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디아블로 이모탈’ 개발자가 말하는 대규모 PVP 콘텐츠와 기획 의도

기사승인 2021.05.06  12:45:31

공유
default_news_ad2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이하 블리자드)의 모바일 게임 ‘디아블로 이모탈’이 최근 호주에서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지난 테스트에서 받은 의견을 토대로 개선이 이루어졌고, 대규모 PVP 콘텐츠와 신규 직업 ‘성전사’ 등 다양한 콘텐츠가 추가됐다.

신규 직업 ‘성전사’는 ‘디아블로3’에서 나왔던 성전사와 전체적으로 비슷하다. 다만, 모바일 게임이라는 점에서 조작감과 기술은 다소 변경됐다. 최대 레벨은 지난 테스트에서 45레벨이었는데, 이번 테스트에서는 55로 상향된다. 출시 버전의 최대 레벨은 60레벨이라고 한다. 이외에 신규 지역과 PVE 콘텐츠 ‘지옥성물함’이 추가된다.

가장 눈에 띄는 신규 콘텐츠는 대규모 PVP 콘텐츠 ‘투쟁의 주기’다. 이 콘텐츠는 불멸단과 그림자단이라는 두 세력이 일정 기간(1~3달) 동안 대립하는 것이다. 불멸단은 500명이라는 인원 제한이 있고, 그림자단은 인원 제한이 없다. 불멸단은 그들이 집권하는 동안 독점으로 할 수 있는 콘텐츠가 있고, 그림자단은 금고를 약탈하는 등 불멸단을 견제할 수 있다. 게임 내에서는 일종의 세력전 같은 것을 통해 두 세력이 겨루게 된다. 이곳에서 집권 중인 불멸단이 패배하면 그림자단 중에서 가장 순위가 높은 단체가 불멸단이 되어 집권하게 된다.

블리자드는 한국 테스트에 앞서 개발자와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에는 ‘디아블로 이모탈’을 개발하는 스캇 쉬코프 총괄 게임 디자이너와 와이엇 챙 게임 디렉터가 참가했다. 이들은 대규모 PVP를 추가한 것에 대해 “PVP는 오랫 동안 ‘디아블로’ 팬들이 요청해왔던 콘텐츠였다. 그리고 ‘디아블로 이모탈’이 PVP 콘텐츠를 제공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PVP는 어디까지나 선택사항이다. 이것을 하지 않아도 나머지 시스템은 온전하게 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와이엇 챙 디렉터
스캇 쉬코프 게임 디자이너

한국 테스트 일정도 공개됐다. 5월 20일부터 한국에서도 비공개 테스트가 진행된다. 이번 테스트에서는 한국어 자막이 지원되며, 향후 출시 버전에서는 한국어 음성도 지원될 예정이다. 대규모 PVP 콘텐츠, 신규 직업 ‘성전사’ 등 새로 추가된 콘텐츠도 모두 즐길 수 있다.

이하는 질의 응답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Q. 게임이 개발되면서 지향점이 바뀌는 경우도 있다. 현 시점에서의 ‘디아블로 이모탈’의 목표는 무엇인가?

와이엇 챙 디렉터: 크고 작은 변동 사항이 있긴 하지만, 초기부터 지금까지 유지되는 핵심 원칙은 훌륭한 모바일 MMORPG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디아블로’ 시리즈를 MMO로 개발하는 것은 처음이다. 이번에 추가된 대규모 PVP 콘텐츠인 ‘투쟁의 주기’도 우리의 이런 비전을 잘 보여주는 요소라고 생각한다.


Q. 이번 테스트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점, 특별히 한국 테스터들의 의견을 받았으면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

와이엇 챙 디렉터: 한국에서 진행되는 첫 테스트이기에, 게임 전체적으로 다양한 의견을 받고 싶다. 핵심 성장 시스템, 초반부, 게임의 첫 인상, 조작감, 그리고 이번에 추가되는 새로운 시스템에 대한 의견 등을 받고 싶다.

 

Q. ‘디아블로3’의 성전사와 ‘디아블로 이모탈’의 성전사는 어떻게 다른가?

와이엇 챙 디렉터: 직업의 핵심과 느낌은 동일하다. 중갑을 착용하고 검과 방패를 사용하는 탱커 역할이다. 근접과 중거리 전투 모두 가능하다. 차이점은 조작감과 기술이다. 모바일 기기에서 플레이하다 보니, ‘디아블로3’에서의 조작감과는 다를 것이다. 기술 중에서는 모바일 기기의 조작감에 맞춘 것도 있고, 충전해서 사용하는 기술도 있다.

 

Q. PVP 콘텐츠 '투쟁의 주기'가 만들어지게 된 계기를 듣고 싶다. 이전 테스트에서 팀 기반 PVP를 요청하는 의견이 있었던 것인지, 아니면 개발팀 자체적으로 해당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내려진 결론인지?

