서 PC 버전도 준비하게 됐다. 다만, PC 버전은 개발 후반부에 가서야 시작됐다. 그래서 출시가 아니고 베타 테스트라는 형태로 먼저 공개 하는 것이다. 게임 내용은 모바일 버전과 완전히 동일하고, 모바일 버전과의 크로스 플레이도 지원된다.

 

Q. ‘디아블로 이모탈’의 직업 변경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궁금하다. 직업을 변경하면, 모든 것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하는가? 아니면 기존에 보유한 아이템이나 보석은 새로운 직업 캐릭터로 사용할 수 있나?

조 그럽 디자이너: 우선, 직업 변경 기능은 출시 직후에 바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출시 이후에 추가된다. 직업에 국한되지 않는 성장 아이템 같은 것은 그대로 가져갈 수 있다. 예를 들면 전설 보석 같은 것들이다. 그리고 정복자 트리는 초기화되고 정복자 포인트는 다시 반환받는다. 새로운 직업에서 이런 자원을 다시 사용하면 된다.

그리고 직업 변경 기능은 무료지만, 일종의 ‘쿨타임’이 있다. 직업을 한 번 변경하면, 일정 시간 동안은 직업을 변경할 수 없다. 유저가 직업을 변경한 후에는 해당 직업을 충분한 시간 동안 플레이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이런 기능을 넣었다.

 

Q. 신규 직업은 언제쯤 추가되나? 혹시 ‘디아블로 이모탈’에서만 구현되는 직업도 있나?

조 그럽 디자이너: ‘디아블로 이모탈’이 출시되는 시점에서는 유저들에게 익숙한 직업을 선보이고 싶었다. 그래서 기존에 있던 6개의 대표 직업을 선정했다. 여기에 유저가 모바일 기기로 캐릭터를 조작한다는 점이 가미된다면, 직업은 같지만 유저 입장에서는 굉장히 새로운 경험이 될 것이라고 본다.

로드 퍼거슨 매니저: ‘디아블로 이모탈’은 앞으로 몇 년 동안 지속해서 서비스될 게임으로 기획됐다. 지역, 던전, 직업, 레이드 보스 등이 추가될 것이다. 이런 콘텐츠가 지속해서 무료로 제공될 것이다.

 

Q. ‘세계 정복자’ 시스템은 꽤 괜찮은 평가를 받았다. 앞으로 이 시스템을 어떻게 발전시킬 예정인가?

조 그럽 디자이너: 출시를 준비하면서 세계 정복자 시스템에 몇 가지 변화를 주었다. 가장 큰 변화는, 재료 획득에 대한 제한을 풀었다는 점이다. 테스트에서는 유저들이 이 제한을 우회하기 위해서 일부러 능력치를 얻지 않고 플레이를 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래서 재료 획득을 제한하기보다는, 정복자 레벨이 올라가는 속도를 조절하기로 결정했다.

두 번째 큰 변화는 정복자 레벨이 상대적으로 낮은 유저들이 성장하는 것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다. 예를들면, 일주일 동안 플레이를 못한 경우에, 다시 접속하면 다른 유저들을 조금 더 빠르게 따라잡을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크게 보면, 다른 게임의 ‘휴식’ 시스템과 비슷하다. 복귀 유저들이 레벨을 빠르게 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Q. 테스트에서 좋지 않은 평가를 받은 ‘풍요의 은총’은 앞으로 어떻게 개선할 것인가?

