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음양사’ 베트남 서비스 종료, 남중국해 ‘구단선’ 표기 때문

기사승인 2019.10.21  14:46:04

공유
default_news_ad2

모바일 게임 ‘음양사’의 베트남 서비스가 종료됐다. 최근 업데이트 내용에 중국이 주장하는 남중국해의 ‘구단선’(九段線·nine-dash line)이 포함된 것이 문제였다.

‘음양사’는 중국 게임 업체 넷이즈가 개발한 캐릭터 수집형 모바일 RPG로 한국, 중국,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서비스 되고 있다. 베트남에서는 하노이에 있는 ‘Binh Minh Software Service’라는 업체가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었다.

베트남 서비스가 종료된 이유는 최근 업데이트에 ‘구단선이 표기된 남중국해 지도’가 추가됐기 때문이다. 지난 2014년부터 중국을 비롯한 대만, 베트남,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은 남중국해의 영유권을 둘러싸고 분쟁을 벌이고 있다. 중국은 남중국해에 U자 형태로 ‘구단선’(혹은 남해구단선)을 표기하며 남중국해의 대부분을 중국의 수역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 게임을 개발한 넷이즈는 중국 업체다 보니, 남중국해 지도를 표기하면서 중국이 주장하는 ‘구단선’을 표기한 것으로 추정된다.

남중국해는 베트남에서도 민감한 이슈다. 베트남 정부는 최근 ‘구단선’이 표기된 지도를 배포한 여행사에 벌금을 물리는 등 이 문제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지난 13일에는 ‘구단선’을 표기한 남중국해 지도가 나온다는 이유로 미국 애니메이션 ‘어바머너블’이 베트남에서 상영금지처분을 받았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음양사’의 최근 업데이트에 ‘구단선’이 표시된 남중국해 지도가 추가된 것이다. ‘음양사’를 서비스하던 베트남 업체는 게임에 ‘구단선’이 있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바로 게임 서비스를 종료한다는 공지를 올렸다. 이 게임을 즐기던 베트남 유저들 입장에서는 새로운 콘텐츠가 추가되자마자 갑자기 게임 서비스가 종료된 격이다. 이 게임에 과금을 많이 한 베트남 유저 입장에서는 억울하고 당황스러운 일이다.

베트남 서비스 업체는 공지를 통해 “협력사(넷이즈)가 제공한 최근 업데이트에 베트남의 영토주권에 반하는 내용이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위반이기에, 즉시 베트남 서비스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조만간 게임을 즐기던 유저들의 사후처리에 대한 공지를 별도로 올리겠다”라고 전했다.

김창훈 기자 changhoon8@gamevu.co.kr

<저작권자 © 게임뷰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default_side_ad2

게임 리뷰

1 2 3
set_P1

인기기사

최신소식

default_side_ad3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