스캇 쉬코프 게임 디자이너: PVP 콘텐츠는 오랜 시간 ‘디아블로’ 시리즈의 팬들이 요청해왔던 것이었다. 그리고 ‘디아블로 이모탈’이 PVP 콘텐츠를 제공하기에 적절하다고 판단했다. PVP는 선택사항이다. 이것을 하지 않아도 나머지 시스템은 온전하게 할 수 있다.

 

Q. PVP 콘텐츠 ‘투쟁의 주기’에서 일어나는 ‘카이온의 시련’이나 파벌 간 PVP는 기존 시리즈에서는 볼 수 없었던 요소다. 이를 어떻게 구상했나? 밸런스 등 개발 과정 중 어려움은 없었나?

스캇 쉬코프 게임 디자이너: 넷이즈와의 협력을 통해 다양한 아이디어가 나왔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종합해서 다듬은 결과 이런 다양한 콘텐츠가 나올 수 있었다. 블리자드와 넷이즈 모두 개발하고 테스트하고 다듬는, 이런 일련의 과정을 거쳐서 게임을 개발하는 것을 선호한다.

 

Q. PVP 콘텐츠에 레벨 제한을 둔 이유는?

스캇 쉬코프 게임 디자이너: 게임 초반에는 유저가 각 직업에 익숙해지고, 기술을 익히고 아이템을 사냥하는 시간을 충분히 가지도록 구성했다. 그래서 40레벨부터 새로운 요소가 조금씩 열리고, 43레벨 정도부터 대규모 PVP를 제대로 즐길 수 있게 만들었다.

 

Q. 불멸단과 그림자단의 경쟁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면 순환 구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불멸단의 세력이 고정될 경우 게임 전체 밸런스에 문제가 생길 가능성도 있을 듯 하다. 한번 불멸단이 되면 패배하지 전까지 계속 이 세력에 소속되어야 하는 구조인가?

스캇 쉬코프 게임 디자이너: ‘투쟁의 주기’는 일정한 주기가 있다. 한 세력이 계속 집권하는 것은 아니다. 그림자단의 유저는 점점 위력이 강해진다. 적극적으로 게임에 임하면 버프도 얻고 능력치도 얻는다. 나중에는 한 명의 그림자단 단원이 2~3명의 불멸자단 단원을 이길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시즌이 종료되기 전에 불멸단에서 탈퇴하고 모험가(소속된 세력이 없는 상태)로 변경할 수 있다.

 

Q. 통상 '디아블로'는 완결성이 있는 스토리를 보여주는 편인데,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처럼 계속 다양한 업데이트를 통해 스토리를 점차 완성해 나갈 예정인가? 아니면 통상적인 PC 게임처럼 그 하나로 완결성이 있는 게임을 보여줄지 궁금하다.

와이엇 챙 디렉터: 기본적으로는 진행형 스토리가 될 것이다. 물론, 디아블로 이모탈이 출시될 때 하나의 스토리 기반이 수립되고, 탄탄한 스토리를 전달할 것이다, 다만, 디아블로 이모탈은 다년간 업데이트 될, 리빙 게임(living game)이기에, 성역 내에서도 여러 가지 흥미로운 이야기에 대해 들려줄 수 있다. 하나의 길고 완전한 스토리를 한번에 보여주기 보다는(하나의 스토리가 영원히 전개되는 것이 아닌), 앞으로 지속적으로 서비스 기간 동안 스토리도 진행시켜 나가고자 한다.

 

Q. 아이템 획득에 대한 권한은 어떻게 되나?

와이엇 챙 디렉터: 전체적으로는 디아블로3와 비슷하다. 각 유저는 자신에게 할당된(화면에 보이는) 아이템만 얻을 수 있다. 예외는 48인 레이드다.

스캇 쉬코프 게임 디자이너: 48인 레이드에 참가한다면, 복권 시스템 같은 것을 거쳐서 아주 특별한 보상을 받을 수 있다.

 

Q. PC 버전을 출시하거나 앱플레이어를 지원할 계획은 있나?

와이엇 챙 디렉터: 현재로써는 PC 버전을 제공할 계획은 없다. 다만, 많은 유저들이 PC에서 앱플레이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알고 있다. 이를 공식적으로 지원하거나 권장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이런 것을 막거나 금지하지는 않을 것이다.

 

Q. 한국 유저들에게 마지막 한 마디 부탁한다.

스캇 쉬코프 게임 디자이너: 한국 유저들이 ‘투쟁의 주기’를 즐기는 것을 매우 기대하고 있다. 아마 한국 유저들이 이 콘텐츠의 극한까지 보여주지 않을까 한다.

와이엇 챙 디렉터: 한국 유저들은 블리자드에게 매우 중요하고 특별한 관계가 이어져왔다. 디아블로 시리즈에 대한 애정도 굉장히 깊다고 알고 있다. 테스트에서 많은 의견 부탁한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