조 그럽 디자이너: ‘풍요의 은총’과 관련해서는 많은 의견을 받았고, 변화를 주었다. 배틀패스와 차별화를 두기 위한 노력도 있었다. 이전과 비슷하게 풍요의 은총에서 매일 받는 보상이 있다. 매일 받는 보상은 날이 갈수록 커진다. 그리고 전설 보석과 전설 문양도 보상으로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문장을 제작할 때 필요했던 일부 재료도 필요하지 않게 변경된다. 덕분에 문장을 조금 더 쉽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전설 보석도 귀속 시스템을 조정해서 조금 더 쉽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이런 변화는 출시 버전에 적용된다. 내부적으로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Q. 지금까지 여러 번의 테스트를 진행했고, 이제 출시가 임박했다. 개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

조 그럽 디자이너: 역대 가장 큰 규모, 가장 야심찬 ‘디아블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이기에 자연스럽게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시리즈라는 관점에서 바라보면, 역사상 처음으로 MMO로 개발되는 사례이고, MMO의 장점을 잘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 그리고 시리즈의 첫 모바일 게임이기도 하다. 그래서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여러 가지 소셜 기능이 있다. 100명의 유저가 함께 모여서 클랜을 만드는 것도 그렇다. 소셜 기능은 테스트를 거치면서 많이 발전됐다.

‘투쟁의 굴래’도 테스트를 걸쳐서 많이 발전했다. 밸런스도 많이 조절됐다. 예를들면, 과거에는 ‘암흑 파벌’ 시스템이 있어서 지배 세력을 전복시키는 시도가 가능했다. 하지만 전복시킨 다음에는 ‘암흑 파벌’이 해체됐다. 이것이 섭섭하다는 유저들도 많았다. 그래서 몇몇 유저들은 자신들의 클랜을 ‘암흑 파벌’로 사용했다. 그래서 우리도 ‘암흑 파벌’과 클랜 기능을 합쳤다. 이는 출시 버전에 적용된다. 그리고 이전에는 일부 유저만 이 경쟁에 참여했다. 이제는 클랜 시스템을 통해 더 많은 유저들이 ‘투쟁의 굴레’를 즐길 수 있도록 유도했다.

 

Q. 출시 이후에 업데이트 주기는 어느 정도가 될 것인가? 확장팩이라고 부를 만한 대규모 업데이트도 있을 것인가?

로드 퍼거슨 매니저: ‘디아블로 이모탈’의 장점 중 하나는, 업데이트라고 본다. 출시 버전에도 굉장히 많은 콘텐츠가 있지만, 앞으로 수년 동안 추가될 콘텐츠도 굉장히 방대하다. 신규 지역, 스토리, 직업 등이 무료로 추가된다. ‘지옥성물함’에도 신규 보스들이 추가될 것이다. 그리고 ‘투쟁의 굴래’에는 이미 주기가 있다. 그래서 장기적으로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고, 시스템을 조정할 여지도 많다. 이런 다양한 주기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확장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 확장팩이나 시즌같은 개념은 없지만, 그것과는 다른 주기로 콘텐츠가 나올 것이다.

 

Q. 캐릭터 외형을 꾸미는 아이템은 배틀패스로 얻는 것 외에, 개별 구매도 가능한가?

조 그럽 디자이너: 상점에서 개별 구매도 가능하다. 앞으로도 다양한 꾸미기 아이템이 추가될 것이다.

로드 퍼거슨 매니저: 전 세계 사전 예약자 수가 3,500만 명을 돌파했다. 따라서 우리가 약속한 보상이 지급된다. 그 중에는 꾸미기 아이템도 있다.

 

Q. ‘디아블로’는 한국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던 시리즈였다. 그렇다보니 블리자드의 기대도 클 것 같다. 한국 성과에 대한 기대치는 어느 정도인가?

로드 퍼거슨 매니저: 당연히 잘 되기를 바란다. 한국 유저들이 ‘디아블로’를 얼마나 사랑하는지는 2021년에 출시된 ‘디아블로2: 레저렉션’을 보면서 실감할 수 있었다. 굉장히 많이 사랑해주시는 시리즈의 신작을 모바일 플랫폼에서도 선보이게 되어서 기쁘다. 개발하면서도 굉장히 즐거웠다. 유저분들도 즐겁게 즐겨주시길 바란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