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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전 세계 누적 매출 10조원 돌파

기사승인 2022.05.17  13:1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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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틀그라운드 모바일’(중국의 ‘화평정영’ 매출 포함)이 전 세계 누적 매출 80억 달러(약 10조 원)를 돌파했다고 시장 조사 업체 센서타워가 밝혔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크래프톤의 PC 게임 ‘배틀그라운드’를 소재로 개발된 모바일 게임이다. 개발은 텐센트 산하의 라이트스피드 & 퀀텀 스튜디오가 담당했고, 2018년에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 주요 국가에 출시됐다. 

중국에서는 판호를 받지 못해서 출시를 못하고 있다가, 2019년에 중국 시장에 맞춰서 현지화된 ‘화평정영’(和平精英)이라는 다른 이름으로 출시되어 지금까지 장기 흥행하고 있다. 크래프톤이 상장을 앞두고 공개한 증권신고서에 따르면, 크래프톤은 ‘화평정영’에 대한 기술 지원을 하고 있으며, 텐센트와 체결한 수익 배분 계약에 따라서 수수료를 지급받고 있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출시 직후에는 ‘포트나이트’ 모바일 버전에 밀리며 눈에 띄는 성과를 거두지 못했지만, ‘배틀패스’라는 과금 시스템을 도입한 이후로는 매출이 급격하게 상승했다. 그리고 2019년에 중국에서 ‘화평정영’이 출시된 이후에 센서타워를 비롯한 시장 조사 업체들은 두 게임을 사실상 같은 게임으로 취급했다. 따라서, ‘화평정영’이 중국에서 벌어들이는 매출은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전 세계 매출을 집계할 때 포함됐다.

이후에도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중국과 전 세계 주요 국가에서 승승장구했다. 센서타워가 매달 집계하는 중국 모바일 게임의 해외 매출 순위에서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매달 1~3위에 오르내리고 있다. 2020년 연말에는 센서타워가 집계한 2020년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1위에 올랐다. 2021년 3월 기준으로 전 세계 누적 매출은 50억 달러(약 5조 6천억 원)를 돌파했다. 그리고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누적 매출 50억 달러를 달성한 지 약 1년 2개월 만에 누적 매출 80억 달러(약 10조 원)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2022년 1분기 매출은 6억 5천만 달러(약 8,305억 원)로, 1분기 전 세계 모바일 게임 매출 2위에 올랐다.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의 국가별 매출 비중을 살펴보면, 중국이 누적 매출 47억 달러(약 6조 원)로 약 57%를 차지한다. 중국 외 지역에서의 누적 매출은 35억 달러(약 4조 4,730억 원)다. 중국 외 지역에서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국가는 11%를 기록한 미국이며, 그 다음은 4%를 기록한 터키다. 터키는 최근 유럽에서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국가 중 한 곳이다. 모바일 게임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도에서는 ‘배틀그라운드 모바일 인도’라는 이름으로 크래프톤이 서비스하고 있고, 앱스토어 매출 최상위권에 올라서 장기 흥행 중이다. 중국을 제외한 지역에서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의 비중을 살펴보면, 앱스토어가 56%, 구글플레이가 44%다.

센서타워는 “모바일 게임이 전 세계 누적 매출 80억 달러를 돌파한 사례는 흔치 않다. 지금까지는 텐센트의 ‘왕자영요’, 믹시의 ‘몬스터 스트라이크’, 슈퍼셀의 ‘클래시 오브 클랜’이 해당 기록을 달성했다”라며 “2022년 1분기에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동기 대비 6% 하락했고 총싸움 게임의 매출은 무려 14% 감소했다. 하지만 ’배틀그라운드 모바일’은 여전히 높은 인기와 매출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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